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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상사법을 이용한 대형 소음기의 성능평가에 관한 해석적 연구
Analytical Study on Performance Evaluation of Large-Sized Silencer using Geometric Similarity Law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4 no.2, 2010년, pp.275 - 281  

양준혁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부윤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김원진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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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엔진 또는 플랜트 시스템에 사용되는 대형 소음기의 개발단계에서 비용절감 및 개발기간의 단축을 위하여 축소모형으로 대체 실험이 가능하도록 기하상사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대형 소음기를 구성하고 있는 공명형과 단순 확장관형 소음기의 원형과 축소 모형에 대한 이론식으로부터 기하상사 변수를 규명하였다. 그리고 음향해석을 통하여 조합형과 배플형의 축소 모형에 기하상사법을 적용하여 원형모형의 성능을 예측하고, 이를 원형모형의 실제 성능과 비교하는 방법으로 기하상사 변수를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geometric similarity law is introduced to the performance test of a large-sized silencer used in ship engine or plant system. A test of scale-down model enable to yield the cost and time saving in developing large-sized silencer considerably. Two types of silencer, resonator and ex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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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형 소음기를 구성하고 있는 공명형과 단순 확장관형 소음기의 원형과 축소 모형에 대한 이론식으로부터 기하상사 변수를 규명한다. 그리고 조합형과 배플형의 축소 모형에 기하상사법을 적용하여 원형모형의 성능을 예측하고, 이를 원형모형의 실제 성능과 비교하는 방법으로 기하상사 변수를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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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 소음기의 역할은 무엇인가? 대형 소음기는 선박의 디젤엔진과 산업용 플랜트의 가스터빈 등의 배기가스 소음저감에 많이 사용되어 왔다. 선박의 경우에는 디젤엔진이 기관실 내에 탑재되어 선박 연돌(funnel) 상단의 디젤엔진 배기구에서 방사되는 배기소음은 중요한 소음원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항구 접안 선박의 배기소음에 의한 주변 주거 지역의 환경 소음문제 또한 대두되고 있어서 디젤엔진의 배기소음 제어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1].
소음기의 성능 평가 시 소형 소음기로 성능 시험을 하고 그 결과로 대형 소음기의 성능을 예측 평가하는 방법이 제안된 이유는 무엇인가? 선박의 경우에는 디젤엔진이 기관실 내에 탑재되어 선박 연돌(funnel) 상단의 디젤엔진 배기구에서 방사되는 배기소음은 중요한 소음원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항구 접안 선박의 배기소음에 의한 주변 주거 지역의 환경 소음문제 또한 대두되고 있어서 디젤엔진의 배기소음 제어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1]. 대형 플랜트 및 대형 선박은 자동차와 중장비 차량에 비해 동력장치 및 엔진의 크기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소음기 또한 대형이다. 대형 소음기의 개발과정에서 소음저감 성능평가를 위하여 실제 유동조건을 고려한 대형의 유동소음기 실험장치가 사용되며, 대형 소음기를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성능시험 시에 대형 소음기를 이용하지 않고 실제 크기를 비례적으로 축소시킨 소형 소음기로 성능시험을 하고 그 결과로부터 대형 소음기의 성능을 예측 및 평가할 수 있다면 이러한 문제점이 해결될 것이다.
디젤엔진의 배기소음 제어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대형 소음기는 선박의 디젤엔진과 산업용 플랜트의 가스터빈 등의 배기가스 소음저감에 많이 사용되어 왔다. 선박의 경우에는 디젤엔진이 기관실 내에 탑재되어 선박 연돌(funnel) 상단의 디젤엔진 배기구에서 방사되는 배기소음은 중요한 소음원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항구 접안 선박의 배기소음에 의한 주변 주거 지역의 환경 소음문제 또한 대두되고 있어서 디젤엔진의 배기소음 제어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1]. 대형 플랜트 및 대형 선박은 자동차와 중장비 차량에 비해 동력장치 및 엔진의 크기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소음기 또한 대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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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이태경, 주원호, 배종국, "공명형 소음기를 이용한 박용 디젤엔진 배기 소음 제어",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8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제17권, pp. 350, 2008 

  2. 하상태, 헬름홀쯔 공명기의 음향학적 특성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 논문, 1994 

  3. 서상현, 공명기 배열을 이용한 저주파 소음저감용 소음기의 설계,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 논문, 2003 

  4. 유영훈, "공명기를 이용한 선박기관실의 소음저감에 관한 연구", 한국동력기계공학회 2007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83-84, 2007 

  5. M. L. Munjal, Acoustics of Ducts and Mufflers, John Wiley & Sons, 1897 

  6. 황상문, "단순 확장관과 공명기 모듈 설계를 위한 유전자 알고리즘의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지, 제10권, 제1호, pp. 33-40, 1999 

  7. 홍경섭, 김양한, 곽윤근, 김광식, "평균유동이있는 단순확장관의 기하학적 형상이 음향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기계학회논문집, 제12권, 제4호, pp. 664-669,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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