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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용 유압베인펌프의 고속에서 베인과 캠링간의 이간현상
The Separation of the Vane and the Camring at high speed of an Oil Hydraulic Vane Pump for Automobile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6 no.2, 2010년, pp.136 - 141  

조인성 (전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  백일현 (전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  정재연 (전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공업기술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n oil hydraulic vane pump for an automobile, it is very important that the vane doesn't separate from the camring inner race during the operation of the vane pump. The vane generally has not only the oil hydraulic force acting on the bottom face to contact to camring inner race but there is als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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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압 베인 펌프의 토출 포트부에서는 베인의 배면에 작용하는 압력과 베인의 선단에 작용하는 압력이 평형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베인의 밀착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압력의 영향이 작은 토출포트부에서, 특히, 펌프의 고속운전 시 베인의 캠링으로부터의 이간현상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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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압 베인 펌프의 토출 포트부에서 베인의 밀착력에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유압 베인 펌프의 토출 포트부에서는 베인의 배면에 작용하는 압력과 베인의 선단에 작용하는 압력이 평형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베인의 밀착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압력의 영향이 작은 토출포트부에서, 특히, 펌프의 고속운전 시 베인의 캠링으로부터의 이간현상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압력 평형 형 베인 펌프의 캠링 형상을 구성하는 연결곡선은 통상 무엇으로 사용되는가? 압력 평형 형 베인 펌프의 캠링 형상은 2종류의 원호와 이것을 연결하는 곡선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연결곡선은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지만, 토출량의 변동을 가능하면 최소화하기 위해서 통상 Archimedes 나선이 사용되고 있다.
토출 포트부에서 베인의 관성력 및 점성력에 의해서만 베인이 캠링에 밀착되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토출 포트부에서는 베인의 선단부에도 토출 압력이 작용하기 때문에 베인에 작용하는 압력에 의한 힘들은 평형상태를 유지하게 되기 때문에, 베인의 관성력 및 점성력에 의해서만 베인이 캠링에 밀착되어진다. 이때, 펌프의 회전속도가 커지게 되면 베인의 관성력이 커지게 되서 베인의 관성력에 비해 점성력이 작게 되는 구간이 존재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베인은 캠링 내면에 밀착되지 못하고 토출에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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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Cho, I.-S., Oh, S.-H., Song, K.-K. and Jung, J.-Y., "The Lubrication Characteristics of the Vane Tip Under Pressure Boundary Condition of Oil Hydraulic Vane Pump,"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0, No. 10, pp. 1716-1721, 2006. 

  2. Cho, I.-S., Oh, S.-H. and Jung, J.-Y., "The Lubrication Characteristics of the Vane Tip Under Inlet Pressure Boundary Conditions for an Oil Hydraulic Vane Pump,"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19, No. 12, pp. 2179-2186, 2005. 

  3. J. Halling, Principles of Tribology, Macmillan. London, 1989. 

  4. B. J. Hamrock and D. Dowson, Ball Bearing Lubrication, John Wiley & Sons, New Jersey, 1981. 

  5. D. Dowson and G. R. Higginson, Elasto hydrodynamic Lubrication, Pergman Press., Oxford,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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