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분적 지면조건 하에서의 소형 로터 블레이드 제자리 비행 성능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Small-Scale Rotor Hover Performance in Partial Ground Condition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1, 2010년, pp.12 - 21  

서진우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이병언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강범수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오세종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관중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부분적인 지면효과 하에서의 단일로터 블레이드에 대한 제자리 비행 성능 특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소형 로터 블레이드 회전 시험장치와 이동식 바닥면을 이용하여 고정된 회전속도에서 콜렉티브 피치각을 변화시키면서 추력과 토크를 측정하였다. 로터면과 지면이 겹치는 거리를 d, 로터의 직경을 D라 하면 지면효과가 없을 때부터 d/D가 0.25일 때까지는 지면효과가 로터의 성능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로터 깃의 개수가 4개일 때 지면 효과의 영향을 더 크게 받아 2개일 때보다 추력이 증가하고 동력이 감소하였다. 또한 피치각이 작을수록 지면효과로 인하여 추력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와 같은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로터 깃의 개수와 부분적인 지면 효과를 고려한 새로운 경험식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cuses on the hover performance experiment of a small-scale single rotor in partial ground conditions. In this study, small-scale rotor blade rotating device and floor panel are used to include partial ground effect. Thrust and torque were measured with varying collective pitch angles 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단일 로터 깃의 공력 성능 특성 파악을 위해 구축된 로터 시험장비와 부분적인 지면효과를 모사할 수 있는 이동식 바닥면을 이용하여 저 레이놀즈 수(Re≈3×105) 영역에서 운용되는 단일 로터의 제자리 비행 시 부분적 지면효과가 로터의 공력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실험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이러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로터 깃의 개수와 부분적인 지면효과가 고려된 새로운 경험식을 도출하였다. 실험결과를 이용하여 로터 깃의 개수가 고려된 추력비는 식(2)로 표현할 수 있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단일로터 깃의 공력 데이터 및 성능 특성 파악을 위해 구축된 로터 시험 장비와 부분적인 지면효과를 모사할 수 있는 이동식 바닥면을 이용하여 저 레이놀즈 수 (Re≈3×105) 영역에서 운용되는 단일로터의 제자리 비행 시 부분적 지면효과가 로터의 공력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 현재 본 연구의 최종 목표인 동축반전 로터블레이드에 대한 제자리 비행 성능 실험 및 부분 적인 지면효과 하에서의 제자리 비행 성능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실험이 진행 중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획득한 단일로터 제자리 비행 성능 데이터와 부분적인 지면조건 하에서의 성능 데이터를 검증하기 위해 기 개발된 장속도 기법을 적용한 자유후류 모델과 연계된 비정상 용출 및 중첩 패널 코드[13]에 지면효과에 대한 해석 기법을 추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터 블레이드의 공력 성능 예측은 헬리콥터와 같은 회전익 비행체 개발에 있어 어떤 것을 결정하기 위한 작업인가? 회전익 비행체 개발을 위한 초기설계는 임무수행이 가능한 형상 도출을 위해 여러 설계요소들을 절충하는 반복 계산을 통해 이루어진다. 특히 로터 블레이드의 공력 성능 예측은 헬리콥터 개발에 있어서 무게 및 크기 등 설계 요소를 결정하기 위한 중요한 작업이다.
지면효과란 무엇인가? 로터가 지면 가까이에서 회전하면 공기의 흐름이 지면에 의해 제한을 받게 되어 흐름의 형태가 변하게 된다. 즉 올려흐름(Upwash), 내리흐름 (Downwash), 날개 끝 와류(Tip vortex) 등이 감소하게 되고 피칭 모멘트와 양력이 증가하고 유도항력(Induced drag)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지면효과(Ground effect)라고 한다. 회전익 비행체는 이·착륙 시와 지면 가까운 높이에서 비행 시 지면효과의 영향을 받게 되고, 이러한 지면효과는 회전익 비행체의 운용에 있어 비행 성능 및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회전익 비행체는 어떤 조건에서 빈번하게 운용되는가? 회전익 비행체는 그 특성상 개활지 뿐 아니라 다양한 지상 환경에서 운용된다. 특히 지면이 고르지 못한 산악지형, 시가지 고층 빌딩 옥상의 이·착륙장, 바다의 선상 등에서 운용될 때 회전익 비행체는 비균일한 지면조건, 즉 부분적인 지면조건 하에서 운용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된다.(Fig.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Byun Y. S., Lee B. E., Song J. B., Kim J. and Kang B. S., "Preliminary Design of Small Coaxial Unmanned Aerial Vehicle", Proceeding of KSAS-JSASSS Joint International Symposium, 2006, pp. 29-36 

  2. 이경태, 오철준, “회전익 무인 항공기의 임무 요구 및 개발동향”,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ol. 30, No. 8, 2002, pp. 156-163. 

  3. Cheeseman, I.C. and Bennett, W.E., "The Effect of the Ground on a Helicopter Rotor in Forward Flight", ARC R&M,(3021), September 1955. 

  4. Hayden, J. S., "The Effect of the Ground on Helicopter Hovering Power Required", American Helicopter Society 32nd Annual Forum, Washington, DC, May 1976. 

  5. Sheridan, P. F. and Wiesner, W., “Aerodynamics of Helicopter Flight Near the Ground", American Helicopter Society 33rd Annual Forum, Washington, DC, May 1977. 

  6. Lee C. S. and He, C. J., "A Free Wake/Ground Vortex Model for Rotors at Low Speed In-Ground-Effect Flight", American Helicopter Society 51st Annual Forum, Fort Worth, Texas, May 1995. 

  7. Timothy E. Lee, Leishman, J. G., Manikandan Ramasamy, "Fluid Dynamics of Interacting Blade Tip Vortices With a Ground Plan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64th Annual Forum, Montreal, May 2008. 

  8. 이병언, 서진우, 변영섭, 김정, 이관중, 강범수, "소형 로터 블레이드의 제자리 비행 성능 시험장치 개발 및 검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ol.37, No. 10, 2009, pp. 975-983. 

  9. 이 욱, 최종수, "헬리콥터 로터 시험장치의 개발 및 공력소음특성의 측정",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ol. 32, No. 3, 2004, pp. 10-16 

  10. 주진, 김준호, 김덕관, "KARI GSRTS를 이용한 축소 로우터 시스템 시험 기술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0, pp.79-82. 

  11. Leishman, J. G., "Principles of Helicopter Aerodynam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2006. 

  12. Itoga, N., Iboshi, N., Saito, S., Aoyama, T., Yang, C. M, 2006, "Numerical Simulation of a Helicopter Rotor Hovering in Partial Ground Effect", Heli Japan 2006. 

  13. 이재원, 이관중, 오세종, "비정상 Source-Doublet 패널 기법을 이용한 헬리콥터 로터 공력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ol. 34, No. 6, 2006, pp. 1-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