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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유압 건설 중장비 개발 동향
Trend of Development of Hybrid Powered Hydraulic Construction Machines 원문보기

油空壓시스템 = Journal of the Korea Fluid Power Systems Society, v.7 no.2, 2010년, pp.2 - 11  

안경관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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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검토에 따르면 혼합형(Compound) 하이브리드 구조의 경우가 투자대비 회수시기 및 신뢰성에 있어서 병렬형이나 직렬형에 비하여 더 나은 해결책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이 논문에서는 엔진과 슈퍼 커패시터에 대한 전력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있다. 시뮬레이션 결과 하이브리드화에 의하여, 연료소모량이 기존 유압굴삭기에 비해 약 24% 줄어든다고 보고하고 있다.
  • 본 해설은 하이브리드 차량과 하이브리드 건설중장비의 차이점에 대하여 논의를 하였다. 현재 개발되고 있는 하이브리드 굴삭기나 하이브리드 휠 로더는 에너지 절감 측면에서 기존의 굴삭기에 비해 충분한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나, 실제 상용화에 이르기 위해서는 성능면에서는 기존 장비와 대등하면서 장비가격은 기존 장비 수준으로 떨어져야한다.
  • 구축한 모델은 컨버터와 같은 전력전자소자를 가진 하이브리드 파워 트레인 시스템과 전기 유압에 의하여 구동되는 액추에이터 그리고 붐, 암, 버켓으로 구성되는 작업장치의 기구부를 포함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전체 시스템의 방정식이 전력전자 시스템, 유압시스템 및 동역학 시스템의 연성을 고려하여 수립되어 있다.
  • . 이 아이디어는 유압 어큐뮬레이터에 붐 실린더의 하강 운동시에 위치에너지를 저장하고 다른 액추에이터 사용시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다. Sun과 Virvalo19)는 붐 유압시스템의 에너지 절감시스템에 관하여 연구를 하였다.
  • 여기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건설 기계의 연비를 개선하는데 있어서 핵심기술이 되었고, 현재 건설 중장비 메이커들은 이 기술들을 채택하여 다방면으로 하이브리드 건설 중장비에 적용하고 있다. 이 해설 기사는 하이브리드 건설 중장비의 원리를 소개하고, 지금까지 개발되어온 하이브리드 건설 중장비의 개요와 향후의 건설 중장비의 하이브리드화의 방향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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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건설중장비의 전력 충전시스템으로 적합한 것은 무엇인가? 또한 에너지 충방전 시간에 있어서 차량은 분 단위의 시간으로 충방전이 이루어지지만, 이에 반해 건설중장비는 초단위로 에너지의 충방전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전력 충전시스템으로 빈번하게 에너지의 충방전이 가능한 커패시터가 적합하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건설중장비의 부하 변화률과 부하의 크기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비교를 해보면 어떤 차이가 있는가? 1으로부터 출력동력이 빨리 그리고 주기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2). 자동차와 비교를 해보면 부하 변화률과 부하의 크기가 0kW에서 60kW정도로 차량의 부하 변동폭과 비교를 해 보면 2~3배 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에너지 충방전 시간에 있어서 하이브리드 건설중장비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반면 차량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엔진의 회전속도에서 작동할 수 있다. 또한 에너지 충방전 시간에 있어서 차량은 분 단위의 시간으로 충방전이 이루어지지만, 이에 반해 건설중장비는 초단위로 에너지의 충방전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전력 충전시스템으로 빈번하게 에너지의 충방전이 가능한 커패시터가 적합하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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