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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분할 및 객체 특징정보의 계층적 적용에 의한 신호등 및 속도 표지판 인식
Traffic Light and Speed Sign Recognition by using Hierarchical Application of Color Segmentation and Object Feature Information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B. Part B, v.17B no.3, 2010년, pp.207 - 214  

이강호 (대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방민영 (대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이규원 (대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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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실제 도로환경의 신호등 및 속도표지판 영역 검출 및 인식 방법을 제안하였다. 밝기정보 및 HIS 컬러모델에기반한 색상정보를 이용하여 신호등을 인식하였다. 또한 HSI 컬러정보로부터 적색강도를 추정함으로써 속도 표지판을 검출하였다. 표지판의 경사여부를 판단하여 시계방향, 반시계방향으로 각각 표지판을 회전시켜 기울기를 보정한 후 인식을 행함으로써 인식률을 제고하였다. 도로환경의 동영상을 대상으로 인식을 행한 결과 신호등과 속도표지판이 혼합된 영상에서도 매우 강건한 인식 결과를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ethod of the region extraction and recognition of a traffic light and speed sign board in the real road environment is proposed. Traffic light was recognized by using brightness and color information based on HSI color model. Speed sign board was extracted by measuring red intensity from the HSI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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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제 도로상황에서 운전자의 안전에 영향을 주는 것이 신호 및 속도라고 판단하여 신호등 및 속도표지판 인식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시스템은 도로 주행 중에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로부터 도로에 있는 신호등 및 속도표지판 영상을 수집하여 운전자 대신 인지해줌으로써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 14초로 나타났으며 처리시간은 RGB와 HSI 컬러모델이 거의 비슷한 수치를 보였다. 본 논문에서는 연속 인식률을 통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판단하였다. 이유는 신호등 및 속도 표지판이 존재하는 실제 도로상황에서 몇 개의 프레임이 인식에 실패하더라도 나머지 프레임에서 인식이 되었다면 제대로 인식하였다고 볼 수 있고 또한 연속되는 프레임에서 반복적으로 10회 이상 동일한 인식을 보인다면 그것은 의미 있는 수치이기 때문이다.
  • 이러한 지능형 교통 시스템 서비스 중 AVHS(Advanced Vehicle and Highway System)란 서비스는 차량에 교통상황, 장애물 인식 등의 고성능 센서와 자동제어장치를 부착하여 운전을 자동화하며, 도로상에 지능형 통신시설을 설치하여 일정간격주행으로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도로소통의 능력을 증대시키는 서비스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AVHS 시스템을 위한 신호등 및 표지판 인식 시스템을 제안한다.
  • 검출 단계에서 신호등은 HSI 컬러모델을 이용하여 사각 영역으로 검출하였고 속도 표지판은 RGB 컬러모델과 HSI 컬러모델을 각각 이용하여 역시 사각 영역으로 검출하였다. 속도 표지판을 검출할 때 RGB 컬러모델과 HSI 컬러모델을 각각 사용한 이유는 어느 컬러모델이 속도 표지판을 검출할 때 더 적합한지를 실험하기 위해서였다. 신호등 검출에서 HSI컬러 모델만 사용한 이유는 신호등은 광원이므로 명도 속성이 따로 분리되어있는 HSI 컬러모델이 RGB 컬러모델보다 더 적합하기 때문이다.
  • 본 논문에서는 실제 도로상황에서 운전자의 안전에 영향을 주는 것이 신호 및 속도라고 판단하여 신호등 및 속도표지판 인식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시스템은 도로 주행 중에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로부터 도로에 있는 신호등 및 속도표지판 영상을 수집하여 운전자 대신 인지해줌으로써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으로 운전자의 시각 및 지각의 한계를 보완하여 운전자의 과실로 인한 사고발생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 이러한 방법으로 전체 실험 영상의 인식률을 알아보았다.<표 3>은 전체 실험 영상의 인식률을 정리한 것이며, 실험 결과 RGB 컬러모델 보다는 HSI 컬러모델이 더 좋은 인식률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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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VHS란? 과거에는 교통사고 방지를 운전자 개인의 능력에만 의존했다면 현대에는 자동차와 기계, 전자, 통신, 제어, 인공지능 등 각종 첨단 기술을 접목시켜 운전자에게 부담을 덜어주어 운전 미숙에 대한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연구인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 :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지능형 교통 시스템 서비스 중 AVHS(Advanced Vehicle and Highway System)란 서비스는 차량에 교통상황, 장애물 인식 등의 고성능 센서와 자동제어장치를 부착하여 운전을 자동화하며, 도로상에 지능형 통신시설을 설치하여 일정간격주행으로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도로소통의 능력을 증대시키는 서비스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AVHS 시스템을 위한 신호등 및 표지판 인식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고 있는 속도표지판 인식 시스템은 어떻게 하여 운전자의 과실로 발생한 사고를 줄일 수 있다고 하였나요? 본 논문에서는 실제 도로상황에서 운전자의 안전에 영향을 주는 것이 신호 및 속도라고 판단하여 신호등 및 속도표지판 인식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시스템은 도로 주행 중에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로부터 도로에 있는 신호등 및 속도표지판 영상을 수집하여 운전자 대신 인지해줌으로써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으로 운전자의 시각 및 지각의 한계를 보완하여 운전자의 과실로 인한 사고발생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신호등 및 표지판 영역 검출에서 색상정보는 무엇에 민감한가? 이러한 색상정보와 형태정보는 몇 가지 한계점이 있다. 색상정보는 날씨 변화나 빛의 상태에 민감하고 복잡한 환경에서 신호등 및 표지판과 유사한 색의 건물이나 간판들은 표지판을 인식하는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또한 형태정보도 복잡한 환경을 대상으로 할 경우 외부 환경에 의해 신호등 및 표지판 형태를 정확히 검출하지 못하거나 다른 영역을 오검출할 수 있으며, 알고리즘의 복잡도도 높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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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 Blancard, "Road Sign Recognition: A Study of Vision-based Decision Making for Road Environment Recognition," in Vision-based Vehicle Guidance, pp.167-175, Springer-verlag,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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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Piccioli, G., et al., "Robust Road Sign Detection and Recognition from Image Sequences,"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278-283, Paris, 1994. 

  5. H. Akasuka, and S. Imai, "Road signposts recognition system," Proc. of SAE vehicle highway infrastructure : safety compatibility, pp.189-196, 1987. 

  6. Chiung-Yao Fang, Sei-Wang Chen, and Chiou-Shann Fuh,"Road-sign detection and tracking,"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52, No.5, September 2003, pp. 1329-1341. 

  7. N. Kehtarnavaz, N. C. Griswold, and D. S. Kang, "Stop-sign recognition based on color-shape processing," Machine Vision and Applications, Vol.6, pp.206-208, 1993. 

  8. Yasuo Inoue, Yuuichirou Kohashi, Naoto Ishikaw, and Masato Nakajima, "Automatic Recognition of Road Signs," Proceedings of SPIE Vol.4790, 2002, pp.543-550. 

  9. 신민철, 나상일, 이정호, 정준호, 정동석, "색상정보와 신경회로 망을 이용한 교통 표지판 검출,"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Vol. 32, No.2, pp.943-945, 2005. 

  10. 김용권,이기성,조성익,박정호,최경호, "차세대 실감 네비게이 션을 위한 실시간 신호등 및 표지판 객체 인식," 한국공간정보 시스템학회논문지, Vol.10, No.2, pp.13-24, 2008. 

  11. 오준택,곽현욱,김욱현, "실영상에서 형태 정보와 에지 영상을 이용한 교통 표지판 인식," 한국정보처리학회논문지B, Vol.11, No.2, pp.198-203, 2004. 

  12. 정준익, 노동환, "성분차 색분할과 검출마스크를 통한 실시간 교통신호등 검출과 인식", 전자공학회논문지 Vol.43, No.2, pp.65-72, 2006. 

  13. 최경주, 박민철, "인간의 색상 처리 방식에 기반한 교통 표지판 영역 추출 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7, No.2, pp. 63-7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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