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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1, 2010년, pp.12 - 21
서진우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이병언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강범수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오세종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관중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This paper focuses on the hover performance experiment of a small-scale single rotor in partial ground conditions. In this study, small-scale rotor blade rotating device and floor panel are used to include partial ground effect. Thrust and torque were measured with varying collective pitch angles 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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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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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터 블레이드의 공력 성능 예측은 헬리콥터와 같은 회전익 비행체 개발에 있어 어떤 것을 결정하기 위한 작업인가? | 회전익 비행체 개발을 위한 초기설계는 임무수행이 가능한 형상 도출을 위해 여러 설계요소들을 절충하는 반복 계산을 통해 이루어진다. 특히 로터 블레이드의 공력 성능 예측은 헬리콥터 개발에 있어서 무게 및 크기 등 설계 요소를 결정하기 위한 중요한 작업이다. | |
지면효과란 무엇인가? | 로터가 지면 가까이에서 회전하면 공기의 흐름이 지면에 의해 제한을 받게 되어 흐름의 형태가 변하게 된다. 즉 올려흐름(Upwash), 내리흐름 (Downwash), 날개 끝 와류(Tip vortex) 등이 감소하게 되고 피칭 모멘트와 양력이 증가하고 유도항력(Induced drag)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지면효과(Ground effect)라고 한다. 회전익 비행체는 이·착륙 시와 지면 가까운 높이에서 비행 시 지면효과의 영향을 받게 되고, 이러한 지면효과는 회전익 비행체의 운용에 있어 비행 성능 및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 |
회전익 비행체는 어떤 조건에서 빈번하게 운용되는가? | 회전익 비행체는 그 특성상 개활지 뿐 아니라 다양한 지상 환경에서 운용된다. 특히 지면이 고르지 못한 산악지형, 시가지 고층 빌딩 옥상의 이·착륙장, 바다의 선상 등에서 운용될 때 회전익 비행체는 비균일한 지면조건, 즉 부분적인 지면조건 하에서 운용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된다.(Fi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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