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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농업과학연구 = CNU Journal of agricultural science, v.37 no.2, 2010년, pp.331 - 339
이용건 (영남대학교 대학원 식품자원경제학과) , 박석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박재홍 (영남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과)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effect relationship between local agricultural products brand and consumer purchasing intention and then to find some influencing factors for them. This study tested three hypotheses as follows: brand personality, consumer personality, and brand equ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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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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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자산의 정의는? | 그리고 소비자개성은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특별한 개인의 특성을 말하며 이에 대한 분석을 하는 것은 시장세분화전략의 개발에 있어 매우 유용하다. 브랜드 자산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브랜드를 갖지 않거나 무명상표가 부착된 경우에 비해 그 브랜드를 가졌기 때문에 갖는 차별적 마케팅효과로 정의되며,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선호도 등으로 구성된다(이학식 등, 2006). | |
소비자개성은 무엇인가? |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대해 우아함, 강인함 쾌활함 등과 같은 인격적 특성을 부여하는데, 브랜드 개성은 이와 같은 특정의 브랜드에 부여한 일련의 인간적 특성으로 정의된다. 그리고 소비자개성은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특별한 개인의 특성을 말하며 이에 대한 분석을 하는 것은 시장세분화전략의 개발에 있어 매우 유용하다. 브랜드 자산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브랜드를 갖지 않거나 무명상표가 부착된 경우에 비해 그 브랜드를 가졌기 때문에 갖는 차별적 마케팅효과로 정의되며,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선호도 등으로 구성된다(이학식 등, 2006). | |
안동시의 농산물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구매의향과 관련한 시사점은? | 첫째, 브랜드이미지요인이 소비자 구매의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브랜드이미지의 제고를 위해 안동농산물에 대한 안전성과 영양적 우수함, 품질이 우수함을 강조하여 안동농산물이 우수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또 이러한 점을 주위에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안동농산물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안동 농산물의 소비자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는 것은 소비자 구매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소비자에게 안동 농산물에 대한 신뢰를 강조할 수 있는 광고 및 포장디자인, 상표를 강조하고 노출하는 것이 안동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향 제고에 도움을 줄 것이다. 셋째, 안동 농산물의 능력지향성은 소비자 구매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안동 농산물의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생산기술의 개발과 세척, 커팅 등의 가공식품의 개발, 소포장과 낱개포장은 안동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향 확대에 도움을 줄 것이다. 넷째, 브랜드인지도 요인이 소비자 구매의향에 긍정적의 영향을 미치므로 브랜드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안동 농산물브랜드의 스타일과 디자인을 다른 상표와 구별이 쉽게하고, 안동 농산물의 심볼 및 로고를 소비자가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겠다. 다섯째, 연령이 높을수록 안동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구매의향 점수가 높고, 브랜드개성과 브랜드자산요인점수가 높게 나타나 연령에 따라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이 필요한다. 아울러 연관성검정에서 출신지역에 따라 소비자개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지역에 따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여섯째, 생산자의 입장에서 안동농산물의 능력지향성과 고급지향성요인 점수가 정서지향성과 신뢰지향성요인 점수보다 평균적으로 낮게 평가 되고 있기 때문에 안동농산물에 대한 능력지향성과 고급지향성을 높이기 위하여, 생산에 있어서 기술적이고, 과학적인 그리고 안동농축산물의 고급화, 명품화의 노력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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