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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드 기반 스케줄링 방법을 이용한 FlexRay 네트워크 시스템의 구현
Implementation of FlexRay Network System using Node-based Scheduling Method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2, 2010년, pp.39 - 47  

김만호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공공원천기술연구센터) ,  하경남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경창 (부경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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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vehicles become intelligent for convenience and safety of drivers, in-vehicle networking (IVN) systems are essential components of intelligent vehicles. Recently, the chassis networking system which require increased network capacity and real-time capability is being developed to expand the app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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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CAN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정의된 메시지들을 FlexRay 네트워크로 효율적으로 이전할 수 있는 Fig. 2와 같은 노드 기반 스케줄링 방법을 제안한다. 그림에서, FlexRay의 정적 구간의 슬롯은 각 노드에 일대일로 할당되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CAN 메시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FlexRay 네트워크 시스템을 설계할 때, 스케 줄링의 복잡도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써 FlexRay 네트워크의 노드 기반 스케줄링 방법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특정 노드에서 생성되는 CAN 메시지들을 하나의 FlexRay 슬롯을 이용하여 전송할 수 있는 FlexRay 네트워크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은 CAN 네트워크에서 사용되고 있는 메시지를 FlexRay 네트워크의 정적 구간으로 이전 (migration)하려고 할 때, FlexRay 네트워크 시스템 에서 스케줄링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는 노드 기반 스케줄링 방법에 대하여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노드 기반 스케줄링 방법에서, 한 노드에서 전송되고자 하는 여러 개의 CAN 메시지들은 하나의 FlexRay 프레임으로 묶여 전송된다.
  • 본 절에서는 노드 기반 스케줄링 방법의 사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FlexRay 네트워크의 실험 모델을 구현하고 스케줄링 방법의 성능을 검토하였다. 먼저, 본 논문에서는 Fig.
  • 본 논문에서는 CAN 메시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FlexRay 네트워크 시스템을 설계할 때, 스케 줄링의 복잡도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써 FlexRay 네트워크의 노드 기반 스케줄링 방법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특정 노드에서 생성되는 CAN 메시지들을 하나의 FlexRay 슬롯을 이용하여 전송할 수 있는 FlexRay 네트워크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FlexRay 네트워크 시스템 실험 모델을 구현하고, 제안된 노드 기반 스케줄링의 사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FlexRay 네트워크에는 Table 1과 같이 8byte 길이를 가지는 CAN 메시지가 생성된다고 가정한 후, 스케줄링을 수행하였다. 스케줄링은 두 가지 방법으로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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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ontroller Area Network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자동차의 안정성과 신뢰성에 대한 운전자들의 욕구가 증대됨에 따라, 1-3) 고속 전송 속도와 예측 가능한(predictable) 전송 특성을 가진 프로 토콜이 필요하게 되었다. 학술적으로, Controller Area Network(CAN) 4) 은 속도가 낮고 전송 지연이 비확정적(non-deterministic)이기 때문에, 브레이크나 조향 시스템과 같은 실시간 특성을 요구하는 섀시 네트워크(chassis network)용 프로토콜로 적합하지않다고 알려져 있다. 5)
FlexRay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들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FlexRay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발표되었다. Schmidt 7) 는 FlexRay의 정적 구간(static segment)과동적 구간(dynamic segment)에서의 메시지 스케줄링 방법에 대하여 제안하였으며, Armengaud 8) 는 FlexRay의 동적 구간에서 CAN ID의 우선순위에 따라 슬롯(slot)을 부여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특히, Seo 9) 는 FlexRay와 CAN을 혼용하기 위한 스케줄링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Sethna 10) 는 FlexRay의 구현은 기존 CAN 시스템의 변환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유용하다고 언급하였다. 뿐만 아니라, Coummings 11)는 차량용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전송량이 늘어나면, 게이트웨이(gateway)를 사용한 두 개의 CAN 네트워크 보다는 하나의 FlexRay 네트워크로 대체하여 설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주장하였다.
FlexRay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섀시 제어용 네트워크로 FlexRay가 개발되었으며, 자동차 완성차 업계를 중심으로 그 적용이 확대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FlexRay는 프로토콜 자체의 복잡성 때문에 응용(application)의 구현이 CAN에 비하여 어렵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CAN에서는 수년 간의 개발과 적용 과정에 따라 다양한 개발 방법론 들이 제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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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G. Leen and D. Herrernam, "Expending automotive electronic," IEEE Computer, Vol.35, No.1, pp.88-93, 2002. 

  2. A. Broggi, "Intelligent Vehicle Applications Worldwide," IEEE Intelligent Systems, Vol.15, No.1, pp.78-81, 2000. 

  3. T. H. Hwang, K. Park, S. J. Heo, S. H. Lee and J. C. Lee, "Design of Integrated Chassis Control Logics for AFS and ESP,"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9, No.1, pp.17-27, 2008. 

  4. J. Ryu, M. Yoon and M. Sunwoo, "Development of a Network-based Traction Control System, Validation of Its Traction Control Algorithm and Evaluation of Its Performance Using Net-HILS,"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7, No.6, pp.687-695, 2006. 

  5. H. Kopetz, "A Comparison of CAN and TTP," Annual Reviews in Control, Vol.24, No.1, pp.177-188, 2000. 

  6. N. Navet, Y. Song, F. Simonot-Lion, and C. Wilwert, "Trends in Automotive Communication Systems," Proceedings of the IEEE, Vol.93, No.6, pp.1204-1223, 2005. 

  7. K. Schmidt and E. G. Schmidt, "Message Scheduling for the FlexRay Protocol: The Static Segment,"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58, No.5, pp.2170-2179, 2009. 

  8. E. Armengaud, A. Steininger and M. Horauer, "Towards a Systematic Test for Embedded Automotive Communication Systems," IEEE Trnasactions on Industrial Infomatics, Vol.4, No.3, pp.146-155, 2008. 

  9. S. H. Seo, T. Y. Moon, J. H. Kim, S. H. Hwang, and J. W. Jeon, "A Gateway System for an Automotive System: LIN, CAN and FlexRay," 6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dustrial Informatics, pp.967-972, 2008. 

  10. Sethna, E. Stipidis and F. H. Ali, "What Lessons Can Controller Area Networks Learn from FlexRay," IEEE Vehicle Power and Propulsion Conference, pp.1-4, 2006. 

  11. R. Cummings, "Easing the Transition of System Designs from CAN to FlexRay," SAE 2008-01- 0804, 2008. 

  12. FlexRay Consortium, FlexRay Protocol Specification 2.1 Revision A,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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