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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 내부 탑승자의 쾌적성 평가를 위한 초기 냉방운전 성능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
Numerical Analysis on the Initial Cool-down Performance Inside an Automobile for the Evaluation of Passenger's Thermal Comfor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5, 2010년, pp.115 - 123  

김윤기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양장식 (부산대학교 화력발전에너지분석기술센터) ,  백제현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경천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지호성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ol-down performance after soaking is important because it affects passenger's thermal comfort. The cooling capacity of HVAC system determines initial cool down performance in most cases, the performance is also affected by location, and shape of panel vent, indoor seat arrangement. Therefore, opti...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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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승객이 느낄 수 있는 열적 쾌적성에 지배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세한 유동 구조를 수치 해석적으로 관찰하기 위하여 자동차 실차모델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벤트의 위치 및 크기도 실제 자동차와 동일하게 설정하여 적용하였고, 승객실과 자동차 차체에 대해 각각 도메인을 생성하여 이를 연동시키는 Coupling해석을 통해 차체가 가지는 열용량에 따른 효과를 해석과정에 반영하였다.
  • 또한 벤트의 위치 및 크기도 실제 자동차와 동일하게 설정하여 적용하였고, 승객실과 자동차 차체에 대해 각각 도메인을 생성하여 이를 연동시키는 Coupling해석을 통해 차체가 가지는 열용량에 따른 효과를 해석과정에 반영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를 토대로 Fanger7)의 식을 이용한 열적 쾌적성을 평가하였고, 각 위치별 쾌적성의 정도를 비교 분석하여 자동차 내부 열유동 연구의 기초자료로서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초기 냉방성능을 해석하고 평가하기 위해 외기온도 30°C의 날씨에서 1시간 이상 햇빛에 노출되어 내부온도가 60°C가 된 상태에 있는 자동차 내 승객실을 가정하였다.
  • 인체의 활동량(M)은 열적으로 쾌적한 상태에서 의자에 앉아 안정을 취하고 있을 때의 1met=58.2 W/m2를, 옷의 열저항(Icl)은 1clo=0.155m2°C/W를 가정하였다.
  • 10) 실제 차량의 Door는 실내측 Trim과 외측 판넬 그리고 그 사이의 공기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Wire, Actuator, Steel Frame 등이 존재하여 내/외부 구성품 사이의 공기층이 Thermal Bridge 역할을한다. 이와 같이 복잡하게 여러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차체의 구조를 해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므로, 본 연구에서는 차체를 구성하는 각 층에 대한 물성치(Cp , k, ρ)를 고려하여 차체에 대한 등가물성치를 구하였고, 이를 계산과정에 반영하였다.
  • 마지막 경계조건으로서 태양복사에 의한 고체표면에서의 열전달은 CFX 코드 자체에 내장되어 있는 Monte Carlo모델을 사용하였고, 복사 열유속은 1000W/m2로 가정하였다. 복사 열해석에 앞서, 유리를 제외한 모든 고체표면에서의 방사율은 0.
  • 155m2°C/W를 가정하였다. 계산상 수증기압(Pa)은 PMV 값에 미치는 정도가 무시할 정도로 작으므로 각 온도에 따른 포화수증기압을 기준으로 상대습도 50%로 가정하여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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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내부의 공조시스템은 어떤 역할을 하는 시스템인가? 자동차 내부의 공조시스템(Heating, Ventilating, Air conditioning system; HVAC)은 실내 온도 및 공기의 질을 제어해 주는 매우 중요한 시스템으로 자동차의 부가가치 향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공조시스템은 덥거나 추운 외부환경에 상관없이, 차량 내부 탑승자에게 쾌적한 상태를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자동차 실내 환기에 따른 열적 쾌적성은 자동차 개발 시 매우 중요한 평가 지표가 되며, 이를 평가하기 위해 cool-down 또는 warm-up 테스트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차량 내부의 열유동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은 무엇이 있는가? (8) 차량 내부의 열유동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은 차량 외부의 외기조건과 차체 표면 사이의 대류현상과 태양으로부터 인가되는 복사열이다. 이때 차체와 외기 사이에서 일어나는 열 교환량은 식 (9)와 같이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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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 Hara, K. Fujitani and K. Kuwahara, "Computer Simulation of Passenger Compartment Airflow," SAE 881749, 1988. 

  2. J. Currle, "Numerical Simulation of the Flow in a Passenger Compartment and Evaluation of the Thermal Comfort of the Occupants," SAE 970529, 1997. 

  3. C. H. Lin, T. Han and C. A. Koromilas, "Effect of HVAC Design Parameters on Passenger Thermal Comfort," SAE 920264, 1992. 

  4. C. H. Chien, J. Y. Jang, Y. H. Chen and S. C. Wu, "3-D Numerical and Experimental Analysis for Airflow within a Passenger Compartment,"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9, No.4, pp.437-445, 2008. 

  5. M. F. Kader, Y. M. Youn, Y. D. Jun and K. B. Lee, "Characterization of the HVAC Performance with Defroster Grillers and Instrument Panel Registers,"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0, No.3, pp.305-312, 2009. 

  6. H. Zhang, L. Dai, G. Xu, Y. Li, W. Chen and W. Q. Tao, "Studies of Air-flow and Temperature Fields Inside a Passenger Compartment for Improving Thermal Comfort and Saving Energy. Part I: Test/Numerical Model and Validation,"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29, pp.2022-2027, 2009. 

  7. P. O. Fanger, Thermal Comfort, Robert E. Krieger Publishing Company, 1982. 

  8. ANSYS CFX Release 11.0, ANSYS Europe, Ltd., 1996. 

  9. ANSYS CFX Release 11.0, ANSYS Europe, Ltd., 1996. 

  10. H. R. Shim, M. S. Kim and M. S. Oh, "A Real Time Numerical Analysis of Vehicle Cooldown Performance using 1D System and 3D Heat Transfer Simulation," KSME Annual Conference, 2006. 

  11. J. Y. Koh, T. W. Kang and Y. Park, "Thermal Comfort and Air Flow Patterns for Indoor Unit Positions and Ventilation Rates in Cooling Operation," Journal of SAREK, Vol.20, No.4, pp.221-229, 2008. 

  12. C. H. Lee, G. N. Bae, H. C. Choi and C. S. Lee, "Characteristics of Thermal Environments and Evaluation of Thermal Comfort in Office Building in Summer,"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13, No.2, pp.285-288, 1993. 

  13. Y. I. Kwon and S. S. Kwon, "Numerical Study for the Prediction of the Thermal Comfort in a Rectangular Enclosure Simulated as an Ondol Cavity with the Ondol Heating System,"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Vol.4, pp.160-172,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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