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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l}$ 제내경소문(黃帝內經素問).생기통천론(黃帝內經素問)${\\gg}$의 음양체용관(陰陽體用觀)에 대한 시론(試論)
The Eum-Yang Body-Function Perspective(陰陽體用觀) in the Saenggitongcheonron Chapter of the "Hwangjenaegyeong"(${\\ll}$黃帝內經素問.生氣通天論${\\gg}$)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3 no.6, 2010년, pp.73 - 85  

장우창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한의학고전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pter holds great importance in understanding the fundamental aspect of disease occurrence, for it contains key concepts of disease of Naegyeong medicine. For this reason, prominent doctors from Jang Gyeong-ak(張景岳) of Ming to Lee Gyujun (李奎晙) of late Josun have based their Yang Gi-centered m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양체용론적 사유이 기실 內經醫學이 역철학의 논제를 그대로 계승한 결과로서 무엇을 관통하고 있는가? ‘生氣通天’이라는 제목이 보이듯이 이편은 질병 발현의 상대성을 야기하는 근본 요인으로서 생명의 본원까지 通觀하는 과정을 통해 질병 발생의 본원을 직시하고 이를 질병이 생기는 본체에서의 음양체용의 관점으로 표명함으로써 한결같이 陰陽體用論的 관점을 빌어 질병 현상의 논리적 구조의 본말을 그려내고 있다. 현상세계의 상대성과 그 근원으로서 궁극적 본체, 그리고 생명의 운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차원의 상대성을 통관하는 음양체용론적 사유는 기실 內經醫學이 역철학의 논제를 그대로 계승한 결과로서 <生氣通天論>은 물론 <上古天眞論>, <四氣調神大論>, <金匱眞言論>,<陰陽應象大論>, <運氣大論> 등 ≪黃帝內經素問≫의 주요 편을 관통하고 있다. 이 가운데 특히 <生氣通天論>에 주목 하는 이유는, 이편에서 역철학의 음양체용론적 사유가 생명 운동의 변화형식으로서 질병에 대한 경험에 완벽하게 소화됨으로써 陰陽醫學의 이론과 실제가 혼연하게 일체 되어 있기 때문이다.
<生氣通天論>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상세계의 상대성과 그 근원으로서 궁극적 본체, 그리고 생명의 운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차원의 상대성을 통관하는 음양체용론적 사유는 기실 內經醫學이 역철학의 논제를 그대로 계승한 결과로서 <生氣通天論>은 물론 <上古天眞論>, <四氣調神大論>, <金匱眞言論>,<陰陽應象大論>, <運氣大論> 등 ≪黃帝內經素問≫의 주요 편을 관통하고 있다. 이 가운데 특히 <生氣通天論>에 주목 하는 이유는, 이편에서 역철학의 음양체용론적 사유가 생명 운동의 변화형식으로서 질병에 대한 경험에 완벽하게 소화됨으로써 陰陽醫學의 이론과 실제가 혼연하게 일체 되어 있기 때문이다.
生氣通天論이 ≪黃帝內經≫의 질병관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까닭은 무엇인가? ≪黃帝內經≫의 질병관을 이해하는 데 있어 <生氣通天論>은 빼놓을 수 없는 편 가운데 하나이다. 이편이 중요한 까닭은 易哲學의 주요 범주인 陰陽體用論的 관점에 따라서 질병의 病機를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內外表裏의 질병 분류틀을 구축함으로써 사실상 임상한의학의 이론적 기초를 정초하였다는 데에 있다. 나아가 이편은 ≪黃帝內經≫의 생명관을 이해하는 데도 결정적인 의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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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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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鞏會利, 孫廣仁. 滋陰的理論淵源及其臨床應用初探. 2009. 天津中醫藥. 26(1). p.46. 

  22. 楊金?. 丹溪學說中的陰虛體質思想. 山東中醫學院學報. 1992. 16(3). p.28. 

  23. 古林松. 體用思想的?變. 文學敎育. 2009. p.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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