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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체질의학적 병리관에 의한 "상한론(傷寒論)" 태양병(太陽病)의 재해석
Reinterpretation of Taeyang disease(太陽病) in "Shanghanlun(傷寒論)" Based on the Pathologic Perspective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원문보기

사상체질의학회지 = Journal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v.22 no.3, 2010년, pp.18 - 28  

이지원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  신승원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  곽상협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  김영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  이준희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1. Objectives: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tudy the reinterpretation of Taeyang disease(太陽病) in "Shanghanlun(傷寒論)" based on the pathologic perspective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by comparing factors as pathologic mechanisms, clinical symptoms, and remedies. 2. Methods: The texts referred 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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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제 증상을 치료하는데 있어 이제마는 장중경의 마황탕을 대체하는 방식으로 胃脘部의 허약해진 呼散之氣를 확보해가는 방법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고는 『傷寒論』의 태양병의 내용이 『東醫壽世保元』 병증론에서 소음인, 소양인, 태음인 병증 및 병리로 어떻게 새롭게 해석되었는지 각각 비교, 분석해 보고, 그 의미를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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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중경은 太陽傷風證을 무엇으로 치료하라 하였는가? 장중경은 發熱, 惡寒, 脈浮의 증상이 있을 때, 이를 表證으로 보고 太陽證이라 정의하였다1). 특히, 太陽傷風證은 陽部의 脈은 浮하여 發熱하고, 陰部의 脈은 약하여 汗出하는 것이라 하고, 태양병증의 정의에서 밝힌 惡寒, 發熱 이외에 鼻鳴, 乾嘔의 증상이 있음을 언급하며, 이를 계지탕으로 치료하라 하였다2). 한편, 장중경은 太陽傷風證과 달리 脈이 浮緊하며 發熱하고 땀이 나지 않지만, 코피가 날 때는 저절로 치료된다고 하며3), 脈象과 汗出 여부에 따른 병증 양상의 차이를 언급하기도 하였다.
이제마는 태양병을 무엇으로 정의하였나? 이제마는 장중경이 논한 太陽傷風의 發熱, 惡寒병증을 태양병이라고 하며7), 동시에 소음인의 腎受熱表熱病으로 정의하고8), 이를 다시 鬱狂證과 亡陽證의 두 범주로 구분하였다. 특히, 表證因在하며 其人如狂이 동반되는 태양병을 鬱狂證의 初證, 發熱, 惡寒과 自汗出이 동반되는 태양병을 亡陽證의 初證이라고 규정하고9), 表證因在의 구체적 증상을 身熱煩惱가 있는 사이에 惡寒이 있는 것이라 하고, 동시에 其人如狂의 구체적 증상을 其人亂言이라 하였다10).
동의보감에서 태양병인데 如狂하면서, 小腹이 急結한 환자는 어떻게 치료하는가? 태양병이 일정 기간 지속된 상황에서 표증이 남아있고, 脈象이 微沈하며, 結胸이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환자가 如狂하며, 小腹이 그득하지만 소변문제가 없는 증상에 저당탕을 사용하도록 하며, 만약 下血이 있다면 저당탕을 사용하지 않아도 저절로 치료된다고 하였다4). 이와 유사하게, 如狂하면서, 小腹이 急結한 환자에게 도인승기탕을 사용하도록 하였는데, 이러한 증상에도 下血이 있다면 도인승기탕을 사용하지 않아도 저절도 치료된다고도 하였다5). 나아가서 태양병증에 몸이 노랗게 되며 如狂을 넘어 發狂하고, 小腹이 그득함을 넘어 단단함의 양상을 나타내지만 소변문제가 없는 증상에도 저당탕(저당환)을 사용하도록 하고, 이것이 血證임을 명시하였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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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Lee GY, Park CK. A comparative study on between Shanghanlun(傷寒論) and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四象醫學) in Pathogensis. J of Korean Medical Classics. 1998;11(1):675-718 (Korean) 

  2. Lee WH, Kim MR, Lee JH, Kim JK, Choi DY. A Study on The Comparision of Guizhileifang and Mahuangleifang in Shanghanlun and Dongyishoushibaoyuan. A Study on The Comparision of Guizhileifang and Mahuangleifang in Shanghanlun and Dongyishoushibaoyuan. J of Oriental Medical Physiology 2001;15(6):858-863 (Korean) 

  3. Lee BN, Kim JK, Choi DY. A study on Soeumin's disease symptom based on the diaphoretic therapy and the purgative therapy of Shanghanlum. DongGuk J of the Institute of Oriental Med. 2000;9:95-110 (Korean) 

  4. Park SS, Song IB. Study on the medical origin of Sasang (四象) Constitutional Medicine and medical philosophy of I Je-ma(李濟馬). J Sasang Constitut Med. 1993;5(1):1-33 (Korean) 

  5. Song IB, Koh BH, Kim DR, Lee EJ, Lee SG, Lee JH. Clinical handbooks of dept.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literatures on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Seoul:Hanmi Medical. 2010. (Korean) 

  6. Heo Jun. The original dongeuibogam. new ed. revised and enlarged. Seoul:Namsandang. 1998. (Korean) 

  7. Dep.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All colleges of oriental med. in Korea(compilation). The revised and enlarged Sasang Constitutional Med. 2nd ed. Seoul: Jipmoondang. 2008.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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