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항주변학교의 항공기 소음의 피해의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ubjective Noise Evaluation of School Area on Aircraft Noise near Airpor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3, 2010년, pp.51 - 57  

김갑수 (영남대학교 도시공학과) ,  황정훈 (영남대학교 도시공학과) ,  배은혜 (영남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국의 공항 인근지역에 있는 190여개 초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항공기 소음의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의 피해의식예측 모형을 수량화이론 II류를 이용하여 구축하였고, 피해학교 교사 1,012명의 설문을 통하여 교사들의 수업진행방해 예측모형을 구축하였으며, 특히 군용/민간 공용비행장 4개소와 사격연습장 1개소 총 5개 지역의 항공기 소음을 조사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군용/민간 공용 공항에서의 항공기 소음 WECPNL 5개 지역 모두 피해지역 제1종 지역과 2종 지역으로 나타나 항공기 소음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어 대책이 수립되어야 하겠다. 학교의 항공기 소음 피해의식 모형에서 가장 영향이 높은 요인은 공항과 학교와의 거리로서 5 Km 미만에서 양의 관계를 나타내며 10 Km 이상에서 음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항공기 소음의 폭로시간과 폭로회수가 각각 설명이 높으며 공항의 종류와 창문의 구조에도 깊은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고, 본 예측모형은 상관비 0.56으로서 적합성이 높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damages due to the aircraft noise were examined in more than 190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near the airports in Korea, and the persecutory idea forecast model was established using the quantification theory type II. Via the survey of 1,012 teachers in the schools, a clas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항 주변의 학교를 대상으로 항공기 소음피해 현황 및 항공기 소음에 대한 피해의식을 조사하고 종속변수가 범주형자료인 경우 설명변수와의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유용한 수량화이론 Ⅱ류를 이용하여 소음피해의식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소음대책의 내용은 어떠한가? 외국에서는 82~90 WECPNL 이상 지역에서는 이주 보상 및 건물신축금지 조치를 취하게 하고, 75 WECPNL 이상의 지역에 대하여서는 방음시설을 설치하도록 엄격한 소음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항공법 에서는 95 WECPNL 이상 지역에서 이주보상 조치와 80 WECPNL 이상 지역에서는 방음시설을 설치하도록 다소 완화된 소음대책을 규정하고 있다.
수량화이론이란 무엇인가? 수량화이론은 정성적인 변수의 각각의 범주(Category)에 수량(Category score)을 부여하여 정량적 변수의 경우와 같이 다차원적인 해석을 행하는 수법이다. 수량화이론 Ⅱ는 정성적 자료의 판별․예측분석을 위한 방법론으로서 어떤 현상이 어떤 그룹(구분)의 어디에 속하는 가를 기술하고자 할 때, 이들 그룹을 판별하기 위해서 그룹의 판별 및 예측에 관여하는 특성아이템을 수량화하여 이들을 종합한 양으로 판별 및 예측분석을 행한다.
하절기와 동절기로 나누어 실시한 항공기 소음조사 결과 중, WECPNL값에 대한 계절적 차이는 어떠한가? 동절기의 항공기 소음의 분포도 하절기와 비슷한 양산을 보이고 있어 계절적인 차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국방부(1999), '각국의 소음대책 기준'. 

  2. 국제민간항공기구(ICAO)(1999), 항공기 엔진 배기 물질 및 소음 기준 강화. 

  3. 김갑수(1985), 환경소음의 예측과 평가에 관한 연구, 오사카대학 박사학위논문. 

  4. 김관수.이승수 역(1992), 다변량통계 해석법. 

  5. 김재석(2000), 공항 인근주민들의 항공기소음에 대한 피해의식 구조에 관한 연구, 한국소음진동학회지, 제10권 제1호, 한국소음진동학회, pp.41∼48. 

  6. 대구광역시 교육청(2005), 군비행장 및 사격장 주변학교 소음피해 실태조사. 

  7. 박영민.송태성.김현경.김재영(2002), 군용 항공기 소음기준(안)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8. 송병흠(1999), 항공기 소음 예측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9. 이경종 외 8명(1999), 항공기 소음이 지역 주민들에게 미치는 건강영향, 대한산업의학회지, 제11권 제4호, 대한산업의학회, pp.534∼545. 

  10. 이수갑(2002), 소음예측 표준모델에 의한 군용 비행장 및 사격장 소음영향에 관한 연구보고서, 서울대학교 환경소음진동연구센터. 

  11. 이수갑 외 4명(2007), 민간항공기와 군용항공기 소음에 의한 성가심 반응 비교, 소음진동공학회 2007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소음진동공학회, pp.425∼429. 

  12. 이기정 외 3명(2007), 항공기 소음 성가심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관한 연구, 대한한경공학회지, 제29권 제3호, 대한한경공학회, pp.341∼347 

  13. 임창우 외 3명(2005), 한국인의 민간 항공기 소음에 대한 불쾌감 연구, 소음진동공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소음진동공학회, pp.900∼904. 

  14. 장성기 외 5명(2003), 교통소음 노출인구 산정에 관한연구(II), 국립환경연구원보 2003년, pp.259-275. 

  15. 환경부(2001), 항공기 및 철도 소음의 환경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16. 한국환경정책 평가연구원(2002), 군용 항공기 소음기준(안) 설정에 관한 연구.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