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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디젤을 적용한 압축착화 엔진에서 EGR율에 따른 연소 및 미세입자 배출물 특성
Combustion and Nano-particulate Emissions Characteristics of a Compression Ignition Engine Fueled with Biodiesel according to EGR Ratio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6, 2010년, pp.98 - 104  

차준표 (한양대학교 대학원) ,  윤승현 (한양대학교 대학원) ,  이창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effects of EGR ratio on the combustion, exhaust emissions characteristics and size distributions of particulate matter in a single cylinder diesel engine with common-rail injection system fueled with biodiesel derived from soybean. In orde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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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oot의 저감을 위하여 함산소 연료인 바이오디젤(대두유)을 압축 착화 엔진에 적용하고 매우 높은 EGR율까지 적용시켜 그에 따른 연소 및 배기 배출물의 특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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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압축 착화 기관이 지구온난화 극복 기술로 연구되는 이유는? 압축 착화 기관은 스파크 점화 기관에 비하여 높은 열효율과 연비성능을 갖고 상대적으로 CO2의 발생이 적기 때문에 최근 지구온난화를 극복하기 위하여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압축 착화 엔진은 매우 높은 압력에서 연료의 자착화에 의하여 연소되기 때문에 질소산화물(NOx)과 입자상 물질 (Particulate matter, PM)의 배출이 많은 단점도 갖고있다.
기술이저온연소의 개념은?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표적인 기술이저온연소(low temperature combustion, LTC) 방식이다. 이러한 저온 연소의 개념은 연소 온도를 NOx와 soot의 생성 반응 온도 이하로 낮추어 미연에 억제하는것이며,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균일 예혼합압축 착화(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HCCI) 방법과 배기 재순환(exhaust gas recirculation, EGR) 방법등의 기술이 연구되고있다.1-3)
압축 착화 엔진의 단점은? 압축 착화 기관은 스파크 점화 기관에 비하여 높은 열효율과 연비성능을 갖고 상대적으로 CO2의 발생이 적기 때문에 최근 지구온난화를 극복하기 위하여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압축 착화 엔진은 매우 높은 압력에서 연료의 자착화에 의하여 연소되기 때문에 질소산화물(NOx)과 입자상 물질 (Particulate matter, PM)의 배출이 많은 단점도 갖고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표적인 기술이저온연소(low temperature combustion, LTC)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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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 Yao, Z. Zheng and H. Liu, "Progress and Recent Trends in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HCCI) Engines,"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35, Issue 5, pp.398-437, 2009. 

  2. D. S. Kim, M. Y. Kim and C. S. Le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a Partial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Engine when Using Two-stage Injection," Combust. Sci. and Tech., Vol.179, pp.531-551, 2007. 

  3. D. S. Kim and C. S. Lee, "Improve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HCCI Engine by Various Premixed Fuels and Cooled-EGR," Fuel, Vol.85, pp.695-704, 2006. 

  4. C. S. Lee, Y. H. Yoon and M. Y. Kim, "Effect of Cooled-EGR on the Characteristics of Performance and Exhaust in a HCCI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5, pp.35-41, 2005. 

  5. S. H. Yoon, M. Y. Kim, D. S. Kim, J. H. Lee and C. S. Lee, "Effect of Early Injection Strategy on th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the Common-rail DI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4, pp.26-31, 2006. 

  6. M. P. B. Musculus, T. Lachaux, L. M. Pickett and C. A. Idicheria, "End-of-injection Overmixing and Unburned Hydrocarbon Emissions in Low-temperature-combustion Diesel Engines," SAE 2007-01-0907, 2007. 

  7. J. Y. Heo, S. H. Yoon, S. W. Park and C. S. Lee, "Effect of EGR Ratio on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Single-diesel Engine with Common-rail Direct Injection," KSAE 2009 Annual Conference, KSAE09-A0060, 2009. 

  8. S. H. Yoon, H. K. Suh and C. S. Lee, "Effect of Spray and EGR Rate on th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Biodiesel Fuel on a Compression Ignition Engine," Energy & Fuels, Vol.23, pp.1486-1493, 2009. 

  9. M. Sjoberg and J. E. Dec, "An Investigation into Lowest Acceptable Combustion Temperatures for Hydrocarbon Fuels in HCCI Engines," Proc. Comb. Inst. Vol.30, pp.2719-2726, 2005. 

  10. D. B. Kittelson, "Engines and Nanoparticles: A Review," J. Aerosol Sci., Vol.29, No.5/6, pp. 575-588, 1998. 

  11. K. J. Baumgard and J. H. Johnson, "The Effect of Fuel and Engine Design on Diesel Exhaust Particle Size Distributions," SAE 960131,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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