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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두 개의 휠을 이용한 인공위성의 내고장 자세제어
Fault Tolerant Attitude Control of a Spacecraft Using Two Wheel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1, 2010년, pp.42 - 47  

진재현 (순천대학교 우주항공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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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모멘텀 교환장치인 휠을 사용하는 위성의 내고장 제어 문제를 다루고 있다. 2개의 휠만이 정상인 경우에 위성의 자세를 제어하는 것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한다. 두 가지 다른 형상의 휠 조합을 고려하였다. 요 축을 직접적으로 제어할 수 없는 조합에 대해서는 롤 각속도를 의사 입력으로 이용해서 원하는 요 각속도를 구현하였다. 결과적으로 세 축의 각속도 모두를 안정화시키고, 두 축의 자세각을 원하는 값에 수렴하도록 제어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nsiders a fault tolerant control problem for a spacecraft using wheels which are momentum exchanging devices. The control of a satellite with only two healthy wheels has been studied and its result has been presented. Two different configurations have been considered. When the yaw rate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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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장으로 인하여 두 개의 휠만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위성의 자세제어 문제를 다루고 있다. 즉, 위성의 내고장성을 위해 두 개의 휠만으로도 제한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안테나 등을 포함하는 위성면 자체가 목표지점을 향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통신 및 제한적인 임무수행이 가능하며 롤 각도를 정확히 유지하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가정한다. 위성의 비정상적 제어상태를 고려하여 피치와 요 자세만을 제어하여 위성면이 목표지점과 일정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위성의 내고장 제어를 위해 두개의 휠만을 사용하여 위성의 자세를 제어하는 기법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초기 모멘텀이 영이 아닌 위성은, 2개의 휠로는 세 개의 자세를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없다.

가설 설정

  • 두 개의 휠은 부족구동 상태이지만, 휠의 상태와 위성의 모멘텀 특성에 따라 위성을 안정화시키고 제한된 자세제어를 수행할 수 있다. 초기의 모멘텀은 영이 아니라고 가정한다. 이 경우 한 축에 대한 자세제어는 불가능하므로, 롤 축(Xb)에 대한 자세제어는 제외한다.
  • 관심 대상의 위성은 모멘텀 교환장치인 반작용 휠을 장착한 소형위성이다. 기본적으로 4개의 휠이 그림 1과 같이 피라미드 형상으로 장착된다고 가정한다. 그림 2와 같이 지구표면에 있는 목표점을 지향하면서 통신, 임무 등을 수행하게 된다.
  • 평면에서 그림 3과 같다. 휠의 고장은 다양하지만, (W1, W2)와 (W1, W3)의 조합이 정상인 상황을 가정한다. 다른 조합들은 입력의 부호만 반대이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을 응용하여 제어할 수 있다.
  • )에 대한 자세제어는 제외한다. 안테나 등을 포함하는 위성면 자체가 목표지점을 향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통신 및 제한적인 임무수행이 가능하며 롤 각도를 정확히 유지하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가정한다. 위성의 비정상적 제어상태를 고려하여 피치와 요 자세만을 제어하여 위성면이 목표지점과 일정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위성은 2개의 휠만이 정상동작하고 있다고 가정하며, 위성의 운동 방정식은 다음과 같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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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작용 휠, 모멘텀 휠, CMG의 특징? 반작용 휠, 모멘텀 휠, CMG 등은 추력기와는 달리 위성과의 모멘텀 교환을 통해서 위성의 자세를 제어하는 구동기이며, 전체 모멘텀이 일정하다는 제약조건을 갖는다. 소형 위성의 경우에는 추력기를 장착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 휠의 신뢰성은 위성의 수명에 직접적으로 관련된다.
휠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4개의 반작용 휠을 어떻게 배치하는가? 일반적으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4개의 반작용 휠을 피라미드 형상으로 배치하여, 한 개의 휠이 고장 나더라도 나머지가 3축 자세제어 입력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한다[1,2]. 동일 평면상에 있지 않은 3개의 반작용 휠은 3축에 대한 가제어 성을 유지하므로 위성의 자세를 원하는 대로 제어할 수 있다[3].
3개 미만의 모멘텀 휠을 갖는 경우에, 위성의 자세는 어떠한가? 부족구동(underactuation) 위성의 자세제어는 이론적 및 실용적 관점에서 많은 관심을 모았다[3-10]. 일반적으로 3개 미만의 모멘텀 휠을 갖는 경우에, 위성의 자세는 제어불능(uncontrollable) 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3,4], 위성의 초기 모멘텀이 영(zero)이면, 순차적으로 한 축씩 회전하면서 원하는 자세에 이를 수 있다[5,6]. 참고문헌[7-9]에서는 스핀 안정형 위성에 대해 두 개의 각 속도와 두 축을 안정화시키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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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ng, H., Tahk, M., and Choi, H., "Large angle attitude control of spacecraft with actuator saturation",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 11, No. 9, 2003, pp. 989-997. 

  2. 진재현, 이훈구, 탁민제, “반작용 휠을 사용하는 인공위성의 내고장 자세제어기법”,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5권 제6호, 2007, pp. 526-532. 

  3. Crouch, P., “Spacecraft attitude control and stabilization: Applications of geometric control theory to rigid body models”, IEEE Transaction on Automatic Control, Vol. 29, No. 4, 1984, pp. 321-331. 

  4. Marshall, A., and Tsiotras, P., “Spacecraft angular velocity stabilization using a single gimbal variable speed control moment gyro”, AIAA Paper 03-5654, 2003. 

  5. Krishnan, H., McClamroch, N., and Reyhanoglu, M., “Attitude stabilization of a rigid spacecraft using two momentum wheel actuator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18, No.2, 1995, pp. 256-263. 

  6. 황재혁 , 이성춘 , 오화석 , 은종원, “불완전 리액션 휠 세트를 갖는 위성의 자세 제어기법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5권 제4호, 1997, pp. 114-122. 

  7. Tsiotras, P., and Longuski, J., “Spin-axis stabilization of symmetric spacecraft with two control torques”, Systems and Control Letters, Vol. 23, No. 6, 1994, pp. 395-402. 

  8. 김성필, 김유단, “두개의 모멘텀휠을 이용한 강체위성의 자세안정화기법”,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9권 제4호, 2001, pp.78-85. 

  9. Kim, S., and Kim, Y., “Spin axis stabilization of a rigid spacecraft using two reaction wheel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24, No.5, 2001, pp. 1046-1049. 

  10. 이승우, 고현철, 장우영, 손준원, “피치 모멘텀 바이어스 위성시스템의 롤/요축 모멘텀 제어방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7권 제7호, 2009, pp. 669-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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