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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STD-1553B 데이터 버스를 이용한 CDTI 기능을 구현한 MFD 제작
The Development of MFD with CDTI Using the MIL-STD-1553B Data Bu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4 no.3 = no.42, 2010년, pp.313 - 320  

홍교영 (한서대학교 항공기술연구소) ,  안동만 (한서대학교 항공기술연구소) ,  홍승범 (한서대학교 항공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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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C세기 항공교통량의 급속적인 증가에 대비하여,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1980년대부터 새롭게 개발된 CNS/ATM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고, 2010년 이후에는 기존의 항공운항 시설로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교통량을 해결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새로운 CNS/ATM 시스템이 추후에 국제 표준 시스템이 될 것이다. CNS/ATM 시스템의 감시 및 감독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ADS-B는 항공기 조종사, 지상의 항공교통관제사, 그리고 지상 이동체의 운용자 등에게 항공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다. 제공된 정보는 MFD를 통하여 정확하게 디스플레이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CNS/ATM을 제공하는 MFD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서 테스트베드를 구성하였고 우수한 성능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paring for the rapidly increment of air traffic volume of the 21st century, International Civi1 Aviation Organization(ICAO) started for studying a newly developed CNS/ATM System from the 1980s and after 2010, expect that the existing aeronautical facility is overloaded because air traffic volum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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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새로운 CNS/ATM 시스템에 적합한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이 필요하며 본 논문은 새로운 CNS/ATM 시스템에 적합한 CDTI 기능의 MFD 개발로서 CNS/ATM 환경 하에서의 운항 환경 분석, 기존 및 최신 항공기 조종사 패널 분석, 항공기 MFD 장치 분석, 그리고 CDTI 디스플레이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은 새로운 CNS/ATM 시스템에 적합한 조종석 항공교통정보 디스플레이 장치(CDTI: Cockpit Display Traffic Information)기능이 포함된 차세대 다기능 디스플레이(MFD, Multi-Function Display)에 대한 개발에 관한 것이다. CNS/ATM으로부터 제공하기 위한 항공기의 정보와 지상 정보를 수집하고, 군용데이터 버스의 대표적인 MIL-STD-1553B 데이터 버스 상으로 전달되는 데이터를 처리 및 항공교통정보(TI)를 제공하기 위한 차세대 MFD를 구현하여 성능을 확인한다.
  • 군용 항공기의 조종사 패널에 CDTI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MFD의 확대 및 변경이 어렵다. 이를 위해서 본 논문에서 항공기 정보를 1553B 데이터 버스로 정보를 제공하는 MFD를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1. Concept of the ICAO CNS/ATM system.
  • 시리얼, 시분할 다중 전송방식으로 케이블 수감소 및 H/W 감소.
  • 그림 6은 앞 절에서 살펴본 CDTI 시스템의 데이터 처리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모델링이다. 각 항공기는 ADS-B 장비가 탑재되었다고 가정하였으며, FIS-B 그리고 TIS-B 정보는 제외하였다. 각 항공기는 항공기 위치, 속도, 항공기 고유ID, 그 이외의 여러 가지 데이터가 양방향 통신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NS/ATM 시스템의 핵심은 무엇인가? CNS/ATM 시스템의 핵심은 지상의 항공교통관제사에게 편중된 항공교통량의 감시 및 관제를 항공기 조종사, 지상의 항공교통관제사, 그리고 지상 이동체의 운용자 등에게 항공교통정보(TI: Traffic Information)를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다.
CDTI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CNS/ATM의 체계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나? CDTI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CNS/ATM의 체계는 ADS-B(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 Broadcast), 지상 정보를 제공하는 TIS-B(Traffic Information Service - Broadcast), 그리고 기상(날씨) 정보를 제공하는 FIS-B(Flight Information Service - Broadcast) 등으로 구성된다[11]. 그림 3과 같이 CNS/ATM의 시스템을 나타낸 것이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성기정, 김응태, 김성필, "자율비행기술 동향",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제6권 제2호, 2008, pp.143-153. 

  2. 오경륜, 김종철, 남기욱, "차세대 위성항행시스템(CNS/ATM) 기술개발 동향",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제2권 제1호, pp. 51-63. 

  3. FAA, http://www.faa.gov/safeflight21 

  4. http://www.airportal.co.kr, 항공정보포탈시스템 

  5. Airbus, "A319/A320/A321 Flightdeck and systems briefing for pilots", 1998. 

  6. Airbus, "A380 : Challenges for the Future, Capt. Jacques DRAPPIER Director Training programmes", 2005. 

  7. Airbus, "Airbus A380 Qantas Implementation Challenges", 2005 

  8. http://www.airforce.mil.kr, 대한민국 공군 홈페이지 

  9. Garmin Ltd., "GMX 200 Pilot's Guide & Reference", 2007. 

  10. Garmin Ltd., "GDL 90 UAT Data Link Sensor Installation Manual", 2004. 

  11. 오경륜, 김인규, 송재훈, "ADS-B 개념기반의 지대지 감시 Test bed 성능평가", 항공우주기술, 제6권 제1호, 2007, pp.45-54. 

  12. 홍승범 외 4명, "항공전자 시스템 통합을 위한 데이터 버스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17권, 제3호, pp 69-7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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