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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 딤플의 밀도에 따른 SCM415강의 마찰 거동 연구
A study of Frictional Behavior of SCM415 Steel as a Function of Density of Micro Dimples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6 no.6, 2010년, pp.311 - 316  

조민행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성혁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상일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여인웅 (현대자동차 중앙연구소 기반기술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rface texturing of micro dimple or pore-shaped pattern was prepared using a fiber laser system. Surface texturing was designed to have a square pattern with a particular pitch distance for each corresponding density of 5, 10, 20, and 30%. Thermal damages such as bulges and burrs formed during la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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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표면 텍스처링 가공에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레이저를 이용한 가공을 도입하였다. 텍스처링 가공은 fiber laser를 이용하여 서로 다른 밀도를 갖는 pore 혹은 dimple 형상 가공을 수행하였으며 가공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본 연구를 통해 표면 텍스처링 밀도가 마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우선 표면 텍스처링 형상가공에 레이저가 매우 효율적임을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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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활 조건에서 구동하는 기계적 요소의 마찰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윤활 조건에서 구동하는 기계적 요소의 마찰은 점도 지수 등의 윤활유 특성, 작동 압력, 계면에서의 상대 속도, 계면 온도 등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또한 재료 표면에의 고체 마찰제 혹은 DLC 등의 저마찰 코팅을 통해서 마찰 계수를 낮출 수 있다.
기계적 요소의 마찰 계수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윤활 조건에서 구동하는 기계적 요소의 마찰은 점도 지수 등의 윤활유 특성, 작동 압력, 계면에서의 상대 속도, 계면 온도 등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또한 재료 표면에의 고체 마찰제 혹은 DLC 등의 저마찰 코팅을 통해서 마찰 계수를 낮출 수 있다. 이와 같은 방법은 현재 모든 윤활 구동요소에서 가장 널리 오랫동안 사용되고 있다.
표면 텍스처링을 이용한 윤활성능 향상 연구는 무엇에 도입, 적용되었는가? 표면 텍스처링을 이용한 윤활성능 향상 연구는 이미 오래 전부터 내연기관의 실린더 라이너 등에 도입, 적용되었으며, 최근 들어 그 관심과 활용도가 다시 부쩍 높아지고 있다. 이는 정밀 미세 가공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고효율 시스템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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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Wang X, Kato K, Adachi K, and Aizawa K., "Loads Carrying Capacity Map for the Surface Texture Design of SiC Thrust Bearing Sliding in Water," Tribology International, Vol. 36, No. 3, pp. 189-197, 2003. 

  2. Pettersson U. and Jacobson S., "Influence of Surface Texture on Boundary Lubricated Sliding Contacts," Tribology International, Vol. 36, No. 11, pp. 857-864, 2003. 

  3. Manabu W, Yukihiko Y, Shuzo K, and Yoshiteru Y., "Effect of Surface Texturing on Friction Reduction Between Ceramic and Steel Materials Under Lubricated Sliding Contact," Wear, Vol. 254, pp. 356-363, 2003. 

  4. Etsion I. and Sher E., "Improving Fuel Efficiency with Laser Surface Textured Piston Rings," Tribology International, Vol. 42, No. 4, pp. 542-54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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