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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이 관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평가
An Evaluation on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Food Products on Tourist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6 no.2, 2010년, pp.258 - 269  

우문호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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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이 관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평가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서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은 유형성, 쾌적성, 신뢰성, 친절성, 보증성 요인으로 측정하였고, 외식 상품의 관광 만족도는 기대 효과, 구전 의향, 재구매 의도 요인으로 측정하였다.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과 관광 만족도 간의 관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체 120개의 조사 표본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첫째,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 특성에 기초하여 서비스 품질 유형을 도출하였다. 둘째,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은 구매 행동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 유형과 구매 행동 만족도 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an evaluation on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food products on tourist satisfaction. Style, pleasantness, reliability, kindness, and guarantee were selected as service quality factors for this study. Also, expected effects, purchase inten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were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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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외식산업이 고도의 hospitality 산업화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과 관광 만족도에 대한 실증연구가 미흡하게 진행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점을 문제점으로 제기하면서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이 관광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 주된 연구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규명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 과제를 설정하였다.
  • 최근에 Kang JJ(2004)은 외식 상품의 소비 행태를 마케팅 관리 요인, 회원 관리 요인, 편익 관리 요인, 상품 관리 요인 등 4개의 요인으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외식 상품의 물리적 환경, 서비스 품질, 선택 속성이라는 개념으로 학자들의 연구 주안점에 따라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기본적으로 외식 상품의 소비 행태에 대한 연구로 본 연구에서는 정리하였다.
  • 따라서 전반적인 관광 만족도의 구매 행동을 높이기 위해서 친절성, 쾌적성, 유형성이 가장 중요한 서비스 품질 요인으로 고려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과 관광 만족도간의 관련성을 제한적으로 논의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관광업종의 동질성, 조사 대상자의 선정, 변수 선정의 타당성, 변수의 측정 방법, 통제변수의 활용 측면에서 연구의 한계점을 남기며, 추후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이 보완되어야 하겠다.
  • 첫째,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 특성에 따라 서비스 품질 유형을 분류하였다. 본 연구는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과 관련된 Parssuraman 등(1988), Yoo YJ(1999), Kim YO(2002), Kang JJ(2004)의 연구에 기초하여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 유형을 추출해 내는 연구방법론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 유형을 추출해 내는 연구방법론으로 요인분석(factor analysis), 군집분석(k-mean cluster analysis), 분산분석(one-way anova analysis)을 순차적으로 수행하여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 유형과 관광 만족도 간의 관련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연구 모형은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이가 관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연구 모형의 설정은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과 관광 만족도로 설계되었다.
  • 첫째,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이 구매 행동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 유형은 구매 행동 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 목적을 규명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 과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이 구매 행동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 유형은 구매 행동 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은 구매 행동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외식 상품의 서비스 품질 유형은 구매 행동 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둘째,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생명공학기술(bio technology), 유비쿼터스 기술(ubiquitous technology)의 발달로 이러한 IT, BT, UT의 지원으로 외식 상품 소비자의 욕구와 만족도가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게 될 수도 있다. 셋째, 외식산업의 구조적 변화와 외식 상품의 선택 속성이 변화할 것이다. 기존의 외식산업 참여기업들의 경쟁관계 변화, 외식 상품 공급자의 교섭력, 외식 상품 수요자의 교섭력, 잠재적인 외식산업의 시장 진입자, 외식 상품의 대체재의 개발 등이 대표적인 변화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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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진국들의 국민총생산에서 서비스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인가? 현재 선진국들은 국민총생산에서 서비스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대략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86아시안게임’과 ‘88서울올림픽’ 을 기점으로 해서 국민총생산에서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서비스산업은 도소매업과 음식숙박업의 비중이 상당히 큰 상태인데, 선진국에 비해서도 소매업과 음식숙박업에 종사는 근로자의 54% 이상이 여성 근로자인 것으로 조사되었다(Statistics Korea 2009).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은 무슨 비중이 큰 편인가? 현재 선진국들은 국민총생산에서 서비스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대략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86아시안게임’과 ‘88서울올림픽’ 을 기점으로 해서 국민총생산에서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서비스산업은 도소매업과 음식숙박업의 비중이 상당히 큰 상태인데, 선진국에 비해서도 소매업과 음식숙박업에 종사는 근로자의 54% 이상이 여성 근로자인 것으로 조사되었다(Statistics Korea 2009). 도소매업과 음식숙박업의 총인력에서 여성 인력이 차지하는 비중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2004년 54.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향후 전망을 봤을때 주요 특징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향후 전망을 보면 성장성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수익성과 안정성은 낮아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무엇보다 향후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주요한 특징 중에 하나는 외식 상품과 서비스의 소비 패턴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 상품의 고가시장(trading-up market)과 저가시장(trading-down market)의 소비 패턴에 따른 양극화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정보기술(information tech- nology), 생명공학기술(bio technology), 유비쿼터스 기술(ubiquitous technology)의 발달로 이러한 IT, BT, UT의 지원으로 외식 상품 소비자의 욕구와 만족도가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게 될 수도 있다. 셋째, 외식산업의 구조적 변화와 외식 상품의 선택 속성이 변화할 것이다. 기존의 외식산업 참여기업들의 경쟁관계 변화, 외식 상품 공급자의 교섭력, 외식 상품 수요자의 교섭력, 잠재적인 외식산업의 시장 진입자, 외식 상품의 대체재의 개발 등이 대표적인 변화라고 하겠다. 특히 단기적으로 외식산업은 기존의 외식산업과 관련된 교육기관의 구조 조정, 식재료 유통시장의 대변화, 외식산업 종사자의 인력 수급 상의 변화가 대표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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