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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유도를 이용한 조향각 센서의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teering Angle Sensor using Magnetic Induc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2, 2010년, pp.48 - 55  

김병우 (울산대학교 전기전자정보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have development the steering angle sensor using not only detecting parts but also integrating technique with semiconductors for automobile applications. The performance design and analysis of the steering angle sensor for intelligent vehicles is complicated due to variety of parameters. In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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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에서는 ±360° 내외의 협소한 범위의 조향 각 만을 검지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두 쌍의 수신부 코일과 발생된 신호의 신호처리 방법에 대한 연구로 자동차에 적용 가능한 ±800°의 넓은 조향 각 검지가 가능한 인덕티브 센서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한계성으로 지적되고 있는 ±360° 내외의 협소한 검지영역을 자동차 조향장치에 적합한 ±800° 내외로 확장하기 위한 센서 설계 및 수학적 접근 방법에 의한 회로보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넓은 각도 검지 기능과 함께 검지부 제작 시에 발생되는 x, y, z 방향의 변형을 비례 척도법에 의한 신호 왜곡의 보상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응용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인자라 할 수 있는 온도변화에 대한 안정적 센서 설계 및 제작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한계성으로 지적되고 있는 ±360° 내외의 협소한 검지영역을 자동차 조향장치에 적합한 ±800° 내외로 확장하기 위한 센서 설계 및 수학적 접근 방법에 의한 회로보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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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 샤시 시스템이란? 지능형 자동차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통합 샤시 시스템에 대한 전자화 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다. 통합 샤시 시스템는 조향장치, 제동장치, 동력장치를 통합적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으로서 이 중에서 조향장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1,2) 전자식 조향장치는 조향각 변화를 검지하는 조향각 센서, 조향력을 판단하는 전자제어장치, 모터를 구동하는 구동부로 구분할 수 있다.
지능형 자동차의 개발이 필요성이 증대되는 이유는? 자동차의 전자화가 급격히 진행되면서 자동차 안전 및 편의성 확보 차원에서 지능형 자동차에 대한 개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지능형 자동차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통합 샤시 시스템에 대한 전자화 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다.
조향각 센서의 광 방식과 홀 방식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가? 그 동안 조향각 센서는 광 방식과 홀 방식을 주로 사용하였다. 광 방식은 구조가 복잡하고 기구부 제작이 어려운 문제로 인하여 제한적 용도로 사용되고 있고 홀 방식은 가장 보편적인 조향각 검지 센서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홀 센서 방식은 전자기 노이즈에 취약하고 원천 특허 독점으로 인한 설계 자유도의 제한성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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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D. J. Adelerhof and W. J. A. Geven, "New Position Detectors Based on AMR Sensors," Sensor & Actuator, A 85, 2000. 

  2. T. Kohata, M. Abe and N. Ukai, "Electronic Control Four-Wheel Steering System," AVEC'92, No.923048, 1992. 

  3. S. Torii, E. Yaguchi, K. Ozaki and T. Jindoh, "Electronically Controlled Torque Split System for 4WD Vehicles," SAE 861349, 1983. 

  4. G. Binasch, P. Grunberg, F. Saurenbach and W. Zinn, "Enhanced Magnetoresistance in Layered Magnetic Structures with Antiferomagnetic Interlayer Exchagge," Phys. Rev. B 39, pp. 4828-4830, 2000. 

  5. J. Van Driel, R. Cooeorn, K. M. H. Lenssen and F. R. Doeer, "Thermal Stability of Ir-Mn as Exchange Biasing Material," J. Appl. Phys. No.85, pp.5522-552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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