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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1, 2010년, pp.120 - 126
It was known that the excellent wear resistance of hyper eutectic aluminum alloy is based on the primary Si particles which are distributed in the base metal. When the primary Si volume fraction increases, the smaller size have excellent wear resistance characteristics. However, this trend always 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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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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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공정 알루미늄 합금의 특성은? |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은 높은 탄성계수 및 우수한 마모 특성에 의해 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 부품 중 내마모성이 요구되는 부품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의 우수한 내마모성은 고경도의 초정 Si 입자들이 기지금속에 균일하게 분산되어 마모를 억제하는 것에 의해 얻어지며, 이는 입자강화 복합재료와 유사한 메커니즘에 근거한다고 알려져 있다. | |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은 어디에 주로 사용되는가? |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은 높은 탄성계수 및 우수한 마모 특성에 의해 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 부품 중 내마모성이 요구되는 부품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의 우수한 내마모성은 고경도의 초정 Si 입자들이 기지금속에 균일하게 분산되어 마모를 억제하는 것에 의해 얻어지며, 이는 입자강화 복합재료와 유사한 메커니즘에 근거한다고 알려져 있다. | |
현재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에서 실사용 중인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 5종에 대해 주조성, 인장/충격 특성 및 내마모성 등을 평가한 결과는? | 1) 13~18wt% Si 함량을 가지는 자동차 부품용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들의 유동성은 Si 함량 차이에 무관하게 동등수준을 나타내었다. 2)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 5종에 있어서 Si 및 Cu 함량의 차이와 상관없이 주조품질(기공률 0.87~1.24% 범위), 초정 Si의 크기(12.8~19.1㎛ 범위)와 분율(5.64~7.8% 범위) 및 분산도가 유사한 경우 인장/충격강도 등의 기계적 물성 및 내마모성의 차이는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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