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델 변환기를 이용한 전투 21과 K1 전차 시뮬레이터의 연동 방안
Interoperability between Combat 21 and K1 Tank Simulators using a Converter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3 no.5, 2010년, pp.841 - 851  

고성길 (육군) ,  이태억 (한국과학기술원) ,  김대규 (한국과학기술원) ,  최미선 (국방 M&S 기술특화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examine interoperability for integrated training simulation of a mechanized infantry battalion that uses a war game model of Korean army, Combat 21, and virtual simulators of K1 tanks. We discuss issues and problems for integrated simulation of the virtual and constructive models, including diff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육군 대대급 기계화부대의 LVC 통합 훈련을 위해 Constructive 시뮬레이션 모델인 전투 21과 Virtual 시뮬레이션 모델인 K1 전차 시뮬레이터간의 연동방안을 제안한다. Constructive모델을 통한 전투지휘훈련과 전차 시뮬레이터를 통한 전술훈련을 통합하여 전투훈련의 현실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연동을 지원하지 않는 K1 전차 시뮬레이터의 기능을 L, C모델과 연동이 가능하도록 확장해야 한다.
  • 이러한 경우에는 전투 21에서의 란체스터 방정식과 전차 시뮬레이터에서의 단발사격 교전 적용의 대립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다루지는 않았으나 처리방안 및 문제점을 간략히 살펴본다. 먼저 모두 부대단위로 총괄(Aggregation)하여 란체스터 방정식을 적용할 경우 시뮬레이터의 승무원이 교전에 참여 할 수 없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저해상도 모델인 전투 21(Constructive)과 고해상도 모델인 전차 시뮬레이터(Virtual) 연동 시 발생하는 Table 1에서 언급한 MRM 주요 이슈들을 다음과 같이 해결하고자 하였다. 첫 번째, MRM을 위한 연동구조는 대안 5의 방법으로 결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전투 21과 K1 전차 시뮬레이터의 연동의 변환기를 설계 및 구현하는데 있어서 해상도 변환 조건 설정문제, 해상도 변환에 따른 데이터 매핑 규칙 및 방법, 데이터 일관성 유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한국군의 교전급 제대의 Virtual-Constructive 연동 훈련의 기초연구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육군 대대급 기계화부대의 LVC 통합 훈련을 위해 Constructive 시뮬레이션 모델인 전투 21과 Virtual 시뮬레이션 모델인 K1 전차 시뮬레이터간의 연동방안을 제안한다. Constructive모델을 통한 전투지휘훈련과 전차 시뮬레이터를 통한 전술훈련을 통합하여 전투훈련의 현실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 해상도와 교전모의 논리가 다른 전투 21과 K1 전차 시뮬레이터 두 모델의 교전을 모의하기 위해서는 전투 21의 전차소대정보를 개별 전차 단위로 변환하여 K1 전차 시뮬레이터에서 교전을 실시하고 그 결과값을 다시 총괄하여 전투 21에 반영하는 방법이 타당하다. 이러한 교전모의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연동구조에 대한 5개 대안을 검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변환기를 구현할 때 고려사항은 무엇인가? 변환기를 구현할 때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해상도 변환 조건을 정하기 위해 두 모델의 소대가 일정거리 이하가 되면 교전 가능 상태가 되어 변환기가 분할해주어야 하는데 이 거리를 정해야 한다. 둘째, 총괄 레벨에서 개체 레벨로 해상도 변환을 할 때 어떠한 규칙에 따라 전투 21과 전차 시뮬레이터간에 데이터를 매핑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총괄 레벨과 개체 레벨 간 해상도가 여러 번 변환될 시 데이터 변환에 따른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Live 시뮬레이션이란? Live(L), Virtual(V), Constructive(C) 통합 시뮬레이션을 통한 훈련이 유망한 방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Live 시뮬레이션은 실병력이 실장비를 가지고 참여하는 시뮬레이션이고 Virtual 시뮬레이션은 실병력이 모의된 장비를 가지고 참여하는 시뮬레이션이며 Constructive 시뮬레이션은 모의된 시스템에 모의된 병력이 참여하는 시뮬레이션이다[2]. 이 모델들이 연동된 LVC 통합 훈련은 개별 시뮬레이션의 단점을 보완하여 실제 전장 환경과 근접한 합성 전장 환경에서 현실감 높은 훈련이 가능하다[3].
고해상도에서 저해상도 모델로 변환할 경우, 무엇을 구분하여 적용해야 하는가? 보통의 경우 저해상도에서 고해상도로 변환할 경우, 저해상도 모델의 데이터로부터 고해상도 모델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만들어내기에는 정보가 부족하므로 군사교리, 역사, 기타참고자료 등과 같은 정보를 참고하여[6] 부족한 정보를 추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반면 고해상도에서 저해상도 모델로 변환할 경우에는 데이터 손실이 발생하는데 손실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데이터 손실이 용인이 되는 경우와 데이터를 반드시 반영해야 하는 경우를 구분하여 적용하여야 한다. 데이터 손실이 용인되는 기준은 총괄 된 이후 시뮬레이션에 필요 없는 정보는 손실이 일어나도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반드시 반영되어야 한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윤상윤, 한경성, "우리 군의 M&S 비전과 과제", 2001년 여름 국방정책연구, pp. 11-12, 2001. 

  2. DoD, "Modeling and Simulation Master Plan", 1995. 

  3. 이종호, "전환기 효율적 국방경영 수단으로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이론과 실제", 21세기 군사연구소, 2008. 

  4. 변재정, "STOW 개념을 적용한 부대실험 체계 및 방안 연구", 국방과학연구소, 2003년 육군전투실험, pp. 460-475, 2003. 

  5. 김증기, 소순화, 오태환, 조내현, "육군시뮬레이터 발전 방향", 2001년 가을 국방정책연구, pp. 69-78, 2001. 

  6. Paul F. Davis, James B, "Experiments in Multiresolution Modeling(MRM)", RAND, 1998. 

  7. 이승호, "MRM 도입 필요성 및 육군 워게임 적용 타당성 분석", KAIST 석사학위논문, 2005. 

  8. Anand N, Paul F, "Guidelines for the Design of Multi-resolution Simulation", DMSO, 1997. 

  9. Frederick Kuhl, Richard Weatherly, Judith Dahmann, "Creating Computer Simulation Systems - An Introduction to The High Livel Architecture", MITRE 2000. 

  10. 박희정, "사단급 제대 훈련을 위한 V - C 연동방안 연구", 육군 M&S 학술대회, 2009. 

  11. 최상영, "HLA 기반 실시간 분산 M-SAM 시뮬레이션에서 RTI 성능 측정 및 분석", 정보과학회논문지: 컴퓨팅의 실제 제11권 제2호, 2005. 

  12. Roger Smith, "A Generalized Framework for Interoperability", PEO STRI, 2007. 

  13. Raul F. Reynolds Jr., Anand Natrajan, "Consistency Maintenance in Multiresolution Simulations", ACM Transaction on Modeling an Computer Simulations, 199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