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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로드셀과 토크암을 이용한 대용량 토크 측정장치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device measuring very high torque via torque arm with attached load cells 원문보기

유공압시스템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 Fluid Power Systems Society, v.7 no.1, 2010년, pp.6 - 10  

이용범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신뢰성연구실) ,  한승호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easurement of very high torque for track drive unit in construction equipment is usually in difficulties due to the requirement of a torque meter with high capacity, and the limitation of geometry for an experimental set-up. To improve the troublesome problem, a new device was proposed, where a 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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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성기어 방식 감속기의 성능평가를 위한 기계식 동력 순환 기어박스 시험 장치를 설계하고, 이의 토크를 효율적으로 측정하기 위하여 토크암과 로드셀을 조합한 새로운 토크 측정법을 개발하였다.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또한 F(α)가 유의수준 α보다 작으면 귀무가설을 기각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유의수준을 α=5%로 설정하였다.
  • F- ratio는 VR과 VE의 비로 표현되는데, 이 값이 유의한 F(α) 보다 크면 귀무가설을 기각하고 대립가설을 채택한다. 여기서, 귀무가설은 각 구간별 Tout이 직선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가설이고, 대립가설은 이의 반대 가설이다. 또한 F(α)가 유의수준 α보다 작으면 귀무가설을 기각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유의수준을 α=5%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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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축의 토크를 측정하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회전축의 토크를 측정하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토크미터를 축의 길이 방향으로 설치하여 이에 장착되어 있는 스트레인 게이지로부터 얻어지는 신호를 토크로 환산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저용량의 토크가 요구되는 동력전달 장치인 감속기의 기계적 효율의 계측과 검증에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다1).
유성기어 열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성기어 열은 선기어(sun gear), 유성기어(planet gear), 링기어(ring gear), 그리고 캐리어(carrier)로 구성되는데, 이를 이용한 감속기에서는 각 구성품의 배치에 따라 기어비나 동력전달 방법이 효율적으로 바뀌게 된다.2) 본 연구의 대상품인 유성기어 감속기는 Fig.
기존의 토크미터를 이용 하여 대용량 토크를 측정 시 가지는 문제점은? 기존의 토크미터를 이용 하여 대용량 토크를 측정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 즉, 고가의 대형 토크미터를 구입해야 하는 점과 토크미터와 연결되는 커플링의 길이가 길어지고, 중량도 많이 나가 실험을 위한 설치공간의 제약 및 작업효율이 매우 낮아지는 문제점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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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N. P. Chironis, "Gear design and application", McGRAW-Hill Book Co., New York, pp. 94∼ 208, 1967. 

  2. P. Lynwander, "Gear drive systems", Marcel Dekker, Inc., pp. 293∼382, 1998. 

  3. R. Southard, "New assembly drills without reactive torque", SPE/IADC Drilling Conference, Proceedings, Volume 1, pp. 143∼149, 2007. 

  4. Y. B. Lee, J. H. Park, "Accelerated Life Analysis of Track Drive Unit", KFPS, Volume 2, pp. 1-7, 2005. 

  5. 지식경제부, "건설기계용 고효율 고강도 유성기어 감속기 개발", 최종보고서, pp. 153∼240, 2009. 

  6. 건설교통부, "대차용 감속구동장치 개발", 최종보고서, pp. 513∼534, 1999. 

  7. D. C. Montgomery, G. C. Runger, "Gauge Capability and Designed Experiments Part 1: Basic Methods", Quality Engineering, Vol. 6, No. 1, pp. 115-135, 1993. 

  8. D. C. Montgomery, G. C. Runger, "Gauge Capability and Designed Experiments Part 2: Experimental Design Models and Variance Component Estimation", Quality Engineering, Vol. 6, No. 1, pp. 289-305, 1993. 

  9. 이레테크미니텝사업부 & 세한미디어(주), 2001, "Six-Sigma 추진자 및 품질관리자를 위한 MINITAB 실무 완성", 이레테크, pp. 9-1-12-12,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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