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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19 no.5, 2010년, pp.81 - 98
In the middle of the 8th century, we met the new high-rise building, the 7th storied wooden pagodas in 'Kokubunji' in Japan. I tried to analyze and study this building to show how the wooden pagoda had changed itself because of appearance of new style. The conculusions are as follows; 1. The constr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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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분사는 어떻게 구별될 수 있는가? | 국분사는 금광명사천왕호국지사(金光明四天王護國之寺)인 승사(僧寺)와 법화멸죄지사(法華滅罪之寺)인 니사(尼寺)로 구별된다. 승사와 니사의 전체적인 배치는 중축선 상에 문-금당-강당과 이를 둘러싼 회랑 등이 배치되어 유사하나 승사에는 회랑 내·외에 목탑이 있어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 |
국분사 칠층목탑은 어떠한 목탑을 모델로 삼았는가? | 승사와 니사의 전체적인 배치는 중축선 상에 문-금당-강당과 이를 둘러싼 회랑 등이 배치되어 유사하나 승사에는 회랑 내·외에 목탑이 있어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국분사의 목탑은 東大寺 목탑을 모델로 삼아 칠층으로 만들고자 하여 이는 당시 지방에 문화적인 충격과 동시에 중앙정부를 과시하는 상징성이 강한 건축물이 되었다. | |
승사와 니사의 배치에서 유사한 점은 무엇인가? | 국분사는 금광명사천왕호국지사(金光明四天王護國之寺)인 승사(僧寺)와 법화멸죄지사(法華滅罪之寺)인 니사(尼寺)로 구별된다. 승사와 니사의 전체적인 배치는 중축선 상에 문-금당-강당과 이를 둘러싼 회랑 등이 배치되어 유사하나 승사에는 회랑 내·외에 목탑이 있어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국분사의 목탑은 東大寺 목탑을 모델로 삼아 칠층으로 만들고자 하여 이는 당시 지방에 문화적인 충격과 동시에 중앙정부를 과시하는 상징성이 강한 건축물이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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