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동차 부품용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의 기계적 특성
Mechanical Properties of Hyper-Eutectic Aluminum Alloys for Automobile Part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1, 2010년, pp.120 - 126  

배철홍 (현대자동차) ,  김종명 (현대자동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was known that the excellent wear resistance of hyper eutectic aluminum alloy is based on the primary Si particles which are distributed in the base metal. When the primary Si volume fraction increases, the smaller size have excellent wear resistance characteristics. However, this trend always do...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일반적으로 초정 Si 분율이 증가할수록, 크기가 작을 수록 내마모성이 우수하나 그 경향이 일치하지는 않으며, 실제 자동차 부품에 적용된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의 재질 및 공법별 연구결과는 전 세계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다.3-7)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에서 실제 사용 중인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 5종에 대해 350Ton 고압 다이캐스팅 장비를 사용하여 인장시편 형상의 샘플을 제조 한 후 유동성, 인장, 충격 특성 및 내마모성 등을 평가하였다. 상기 평가 결과들은 향후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의 자동차용 내마모 부품 적용에 관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1에 나타내었다. 각 합금별 샘플의 내부 품질수준 편차를 줄이기 위해 주조 및 금형 온도, 탈가스 처리 조건, 사출 거리 및 속도 등 주조조건을 최적화하여, 350Ton 다이캐스팅 머신을 사용해 평가샘플을 제작하였다. Table 2에 상세한 작업조건을 나타내었다.
  • 또한 샘플 내에 존재하는 화합물의 종류를 확인하기 위해 X-선 회절분석기(X'PERT PRO MP-D, PHILIPS社)를 사용하여 상분석을 실시하였다.
  • 2에 나타내었다. 사용된 스파이럴 주형은 다른 주조변수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산화물과 슬래그의 혼입을 제어하여 가능한 안정한 용탕의 유입을 고려해 설계하였다.
  • 광학현미경(GX51, OLYMPUS社)을 사용하여 미세조직을 관찰하고 제조된 샘플의 내부 품질수준 확인을 위해 IMAGE ANALYGER(VISION PE, CLEMEX 社)를 이용해 기공률과 초정 Si 분율을 측정하였다. 또한 샘플 내에 존재하는 화합물의 종류를 확인하기 위해 X-선 회절분석기(X'PERT PRO MP-D, PHILIPS社)를 사용하여 상분석을 실시하였다.
  • 합금별 기계적 물성 평가를 위해 브리넬 경도 (AOB#2, TINIUS OLSEN社)측정, 인장시험(5581, INSTRON社) 및 충격시험(MODEL 892, TINIUS OLSEN 社)을 실시하였다. 또한, 마모 특성 평가를 위해선접촉 마모시험기(TE77, PHOENIX TECHNOLOGY 社)를 사용하여 마모길이를 측정하였으며, 마모시험 방법 및 시험조건을 Fig.
  • 합금별 기계적 물성 평가를 위해 브리넬 경도 (AOB#2, TINIUS OLSEN社)측정, 인장시험(5581, INSTRON社) 및 충격시험(MODEL 892, TINIUS OLSEN 社)을 실시하였다. 또한, 마모 특성 평가를 위해선접촉 마모시험기(TE77, PHOENIX TECHNOLOGY 社)를 사용하여 마모길이를 측정하였으며, 마모시험 방법 및 시험조건을 Fig. 3에 나타내었다.
  • 최적의 주조를 위해 용융온도를 달리한, Si함량이 14~16wt%인 합금(R14, K14, NH41)과 16~18wt% 인 합금(ADC14, B390)을 소정의 온도에서 용융시킨 후 상온의 스파이럴 주형에 주입하여 유동길이를 상대비교 하였으며 측정결과를 Fig. 4에 나타내었다.
  • 현재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에서 실제 사용 중인과공정 알루미늄 합금 5종에 대해 주조성, 인장/충격 특성 및 내마모성 등을 평가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은 얻었다.

대상 데이터

  • 내마모성이 요구되는 부품에 실 사용 중인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 5종과 일반 비내마모용 합금과의 비교를 위해 범용 다이캐스팅 소재인 ADC12를 사용하였다. 건식분광분석법(POLYVAC2000, LGER ANALYTICAL社)을 이용해 실험에 사용된 잉곳의 성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Table 1에 나타내었다.
  • K14는 R14를 국산화한 소재이며 ADC14는 KS 등록 소재이다. 실제 사용 소재의 비교평가를 위해 실험에 사용된 잉곳은 양산품 주조업체로부터 입수하였다.
  • 기계적 물성평가를 위한 시험편 채취 시 부품들의 형상적인 제약이 많으므로 인장시편 금형을 이용하여 평가용 샘플을 제작하였으며 사용된 금형 형상은 Fig. 1에 나타내었다. 각 합금별 샘플의 내부 품질수준 편차를 줄이기 위해 주조 및 금형 온도, 탈가스 처리 조건, 사출 거리 및 속도 등 주조조건을 최적화하여, 350Ton 다이캐스팅 머신을 사용해 평가샘플을 제작하였다.

데이터처리

  • 내마모성이 요구되는 부품에 실 사용 중인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 5종과 일반 비내마모용 합금과의 비교를 위해 범용 다이캐스팅 소재인 ADC12를 사용하였다. 건식분광분석법(POLYVAC2000, LGER ANALYTICAL社)을 이용해 실험에 사용된 잉곳의 성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Table 1에 나타내었다. 이 중 R14는 RYOBI(日)社(특허권 만료), NH41은 NIPPON LIGHT METAL(日)社, B390은 BRUNSWICK(美)社(특허권 만료)의 특허소재이며 대부분 현지에서 제조한 잉곳을 수입하여 사용 중이다.

이론/모형

  • 합금별 Si 함량에 따른 유동성 평가를 위해 스파이럴 주형을 사용하였으며 주형의 horizontal channel 과 vertical cross-section, 확대된cross-sectional spiral channel의 모식도를 Fig. 2에 나타내었다. 사용된 스파이럴 주형은 다른 주조변수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산화물과 슬래그의 혼입을 제어하여 가능한 안정한 용탕의 유입을 고려해 설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의 특성은?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은 높은 탄성계수 및 우수한 마모 특성에 의해 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 부품 중 내마모성이 요구되는 부품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의 우수한 내마모성은 고경도의 초정 Si 입자들이 기지금속에 균일하게 분산되어 마모를 억제하는 것에 의해 얻어지며, 이는 입자강화 복합재료와 유사한 메커니즘에 근거한다고 알려져 있다.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은 어디에 주로 사용되는가?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은 높은 탄성계수 및 우수한 마모 특성에 의해 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 부품 중 내마모성이 요구되는 부품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의 우수한 내마모성은 고경도의 초정 Si 입자들이 기지금속에 균일하게 분산되어 마모를 억제하는 것에 의해 얻어지며, 이는 입자강화 복합재료와 유사한 메커니즘에 근거한다고 알려져 있다.
현재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에서 실사용 중인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 5종에 대해 주조성, 인장/충격 특성 및 내마모성 등을 평가한 결과는? 1) 13~18wt% Si 함량을 가지는 자동차 부품용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들의 유동성은 Si 함량 차이에 무관하게 동등수준을 나타내었다. 2)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 5종에 있어서 Si 및 Cu 함량의 차이와 상관없이 주조품질(기공률 0.87~1.24% 범위), 초정 Si의 크기(12.8~19.1㎛ 범위)와 분율(5.64~7.8% 범위) 및 분산도가 유사한 경우 인장/충격강도 등의 기계적 물성 및 내마모성의 차이는 없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H. Torabian, J. P. Pathak and S. N. Tawari, Wear Characteristics of Al-Si Alloys, Wear, Vol.172, pp.49-58, 1994. 

  2. J. Zhang and A. T. Alpas, Transition between Mild and Severe Wear in Aluminium Alloys, Acta Mater., Vol.45, No.2, pp.513-528, 1997. 

  3. S. Chung and B. H. Hwang, Tribology International, A Microstructural Study of the Wear Behaviour of SiCp/Al Composites, Vol.27, pp.307-314, 1994. 

  4. H. J. Heine, Cast Aluminium 390 Alloy-A Growth Material, Foundry M&T, July, pp.64-67, 1982. 

  5. K. Tsushima, M. Shioda and M. Sayashi, Development of a Wear Resistant Aluminum Alloy for Automotive Components, SAE, Vol.01-0350, pp.1-7, 1999. 

  6. G. K. Sigworth, Refinement of Hypereutectic Al-Si Alloys, AFS Transactions, Vol.52, pp.303- 314, 1983. 

  7. B. N. Pramila Bai and S. K. Biswas, Characterization of Dry Sliding Wear of Al-Si Alloys, Wear, Vol.120, pp.61-74, 1987. 

  8. P. H. Shingu and J. I. Takamura, Grain-Size Refining of Primary Crystals in Hypereutectic Al-Si and Al-Ge Alloys, Metallurgical Transactions, Vol.1, pp.2339-2340, 1970. 

  9. H. Kattoh, A. Hashimoto, S. Kitaoka, M. Sayashi and M. Shioda, Critical Temperature for Grain Refining of Primary Si in Hypereutectic Al-Si Alloy with Phosphorus Addition, Journal of Japan Institute of Light Metals, Vol.52, No.2, pp.18-23, 2002. 

  10. N. Tenekedjiev, D. Argo and J. E. Gruzleski, Sodium, Strontium and Phosphorus Effects in Hypereutectic Al-Si Alloys, AFS Transactions, Vol.97, pp.127-136, 1989. 

  11. F. Wang, H. Liu, Y. Ma and Y. Jin, Effect of Si Content on the Dry Sliding Wear Properties of Spray-deposited Al-Si Alloy, Materials and Design, Vol.25, pp.163-166, 2004. 

  12. T. T. Long, T. Hishimura, T. Aisaka and M. Morita, Wear Resistance of Al-Si Alloys and Aluminium Matrix Composites, JIM, Vol.32, No.2, pp.181-188, 1991.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