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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3 no.5, 2010년, pp.841 - 851
고성길 (육군) , 이태억 (한국과학기술원) , 김대규 (한국과학기술원) , 최미선 (국방 M&S 기술특화연구센터)
We examine interoperability for integrated training simulation of a mechanized infantry battalion that uses a war game model of Korean army, Combat 21, and virtual simulators of K1 tanks. We discuss issues and problems for integrated simulation of the virtual and constructive models, including dif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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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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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환기를 구현할 때 고려사항은 무엇인가? | 변환기를 구현할 때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해상도 변환 조건을 정하기 위해 두 모델의 소대가 일정거리 이하가 되면 교전 가능 상태가 되어 변환기가 분할해주어야 하는데 이 거리를 정해야 한다. 둘째, 총괄 레벨에서 개체 레벨로 해상도 변환을 할 때 어떠한 규칙에 따라 전투 21과 전차 시뮬레이터간에 데이터를 매핑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총괄 레벨과 개체 레벨 간 해상도가 여러 번 변환될 시 데이터 변환에 따른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 |
Live 시뮬레이션이란? | Live(L), Virtual(V), Constructive(C) 통합 시뮬레이션을 통한 훈련이 유망한 방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Live 시뮬레이션은 실병력이 실장비를 가지고 참여하는 시뮬레이션이고 Virtual 시뮬레이션은 실병력이 모의된 장비를 가지고 참여하는 시뮬레이션이며 Constructive 시뮬레이션은 모의된 시스템에 모의된 병력이 참여하는 시뮬레이션이다[2]. 이 모델들이 연동된 LVC 통합 훈련은 개별 시뮬레이션의 단점을 보완하여 실제 전장 환경과 근접한 합성 전장 환경에서 현실감 높은 훈련이 가능하다[3]. | |
고해상도에서 저해상도 모델로 변환할 경우, 무엇을 구분하여 적용해야 하는가? | 보통의 경우 저해상도에서 고해상도로 변환할 경우, 저해상도 모델의 데이터로부터 고해상도 모델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만들어내기에는 정보가 부족하므로 군사교리, 역사, 기타참고자료 등과 같은 정보를 참고하여[6] 부족한 정보를 추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반면 고해상도에서 저해상도 모델로 변환할 경우에는 데이터 손실이 발생하는데 손실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데이터 손실이 용인이 되는 경우와 데이터를 반드시 반영해야 하는 경우를 구분하여 적용하여야 한다. 데이터 손실이 용인되는 기준은 총괄 된 이후 시뮬레이션에 필요 없는 정보는 손실이 일어나도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반드시 반영되어야 한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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