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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함 화상화를 통한 NAUT 특성평가 연구
The Research on NAUT Characteristics Evaluation by Defection Image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6 no.6, 2010년, pp.341 - 345  

나선영 (조선대학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대학원) ,  김재열 (조선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AUT(Non contact Air coupled Ultrasonic Testing) is one of the ultrasonic wave inspection methods. It compensates High power ultrasound Pulser Receiver, pre-amp, air probe of high sensitivity in air to generate loss energy by NAUT methods. Generally, in case of ultrasound inspection, it appl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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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자동 scan 화상장치를 통해 취득화상의 색의 변화를 보고 그 부분의 두께와 위치를 파악했다. 초음파의 투과율이 높을수록 적색, 낮을수록 청색으로 보였으며, spot 용접부는 적색이나 황색으로 나와 쉽게 용접부임을 알 수 있다.
  • Fig. 10은 자동 scan 장치를 사용하여 취득한 CFRP 시험편C의 화상탐상 결과로, A,B 시험편과는 다르게 두께가 48 mm로 매우 두껍기 때문에 탐상할 때 사용하였던 점집속 탐촉자를 평면 탐촉자로 교체하고 감도를 상향조정한 후 탐상을 수행하였다. A,B 시험편의 화상결과와는 다르게 평면 탐촉자를 사용한 결과 좀더 거친 화상이 취득되었다.
  • NAUT 기법이 CFRP 시험편에도 적용이 이루어지는지 그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탐상을 수행했다. 탐상 결과를 검증시켜줄 CFRP 시험편 3개를 A,B,C로 지정하여 각 시험편에 대한 탐상을 시도했다.
  • 4에 나타내었다. spot 용접 시험편을 spot 용접부를 중심으로 두꺼운 부분, 두겹인 부분, spot 용접부, 얇은 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분에 대한 탐상을 수행하기 위해 조건에 맞추어 골판지에 부착하였다. A시험편은 위에서 설정한 부분 모두를 탐상할 수 있도록 골판지에 부착한 것이며, B시험편은 spot 용접부의 주변부와 spot 용접부를 탐상하는 조건에 맞추어 골판지에 부착한 것이다.
  • 장치의 전원을 켜고 화상 S/W를 실행하여 탐촉자를 기준위치로 이동 후 Pulser Receiver 설정 화면에서 송신 전압, 주파수, 파수, gain 등을 조정하고 측정 범위를 설정한다. 그리고 scan을 실행하여 취득한 화상을 파악한다. 화상에서 나타나는 컬러는 투과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투과율이 높은 부분은 적색, 낮은 부분은 청색으로 보인다.
  • 따라서 이에 대응하여 기존에는 적용이 곤란했던 고온 및 저온재료의 부식 검사, 곡면을 이용한 항공기·자동차용 탄소섬유 복합재료의 박리검사 등을 물 등의 접촉매질을 이용하지 않는 등 제약을 거의 받지 않고 비접촉 기법으로 탐상이 가능한 NAUT를 응용한 비파괴평가 시스템을 본 연구에 적용하였다.
  • 또한 NAUT는 기존의 CFRP 탐상에 적용했던 수침법과 같이 물과 같은 매질 없이도 비파괴 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제조공정에 도입하는데 용이할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결함 확인이 가능하므로 시간과 비용의 절감효과가 크다. 이를 통해 spot 용접부와 CFRP 탐상에 NAUT의 적용이 가능한지 그 실현여부와 실용화를 확인하였다.
  • 장치의 전원을 켜고 화상 S/W를 실행하여 탐촉자를 기준위치로 이동 후 Pulser Receiver 설정 화면에서 송신 전압, 주파수, 파수, gain 등을 조정하고 측정 범위를 설정한다. 그리고 scan을 실행하여 취득한 화상을 파악한다.
  • NAUT 기법이 CFRP 시험편에도 적용이 이루어지는지 그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탐상을 수행했다. 탐상 결과를 검증시켜줄 CFRP 시험편 3개를 A,B,C로 지정하여 각 시험편에 대한 탐상을 시도했다. A,B 시험편은 폭 100 mm, 길이 150 mm이고 두께는 각각 3 mm, 4 mm이다.

대상 데이터

  • 탐상 결과를 검증시켜줄 CFRP 시험편 3개를 A,B,C로 지정하여 각 시험편에 대한 탐상을 시도했다. A,B 시험편은 폭 100 mm, 길이 150 mm이고 두께는 각각 3 mm, 4 mm이다. A는 중앙 부분에 결함 층간박리가 존재하며, B는 A의 결함보다 더 넓은 결함이 분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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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pot 용접은 어떤 용접법인가? spot 용접은 용접 대상에 전류를 통해 발생되는 전기 저항열로 용융상태를 만들고 외력을 가해 두 개의 전극 사이에 2,3장 이상의 금속판을 겹쳐놓고 가압하는 전기저항 용접법으로 자동차 생산라인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접합 공정이다. 자동차 부품은 물론 차체까지 모든 판재의 접합에 적용되고 있다.
접촉매질 없이도 초음파 탐상이 가능한 방법은? 비접촉 공중 초음파 검사(Non contact Air coupled Ultrasonic Testing, NAUT)는 초음파 탐상법 중의 하나로서 공기 중의 음향 임피던스의 차이로 생기게 되는 에너지 손실을 High Power 초음파 Pulser Receiver, PRE-AMP, 고감도의 탐촉자로 보완하여 비접촉식으로 초음파 탐상을 가능하게 하는 탐상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초음파 탐상을 할 때 사용하는 접촉식 기법을 적용하여 탐상을 수행하지만, 이 방법은 접촉매질(couplant)없이도 초음파 탐상이 가능한 방법이다.
비접촉 공중 초음파 검사는 어떤 탐상 방법인가? 비접촉 공중 초음파 검사(Non contact Air coupled Ultrasonic Testing, NAUT)는 초음파 탐상법 중의 하나로서 공기 중의 음향 임피던스의 차이로 생기게 되는 에너지 손실을 High Power 초음파 Pulser Receiver, PRE-AMP, 고감도의 탐촉자로 보완하여 비접촉식으로 초음파 탐상을 가능하게 하는 탐상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초음파 탐상을 할 때 사용하는 접촉식 기법을 적용하여 탐상을 수행하지만, 이 방법은 접촉매질(couplant)없이도 초음파 탐상이 가능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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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I. K. Park, "spot 용접 접합면의 초음파 비파괴평가 기법(제 1보 C-scan 기법을 중심으로)," J. KSNT, Vol. 14, No. 2, pp. 112, 1994. 

  2. T.Masakazu, T.Osamu, H.Hidekazu, O.Yukio, N.Hideo, and K.Koichiro, "Characteristics of Probes for Non Contact Air coupled Ultrasonic Testing," Proceedings of the 17th Symposium on Ultrasonic Testing of Japanese Society for Non-Destructive Inspection, 6-3, pp.81-86, 2010. 

  3. J. H. Lee, S. W. Choi, and J. H. Byun, "A Study on Non - contacting Ultrasonic Testing for Inspecting Delamination in CFRP," J. KSPE, Vol. 24, No. 3, pp. 23-30, 2007. 

  4. S. W. Choi, J. H. Lee, and Y. H. Cho, "Application of Laser - based Ultrasonic Technique for Evaluation of Corrosion and Defects in Pipeline," J. KSNT, Vol. 25, No. 2, pp. 95-102, 2005. 

  5. Y. G. Kim, B. Y. Ahn, and S. S. Lee, "Automatic Noncontact Ultrasonic Inspection Technique," J. KSNT, Vol. 13, No. 4, pp. 25-31,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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