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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형률속도를 고려한 DP590의 성형한계도
Forming Limit Diagram of DP590 considering the Strain Rat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1, 2010년, pp.127 - 130  

김석봉 (KAIST 기계항공시스템학부) ,  안광현 (KAIST 기계항공시스템학부) ,  하지웅 (KAIST 기계항공시스템학부) ,  이창수 (KAIST 기계항공시스템학부) ,  허훈 (KAIST 기계항공시스템학부) ,  복현호 (현대하이스코 기술연구소) ,  문만빈 (현대하이스코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formability of DP590 steel considering the strain rate. The strain hardening coefficient, elongation and r-value were obtained from the static and dynamic tensile test. As strain rate increases from static to 100/s, the strain hardening coefficient and the uniform elong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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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변형률속도를 고려한 DP590의 단축인장시험을 통하여 동적 인장특성 및 성형성을 평가한다. 정적 및 고속 성형한계도를 얻기 위하여 UTM 및 고속충돌시험기를 사용하여 펀치-장출성형 시험을 수행한다.
  • 이때 부재에 발생하는 변형률속도는 국부적으로 차이를 보이나 일반적으로 수에서 수백/s의 변형률속도 분포를 보인다. 이 변형률 속도영역에서 강판의 성형성이 증가 또는 감소하는 경향을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므로 이를 고려하여 성형속도를 결정하였다. LS- DYNA 3D v.
  • 정적 및 고속 성형한계도를 얻기 위하여 UTM 및 고속충돌시험기를 사용하여 펀치-장출성형 시험을 수행한다. 이를 통하여 변형률속도가 박판의 성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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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형한계도는 어떤 기준을 제시해주는가? 성형한계도(forming limit diagram; FLD)는박판성형시 성형의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기준을 제시해 준다. 성형한계도란 파단을 유발하는 판면 상의 임계 최대 주 변형률 및 최소 주변 형법의 값을 최대 및 최소 주 변형률 평면상에 도시 한 것이다.
성형한계도란? 성형한계도(forming limit diagram; FLD)는박판성형시 성형의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기준을 제시해 준다. 성형한계도란 파단을 유발하는 판면 상의 임계 최대 주 변형률 및 최소 주변 형법의 값을 최대 및 최소 주 변형률 평면상에 도시 한 것이다. Keeled와 Backofen1)이 1963년에 성형한 계도를 실험적으로 측정하여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성형성 평가시험의 효율성을 향상했다.
대부분의 차체를구 성하는 부재인 강재에 대한 변형률속도에 따른 성 형성 연구가 거의 없어서 연구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즉, 한가지 재 료에대하여변형률속도를달리하여성형성의영향 을 파악하지 않고 변형률속도에 대하여 민감한 재 료와 그렇지 않은 재료에 대한 차이를 주로 고려하 였다. 하나의 재료에 대하여 변형률속도 영향을 고 찰한 연구들의 경우, 온도조건에 따라 성형성이 크 게 달라지는 재료인 알루미늄-마그네슘 합금에 대 한연구가대부분이다4). 따라서대부분의 차체를구 성하는 부재인 강재에 대한 변형률속도에 따른 성 형성 연구는 거의 없는 상태이며 실제 차체부재의 성형공정상의 성형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상온조 건에 대하여 속도 및 강종 별로 체계적으로 성형성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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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 P. Keeler and W. A. Backofen, "Plastic Instability and Fracture in Sheets Stretched Over Rigid Punches," Transacion of ASME, J. of Engineering for Industry, Vol.56, pp.25-48, 1963. 

  2. K. S. Raghavan, R. C. Van Kuren and H. Darlington, "Recent Progress in the Development of Forming Limit Curves for Automotive Sheet Steels," SAE 920437, pp.87-104, 1992. 

  3. J. W. Hutchinson and K. W. Neale, "Strain-rate Sensitivity on Necking under Uniaxial Tension," Acta Metallurgica, Vol.25, pp.839-846, 1977. 

  4. T. Naka, G. Torikai, R. Hino and F. Yoshida, "The effect of temperature and forming speed on the Forming Limit Diagram for Type 5083 Aluminum-magnesium Alloy Sheet,"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113, pp. 648-653, 2001. 

  5. H. Huh, J. H. Lim and S. H. Park, "High Speed Tensile Test of Steel Sheets for the Stress-strain Curve at the Intermediate Strain Rate,"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0, No.2, pp.195- 204, 2009. 

  6. H. Huh, C. H. Lee and J. W. Chung, "Identification of Forming Limits of Sheet Metals for Automobile Parts by Asymmetric Deep-drawing Experi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ity, Vol.7, No.1, pp.81-93,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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