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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ft급 쌍동형 세일링 요트의 항주자세에 따른 실선저항 및 모멘트 추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Ship Resistance and Moment Prediction for Running Attitude of 30 Feet Catamaran Sailing Yacht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7 no.3, 2010년, pp.321 - 327  

박충환 (중소조선연구원 해양레저장비개발센터) ,  장호윤 (중소조선연구원 해양레저장비개발센터) ,  정진욱 (중소조선연구원 해양레저장비개발센터) ,  이병성 (중소조선연구원 해양레저장비개발센터) ,  전호환 (부산대학교 첨단조선공학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sailing by wind-driven thrust on the sail, a catamaran sailing yacht generates leeway and heeling. For estimating resistance and moment prediction of a real ship by changing of running attitude, a model test of the ship has to be carried out. This study aims at establishing experimental tech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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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외국의 쌍동형 세일링 요트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선형의 실측선 조사를 통하여 선형 개발된 30feet급 쌍동형 세일링 요트의 유체동역 학적인 특성을 해양레저수조를 통해서 성능을 검증하였다. 쌍동형 세일링 요트는 단동형 세일링 요트와 마찬가지로 정상적인 항주시 사항(leeway)을 가지고 있어 유동장이 좌우 비대칭적이다.
  • 본 연구에는 중소조선연구원(RIMS)에서 개발한 30feet급 쌍동형 세일링 요트를 대상으로 쌍동형 세일링 요트의 사항과 횡경사가 발생 시 항주 자세 변화에 대한 구속예인장치를 개선(Sim et al. 2006)하여 적용한 후, 이를 통해 사항과 횡경사 시의 예인시험으로 얻어진 정방향의 합력을 통해서 쌍동형 세일링 요트의 실선에서의 유효마력을 추정하는 것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 (Yoo and Ahn 2005) 따라서 실선 공기저항계수인 CAA는 흘수 위 가로투영면적이 사용되므로 공기 저항을 반영하는 풍상향 시에만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세의 변화 시에 풍상향으로 범주 할 때의 실선의 유효 마력을 추정하였다.

가설 설정

  • 이 시험에 서는 CLP점을 Rolling Moment 유체력의 작용점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쌍동형 세일링 요트가 풍상향과 풍하향일 때 세일에 의한 양력과 풍력으로 범주 시에 선체의 자세가 변하게 될 때에도 설계 속도로 항주 한다는 것을 가정하였다.
  • Yawing Moment는 돛대(mast)의 위치에서 사항각과 횡경사각에 따라 발생하는 Moment를 계측하였고 Rolling Moment는 KG점에서 선체수면하측면형상중심인 CLP점(Center of Lateral Plan)까지 발생하는 Moment를 계측하였다. 이 시험에 서는 CLP점을 Rolling Moment 유체력의 작용점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쌍동형 세일링 요트가 풍상향과 풍하향일 때 세일에 의한 양력과 풍력으로 범주 시에 선체의 자세가 변하게 될 때에도 설계 속도로 항주 한다는 것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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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우리나라에서 해양레저에 관한 관심이 가일층 고조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우리나라는 주 5일 근무제의 확산과 국민 소득의 증가로 여가수요가 증대하면서 해양레저에 관한 관심이 가일층 고조되고 있다. 이에 연안지방 자치단체에서는 요트계류장 건설을 비롯하여 각종 경기대회 개최 등을 통해 관련 시설구축과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쌍동형 세일링 요트의 범주 시에 항주자세의 변화에 따른 진행반대방향의 힘(drag), 횡방향의 힘 (side force), Rolling Moment와 Yawing Moment를 계측하였고 저항추정 방법을 이용하여 실선의 추력과 Moment를 추정 한 결과는? (1) 쌍동형 세일링 요트의 항주자세에 대한 실험방법을 정립하였고 또한 실선의 저항추정을 통해서 세일에 의해 발생하는 최적화된 자항력을 추정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2) 범주 시에 횡경사의 발생은 진행반대방향의 힘과 횡방향의 힘에 대해서 영향을 끼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3) 사항에 따른 흘수 하의 진행방향의 투영면 적이 커짐에 따른 형상저항의 증가로 인해 발생되는 진행반대방향의 힘, 횡방향의 힘, Yawing Moment 와 Rolling Moment의 변화에 대해 선형 설계 시에 고려되어져야 한다. (4) 자세 변화에 따른 Moment 발생 시에 세일과 타의 최적화된 설정 및 일부 경기정에 대해서는 적절한 인원 배치를 통한 항주 시의 복원Moment를 증가시키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5) 항주자세 변화에 따른 실선의 저항을 추정하기 위한 확장법을 적용하였으나, 자세 변화 시에 발생되는 다양한 요소들의 변화에 대한 자료의 부족으로 연구를 통한 자료의 축적이 필요하다.
해양레저의 활성화를 위해 무엇이 개발되고 있는가? 이에 연안지방 자치단체에서는 요트계류장 건설을 비롯하여 각종 경기대회 개최 등을 통해 관련 시설구축과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Park, 2008) 또한 해양레저의 활성화를 위한 쌍동형 세일링 요트는 국내 보급을 위해 개발되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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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ung, J. S., 2003, Sailing Yacht, Joong Ang Seo Rim. 

  2. Norman, S. and Maynard, B., 2001, Elementsof Yacht Design, Sheridan House Inc. 

  3. Park, C. H., 2008, “A Study on the Hull-formDevelopment of the Small High-speed PlanningCraft using At-sea Model Test Techniques,”Korea Maritime University, Doctorate thesis. 

  4. Sim, S. M., Kim, D. J. and Kang, B. Y., 2006,“A Study on the Techniques for Sailing YachtModel Tests with Sailing Condition,” Journal of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43, No.1, pp. 32-42. 

  5. Yoo, J. H. and Ahn, H. S., 2005b, “ExperimentalStudy on the Hydrodynamic Forces of30 Feet Sailing Yacht,” Journal of the Society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2, No.3,pp. 233-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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