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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농산물브랜드의 특성과 소비자 구매의향간의 관계 연구: 안동시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Local Agricultural Products Brand and Consumer Purchasing Intention: the Case of Andong City 원문보기

농업과학연구 = CNU Journal of agricultural science, v.37 no.2, 2010년, pp.331 - 339  

이용건 (영남대학교 대학원 식품자원경제학과) ,  박석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박재홍 (영남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effect relationship between local agricultural products brand and consumer purchasing intention and then to find some influencing factors for them. This study tested three hypotheses as follows: brand personality, consumer personality, and brand equit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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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추출된 11개의 요인이 종속변수인 소비자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우선, 다중회귀분석에서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 공선성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검증하였다.
  • 이 연구는 안동시의 농수축산물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개성과 브랜드 자산을 분석하여 브랜드 개성요인, 소비자 개성요인, 브랜드 자산요인이 소비자의 구매의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평가하고 분석하고, 이러한 요인들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적인 변수를 분석하여 적절한 마케팅 방안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앞에서 언급된 선행연구들과 농산물 브랜드를 통한 경쟁력 제고라는 점에서 동질적이지만, 지역 단위의 농산물브랜드에 대한 연구로 브랜드개성, 브랜드자산 등 브랜드 관련 요인이 소비자의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품목이 아닌 지역단위의 농산물 브랜드를 연구했다는 점에 있어서 차별성을 가진다고 하겠다.
  • 이 연구는 안동시의 농수축산물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개성과 브랜드 자산을 분석하여 브랜드 개성요인, 소비자 개성요인, 브랜드 자산요인이 소비자의 구매의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평가하고 분석하고, 이러한 요인들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적인 변수를 분석하여 적절한 마케팅 방안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앞에서 언급된 선행연구들과 농산물 브랜드를 통한 경쟁력 제고라는 점에서 동질적이지만, 지역 단위의 농산물브랜드에 대한 연구로 브랜드개성, 브랜드자산 등 브랜드 관련 요인이 소비자의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품목이 아닌 지역단위의 농산물 브랜드를 연구했다는 점에 있어서 차별성을 가진다고 하겠다.
  • 이 연구는 지역 단위 브랜드에 대한 사례연구로서 안동시의 농수축산물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개성, 브랜드 자산과 인구통계변수 자료를 분석하여 이들 요인들이 소비자의 구매의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2 : 브랜드인지도 : 1. 고유한 모양새(심볼, 마크, 로고 등)을 쉽게 기억한다, 2. 가격대가 얼마인지 알고 있다, 3. 스타일이나 디자인을 다른 상표의 제품과 구별이 가능하다.
  • 고유한 모양새(심볼, 마크, 로고 등)을 쉽게 기억한다, 2. 가격대가 얼마인지 알고 있다, 3. 스타일이나 디자인을 다른 상표의 제품과 구별이 가능하다.
  • 안동 농수축산물이 매장에 없으면 다른 매장에 간다, 2. 안동 농수축산물이 홍보활동을 많이 한다고 생각한다, 3. 안동 농수축산물의 가격이 저렴하다고 생각한다.
  • 가설 3. 소비자 개성이 소비자의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1. 안동시 농산물의 브랜드 개성은 소비자의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2. 안동시 농산물의 브랜드 자산은 소비자의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안동시 농산물의 브랜드개성, 소비자개성, 브랜드 자산은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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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자산의 정의는? 그리고 소비자개성은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특별한 개인의 특성을 말하며 이에 대한 분석을 하는 것은 시장세분화전략의 개발에 있어 매우 유용하다. 브랜드 자산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브랜드를 갖지 않거나 무명상표가 부착된 경우에 비해 그 브랜드를 가졌기 때문에 갖는 차별적 마케팅효과로 정의되며,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선호도 등으로 구성된다(이학식 등, 2006).
소비자개성은 무엇인가?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대해 우아함, 강인함 쾌활함 등과 같은 인격적 특성을 부여하는데, 브랜드 개성은 이와 같은 특정의 브랜드에 부여한 일련의 인간적 특성으로 정의된다. 그리고 소비자개성은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특별한 개인의 특성을 말하며 이에 대한 분석을 하는 것은 시장세분화전략의 개발에 있어 매우 유용하다. 브랜드 자산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브랜드를 갖지 않거나 무명상표가 부착된 경우에 비해 그 브랜드를 가졌기 때문에 갖는 차별적 마케팅효과로 정의되며,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선호도 등으로 구성된다(이학식 등, 2006).
안동시의 농산물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구매의향과 관련한 시사점은? 첫째, 브랜드이미지요인이 소비자 구매의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브랜드이미지의 제고를 위해 안동농산물에 대한 안전성과 영양적 우수함, 품질이 우수함을 강조하여 안동농산물이 우수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또 이러한 점을 주위에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안동농산물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안동 농산물의 소비자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는 것은 소비자 구매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소비자에게 안동 농산물에 대한 신뢰를 강조할 수 있는 광고 및 포장디자인, 상표를 강조하고 노출하는 것이 안동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향 제고에 도움을 줄 것이다. 셋째, 안동 농산물의 능력지향성은 소비자 구매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안동 농산물의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생산기술의 개발과 세척, 커팅 등의 가공식품의 개발, 소포장과 낱개포장은 안동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향 확대에 도움을 줄 것이다. 넷째, 브랜드인지도 요인이 소비자 구매의향에 긍정적의 영향을 미치므로 브랜드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안동 농산물브랜드의 스타일과 디자인을 다른 상표와 구별이 쉽게하고, 안동 농산물의 심볼 및 로고를 소비자가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겠다. 다섯째, 연령이 높을수록 안동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구매의향 점수가 높고, 브랜드개성과 브랜드자산요인점수가 높게 나타나 연령에 따라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이 필요한다. 아울러 연관성검정에서 출신지역에 따라 소비자개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지역에 따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여섯째, 생산자의 입장에서 안동농산물의 능력지향성과 고급지향성요인 점수가 정서지향성과 신뢰지향성요인 점수보다 평균적으로 낮게 평가 되고 있기 때문에 안동농산물에 대한 능력지향성과 고급지향성을 높이기 위하여, 생산에 있어서 기술적이고, 과학적인 그리고 안동농축산물의 고급화, 명품화의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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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강현정. 2002. 브랜드 개성의 영향요인과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경영학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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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권오상, 김완배, 김광수, 손인성. 2009. 친환경 농산물 브랜드 광역화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분석. 농촌경제. 3(1):89-109. 

  4. 박석두, 허주녕, 박재홍, 홍승지. 2009. 안동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중장기 발전계획. 한국농촌경제연구원. 

  5. 손수경, 조영배. 2007. 농산물 공동 브랜드에 관한 연구-고성 참다래 공동브랜드 디자인 개발을 중심으로. 조형미디어학. 10(4): 105-112. 

  6. 이병서, 위태석. 2004. 농산물 브랜드의 인지도 개선방안. 한국식품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자료집: 133-153. 

  7. 이병오, 고종태. 1999. 농산물 지역브랜드화 및 마케팅전략 개발. 농업정책연구. 26(1): 121-143. 

  8. 이순석, 최칠구. 2004.농산물 명품 브랜드 개발의 성공요인과 활성화 방안. 식품유통연구. 21(2): 41-56. 

  9.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2006. 소비자행동: 마케팅전략적접근. 법문사. 

  10. 이형석, 김철. 2008. 한국소비자 특성과 구매성향이 브랜드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국제지역연구. 12(3):321-339. 

  11. 임병훈, 안광호, 주영욱. 2003. 브랜드선택에 있어 브랜드 퍼스낼리티와 제품속성의 상대적 중요도에 관한 실증적연구. 마케팅연구. 18(4): 1-21. 

  12. 전창곤. 2004. 농산물 공동브랜드화 유형과 성공요인 밎 발전 방안. 식품유통연구. 21(1): 1-24. 

  13. 전창곤. 2006. 우리나라 농산물 공동브랜드화의 실태와 일본의 공동브랜드화 연구. 식품유통연구. 23(1): 53-77. 

  14. 조영란. 1999. 한국에서의 브랜드 퍼스낼리티 차원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학 석사학위논문. 

  15. 최종란, 엄애란. 2003. 평택시 농산물 판매 촉진을 위한 공동브랜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4(1): 421-431. 

  16. Maddala, G.S. 2001. Introduction to Econometrics, 3rd ed. Wi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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