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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전도거리를 이용한 충돌속도 예측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an Impact Speed Estimation Model using Bicycle Throw Distanc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1, 2010년, pp.87 - 96  

조용직 (도로교통공단) ,  이상수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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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차대 자전거사고 분석시 사용되는 충돌속도 예측모형은 외국의 연구결과를 그대로 인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제한된 실험조건 하에서 인체모형을 이용하여 도출되었고, 국내 도로 환경 및 자동차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사고 자료를 이용하여 차대자전거 사고시 충돌속도를 예측하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충돌속도와 자전거 전도거리가 정확하게 확인된 23건의 사고 자료를 수집하여 자전거 전도거리와 충돌속도의 상관관계를 선형 회귀모형으로 도출하고 모형의 변수들에 대한 통계적인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모형의 실제적인 검증을 위하여 2건의 실제 사고 자료와 비교 분석한 결과, 제시된 모형이 실제 충돌속도와 약 3%이내의 오차를 갖는 매우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은 향후 국내 차대자전거사고를 재현 및 분석하는 과정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act speed estimation practice used in the car-bicycle accident analysis practice in Korea was mainly dependent on foreign study results which were tested with limited speed ranges and vehicle types, but the characteristics of roadway, human body, and vehicle performance were quite differ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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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실차실험에 소요되는 비용과 안전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국내에서의 실제 사고 자료를 바탕으로 자전거 사고의 주 쟁점사항인 충돌 속도를 추정할 수 있는 모형을 제시했다는데 큰 의미가 크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모형은 향후 국내 차대자전거사고를 재현 및 분석하는 과정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리라고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정확한 충돌속도 자료를 얻기 위하여 다음 두 가지 조건에 해당하는 자전거 사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시된 모형에 대한 평가를 위하여 2건의 실제 사고 자료를 이용하여 비교하였다. 2건의 사고사례는 사고차량에 의해 발생된 타이어 흔적을 토대로 충돌 속도를 추정할 수 있는 사고이다.
  • 본 연구에서는 차대자전거 사고에 있어서 주요 쟁점 사항이 되고 있는 자동차의 충돌속도를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을 실제 사고 자료를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차대자전거 사고에 있어서 자동차의 충돌 속도를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도로교통공단에 사고 분석 의뢰된 차대 자전거 사고 중 충돌지점과 자동차 충돌 속도 그리고 자전거 전도거리가 명확하게 드러난 사고 사례를 수집하였다.
  • Zolnik(2007)등은 도시부 도로의 자전거 서비스 수준을 결정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육체적인 피로와 자전거와 차량의 사고건수와 상해정도를 함께 반영하여 서비스 수준을 결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와 같이 자전거 사고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충돌속도를 예측하는 모형에 대한 연구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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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의 차대 자전거사고 분석시 사용되는 충돌속도 예측모형을 국내에 그대로 인용하여 사용 시 문제점은? 국내에서 차대 자전거사고 분석시 사용되는 충돌속도 예측모형은 외국의 연구결과를 그대로 인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제한된 실험조건 하에서 인체모형을 이용하여 도출되었고, 국내 도로 환경 및 자동차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사고 자료를 이용하여 차대자전거 사고시 충돌속도를 예측하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자전거사고의 원인 및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자전거사고의 원인 및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은 크게 사고조사(accident investigation) 과정과 사고재현 (accident reconstruction)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사고 조사는 충돌 후 발생된 결과물인 도로상의 흔적, 차량의 파손 상태, 탑승자의 부상 등을 토대로 충돌 현상에 대한 역학적인 법칙과 차량의 운동 및 구조 특성, 인간공학 등을 함께 고려하여 사고를 분석하고, 이로부터 사고의 원인이 되는 “충돌전 차량의 운동과 탑승자의 행동”을 역으로 추정할 수 있다(교통안전학교, 2002).
국내사고 자료를 이용하여 차대자전거 사고시 충돌속도를 예측하는 모형 개발을 위해 어떤 검증을 실시했는가? 본 연구에서는 국내사고 자료를 이용하여 차대자전거 사고시 충돌속도를 예측하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충돌속도와 자전거 전도거리가 정확하게 확인된 23건의 사고 자료를 수집하여 자전거 전도거리와 충돌속도의 상관관계를 선형 회귀모형으로 도출하고 모형의 변수들에 대한 통계적인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모형의 실제적인 검증을 위하여 2건의 실제 사고 자료와 비교 분석한 결과, 제시된 모형이 실제 충돌속도와 약 3%이내의 오차를 갖는 매우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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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2008), "교통사고 통계분석", 도로교통공단. 

  2. 교통사고 종합분석센터(2007), "교통사고 통계분석", 도로교통공단. 

  3. 교통안전학교(2002), "교통사고 재현매뉴얼", 도로교통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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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Eubanks, J. and W. R. Haight(1990), "Trajectory Analysis for Collision Bicycles and Automobiles", SAE Paper No. 900368. 

  6. 林佯(1992), "自動車事故鑑定工學". 

  7. 손영태.김정현.오영태.김홍상.박우신(2002), "자전거 교통류의 기본 특성에 관한 실험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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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한원섭.황상호.현철승.이호원.오영태.이철기(2008), "국내 교통여건을 고려한 자전거 전용신호 도입방안 연구", 한국ITS학회지 제7권 제5호, pp.77-89. 

  10. 류태선(2004), "사고자료를 이용한 보행자사고의 재현 및 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석사학위 논문. 

  11. Motte, M and H. Tove(2008), "Cyclists' Perception of Risk in Roundabout",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40 No. 3, pp.1055-1062. 

  12. Delmelle, E. and J. Thill (2008), "Urban Bicyclists:Spatial Analysis of Adult and Youth Traffic Hazard Intensity", TRB, TRR 2074, pp.31-39. 

  13. Carter, D., W. Hunter, C. Zegeer, R. Stewart, and H. Huang (2007), "Bicyclist Intersection Safety Index", TRB, TRR 2031, pp.18-24. 

  14. Zolnik, E., and E. Cromley(2007), "Poisson Multilevel Methodology of Bicycle Levels of Service for Road Networks", TRB, TRR 2031, pp.1-8. 

  15. Neter, J., W. Wasserman, and M. Kutner (1990), "Applied Linear Statistical Models, 3rd edition, Irw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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