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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7 no.3, 2010년, pp.321 - 327
박충환 (중소조선연구원 해양레저장비개발센터) , 장호윤 (중소조선연구원 해양레저장비개발센터) , 정진욱 (중소조선연구원 해양레저장비개발센터) , 이병성 (중소조선연구원 해양레저장비개발센터) , 전호환 (부산대학교 첨단조선공학연구센터)
During sailing by wind-driven thrust on the sail, a catamaran sailing yacht generates leeway and heeling. For estimating resistance and moment prediction of a real ship by changing of running attitude, a model test of the ship has to be carried out. This study aims at establishing experimental tec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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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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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에서 해양레저에 관한 관심이 가일층 고조되고 있는 이유는? | 최근 우리나라는 주 5일 근무제의 확산과 국민 소득의 증가로 여가수요가 증대하면서 해양레저에 관한 관심이 가일층 고조되고 있다. 이에 연안지방 자치단체에서는 요트계류장 건설을 비롯하여 각종 경기대회 개최 등을 통해 관련 시설구축과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
쌍동형 세일링 요트의 범주 시에 항주자세의 변화에 따른 진행반대방향의 힘(drag), 횡방향의 힘 (side force), Rolling Moment와 Yawing Moment를 계측하였고 저항추정 방법을 이용하여 실선의 추력과 Moment를 추정 한 결과는? | (1) 쌍동형 세일링 요트의 항주자세에 대한 실험방법을 정립하였고 또한 실선의 저항추정을 통해서 세일에 의해 발생하는 최적화된 자항력을 추정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2) 범주 시에 횡경사의 발생은 진행반대방향의 힘과 횡방향의 힘에 대해서 영향을 끼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3) 사항에 따른 흘수 하의 진행방향의 투영면 적이 커짐에 따른 형상저항의 증가로 인해 발생되는 진행반대방향의 힘, 횡방향의 힘, Yawing Moment 와 Rolling Moment의 변화에 대해 선형 설계 시에 고려되어져야 한다. (4) 자세 변화에 따른 Moment 발생 시에 세일과 타의 최적화된 설정 및 일부 경기정에 대해서는 적절한 인원 배치를 통한 항주 시의 복원Moment를 증가시키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5) 항주자세 변화에 따른 실선의 저항을 추정하기 위한 확장법을 적용하였으나, 자세 변화 시에 발생되는 다양한 요소들의 변화에 대한 자료의 부족으로 연구를 통한 자료의 축적이 필요하다. | |
해양레저의 활성화를 위해 무엇이 개발되고 있는가? | 이에 연안지방 자치단체에서는 요트계류장 건설을 비롯하여 각종 경기대회 개최 등을 통해 관련 시설구축과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Park, 2008) 또한 해양레저의 활성화를 위한 쌍동형 세일링 요트는 국내 보급을 위해 개발되어지고 있다. |
Jung, J. S., 2003, Sailing Yacht, Joong Ang Seo Rim.
Norman, S. and Maynard, B., 2001, Elementsof Yacht Design, Sheridan House Inc.
Park, C. H., 2008, “A Study on the Hull-formDevelopment of the Small High-speed PlanningCraft using At-sea Model Test Techniques,”Korea Maritime University, Doctorate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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