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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계의 균일성을 고려한 자동차의 전자파 내성시험 방법에 관한 연구
The Electro-Magnetic Susceptibility Test Method of a Road Vehicle Considering the Field Uniformity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4, 2010년, pp.84 - 91  

배민관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  신재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  용기중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 ,  우현구 (경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wing to revolutionary developments in automobile technologies, a variety of advanced vehicles - hybrid vehicle, hydrogen fuel-cell vehicle, electric vehicle, etc. - emerges recently. The safety is getting more important for developing automobiles. The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has to be assu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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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내연기관 자동차 중 전장품이 많은 승용자동차에 대하여 위치별 장착된 전장품 종류를 조사하였다. 대부분의 전장품을 제어하는 모듈은 엔진과 차체사이 좌우측 여백, 즉 Fig.
  • 본 연구에서는 두 종류 시험 중 자동차 전자파 내성시험방법에 관한 국내·외의 규격 및 기준을 살펴보고 문제점 및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종류 및 위치에 따른 전장품 분포를 조사하고 자동차 전자파 내성시험과 관련된 규격 및 법규를 조사, 분석하였다. 그리고 자동차 전자파 내성시험 방법을 평가하기 위하여 Substitution Method를 사용하였으며 One Field Probe 방법으로 교정하고 기준점에서 정해진 전계 강도가 측정되도록 전자파를 인가하였다.
  • 이렇게 확인된 결과를 통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시험 방법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점에 대해 고찰하여 향후 국내안전 기준 및 전자파 국제규격의 제·개정 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자동차 표면의 굴곡 면과 전자파의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본 시험은 빈 공간(empty hall)에서 실시하므로 시험을 통해 측정되는 값은 각 위치별 최대값으로 가정한다.
  • 3) 2.1절에서 조사한 자동차에 장착된 전장품의 대략적인 높이를 고려하여 측정 프로브의 높이는 1m로가정한다.
  • 위의 시험방법으로 연구에 필요한 전계강도값을 얻고 자동차의 위치에 전자파를 인가하였을 때의 수치를 측정하였다. 본 시험을 하기에 앞서 위에서 제시한 시험방법들을 바탕으로 3가지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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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의 전자파 적합성 시험 방법은 크게 어떤 시험으로 구성 되는가? 이에 따라 자동차 전자 부품들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평가 방법 중 전자파 적합성(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시험방법도 꾸준하게 기준이 강화되어 가는 추세이다. 자동차의 전자파 적합성 시험 방법은 크게 자동차의 부품에서 발생되는 전자파가 다른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지를 평가하는 전자파방사(Electro -Magnetic Interference) 시험과 외부 전자파로 인한 자동차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전자파내성(Electro-Magnetic Susceptibility) 시험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두 종류 시험 중 자동차 전자파 내성시험방법에 관한 국내 외의 규격 및 기준을 살펴보고 문제점 및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동차 전자 부품들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평가 방법으로 언급된 것은 무엇인가 또한 GM, 포드, 다임러, 현대 등 전 세계 대부분 자동차 제작사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는 등, 자동차의 첨단전기, 전자부품들이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 전자 부품들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평가 방법 중 전자파 적합성(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시험방법도 꾸준하게 기준이 강화되어 가는 추세이다. 자동차의 전자파 적합성 시험 방법은 크게 자동차의 부품에서 발생되는 전자파가 다른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지를 평가하는 전자파방사(Electro -Magnetic Interference) 시험과 외부 전자파로 인한 자동차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전자파내성(Electro-Magnetic Susceptibility) 시험으로 구성된다.
자동차 부품에 적용되는 전기, 전자 및 정보통신의 기술이 급속하게 발전되고 있으며 첨단 시스템을 적용한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가 출시되고 있는 이유는 어떤 추세 때문인가? 최근에는 자동차의 사용목적이 운송수단뿐만 아니라 안전성 및 편의성도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자동차부품에 적용되는 전기, 전자 및 정보통신의 기술이 급속하게 발전되고 있으며 첨단 시스템을 적용한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가출시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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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Road Vehicles - Vehicle Test Methods for Electrical Disturbance from Narrowband Radiated Electromagnetic Energy - Part 1: General Principles and Terminology, ISO 11451-1, 2005. 

  2. Performance Levels and Methods of Measurement of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of Vehicles and Devices(60 Hz to 18GHz), SAE J551/1, pp.1-7, 1994. 

  3. Road Vehicles - Vehicle Test Methods for Electrical Disturbance from Narrowband Radiated Electromagnetic Energy - Part 2: Off - Vehicle Radiation Sources, ISO 11451-2, 2005. 

  4. Vehicle Electromagnetic Immunity: Off - Vehicle Source, SAE J551/11, 2000. 

  5. 자동차관련 고시집 : 자동차안전기준시행세칙, 국토해양부, 2009. 

  6. Official Journal of the European Union, Commission Directive 2004/104/EC, p.44, 2004. 

  7. 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 UN/ECE Regulation No.10 Revision 3, 2008. 

  8. General Specification for Vehicle,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GMW3091, 2006. 

  9. W. L. Stutzman and G. A. Thiele, Antenna Theory and Design, Wiley, New York, 2007. 

  10. M. G. Bae, J. K. Shin, G. J. Yong and H. G. Woo, "The Calibration for Vehicle Electro- Magnetic Immunity Tests along with Changing Position of Components,"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889-89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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