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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류전기철도 급전시스템에서 레일전위 해석을 위한 모델링
Modeling for the Analysis of Rail Potential in the DC Railway Power System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4 no.6, 2010년, pp.138 - 146  

조웅기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주)한얼엔지니어링) ,  최규형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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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직류 전기철도 급전시스템에서 레일전위와 누설전류분석 기법을 제시하였다. 일반적으로 직류 전기철도 급전시스템에서는 운행용 레일을 귀로 전류(부극성)의 도체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레일전위가 발생하고, 특히 차량 운행용 레일과 대지사이의 저항이 작은 경우에는 대지로 흐르는 누설전류가 문제가 된다. 이 레일전위 및 누설전류는 레일 주변에 설치된 지하 매설물에 영향을 미치며, 인체의 안전과도 관련이 있다. 이에 따라 직류 전기철도 급전시스템에서 레일전위와 누설전류를 억제하는 것은 전기철도 주변 환경 및 안전 측면에서 중요한 문제이다. 이상과 같은 관점에서, 직류 전기철도 급전시스템에 대하여 단독급전 및 병렬급전 상황에서 레일전위와 누설전류를 계산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으며, 또한 열차주행시뮬레이션(TPS)과 연동하여 열차주행에 따라 부하전류가 변동되는 상황에서 레일전위와 누설전류를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직류전기철도 급전시스템에 대하여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C railway power supply system generally uses the running rails as negative-polarity return conductor for traction load current, and the induced rail potential and stay current cause serious problems to any electrified matter in the underground and also safety problems to human body. This paper p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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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직류전기철도 급전시스템을 모델링하기 위하여 그림 5와 같은 등가회로를 제안하였다. 급전선의 선로저항은 집중정수 회로로 표시하고, 부극성(-)인 귀로전류의 통로인 레일의 저항은 분포정수 회로로, 레일과 대지사이의 누설저항도 분포 정수 회로로 표시하였다.

가설 설정

  • 0203[Ω/km]이다. 전기철도 급전시스템은 4[km]의 거리를 두고 급전변전소가 있으며, 전기철도 차량이 1.5[km] 지점에 위치했을 때 차량부하는 약 5,200[kW]의 전력을 소비하는 상태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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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철도의 경우 일반적으로 어떤 방식을 사용하여 운전되는가? 전기철도는 공급전원의 종류에 따라 교류전원을 사용하는 방식과 직류전원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도시철도의 경우에 일반적으로 직류 급전 방식이 채용되어 운전되고 있다. 직류전기철도 시스템에서는 운행을 위한 레일이 일반적으로 전동차 부하에 공급된 전류의 귀로도체(Negative Conductor)로 사용된다.
전기철도를 공급전원의 종류에 따라 분류하면? 전기철도는 공급전원의 종류에 따라 교류전원을 사용하는 방식과 직류전원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도시철도의 경우에 일반적으로 직류 급전 방식이 채용되어 운전되고 있다. 직류전기철도 시스템에서는 운행을 위한 레일이 일반적으로 전동차 부하에 공급된 전류의 귀로도체(Negative Conductor)로 사용된다.
직류전기철도 급전시스템의 접지방식의 목적은? 직류전기철도 급전시스템에서 접지방식은 누설전류의 크기와 레일의 전위 상승을 억제하여 인체의 위험 전압(접촉전압과 보폭전압)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목적으로서 레일과 대지 사이의 누설저항과 더불어 매우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직류전기철도 급전시스템의 접지방식은 누설전류의 최소화와 인체 및 설비의 안전 확보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한 대책으로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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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 D. Pham, R. S. Thomas and W. E. Stinger, "Analysis of stray current, track-to-earth potentials and substation negative grounding in DC traction electrification system", Proceedings of the 2001 IEEE/ASME Joint Railroad Conference, pp. 141-160, 2001. 

  2. Jian Guo Yu B. Sc, "Computer Analysis of touch voltages and stray currents for DC railways", Thesis for Ph.D. University of Birmingham, 1992. 

  3. C. S. Chang and L. F. Tian, "Worse-case identification of touch voltage and stray current of DC railway system using genetic algorithm", IEE Proc. Electrical Power Application, Vol. 146, No. 5, pp. 570-576, 1999. 

  4. Li Guoxin, Zhang Dongliang, etc., "Research on real-time measurement of key parameters of stray current in DC Traction system", Proc. of the 2009 IWISA, Nov. 21-22, 2009. 

  5. M. Niasati and A. Gholami, "Overview of stray current control in DC railway system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ailway Engineering 2008. pp. 1-6, ICRE 2008. 

  6. Bih-Yuan Ku, Jen-Sen Liu, "Solution of DC Power Flow for Non-grounded Traction Systems Using Chain-Rule Reduction of Ladder Circuit Jacobian Matrices", Proc. of the 2002 ASME/IEEE, Apr. 23-25, 2002. 

  7. Bih-Yuan Ku, Thomas Hsu, "Computation and Validation of Rail-to-Earth Potential for Diode-Grounded DC Traction System at TAIPEI Rapid Transit System", Proc. of the 2004 ASME/IEEE, Apr. 6-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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