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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T 환경에서 시공간분석을 이용한 교통사고 특성 비교 - 도로 폐쇄 전후비교를 중심으로-
Comparison of Traffic Crash Characteristics Using Spatio-temporal Analysis in GIS-T 원문보기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13 no.2, 2010년, pp.41 - 53  

김호용 (미주리대학교 토목.건축.환경공학과) ,  백호종 (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 ,  김지숙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형정보협동과정)

초록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고지점의 도로 기하구조, 교통시설물, 교통운영방식, 날씨 등 주변적 요인과 사고특성과의 상관관계가 시공간적으로 분석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 폐쇄 전후 교통사고의 특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미국 미주리주 교통부가 개발, 활용중인 통합교통관리시스템의 교통사고 자료 및 GIS기법을 이용하여 세인트루이스의 주요도로인 I-64 도로를 대상으로 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시공간적 분석은 일반적 통계분석으로 획득하기 어려운 공간적 특성을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추후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개선책 마련에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교통자료의 통합관리를 위해 개발된 통합교통관리시스템의 구성요소 및 자료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통합 교통 데이터 시스템 구축의 고려사항으로 삼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safety assessment is often accomplished by analyzing the number of crashes occurring in some geographic space over certain specific time duration. In this paper, we introduce a procedure that can efficiently analyze spatial and temporal changes in traffic crashes before-and-after implement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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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64 도로 폐쇄 전후 교통사고 특성 비교를 위하여 공간적 요인으로 접근 가능한 GIS-T(GIS-Transportation)1) 환경에서 시공간적으로 분석하여 상대적으로 위험한 구간을 도출하고, 차후 교통안전관리시스템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자 한다. 또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데이터의 특징 및 방법론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차후 우리나라에서 교통관리 시스템 운영 시 고려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 환경에서 시공간적으로 분석하여 상대적으로 위험한 구간을 도출하고, 차후 교통안전관리시스템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자 한다. 또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데이터의 특징 및 방법론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차후 우리나라에서 교통관리 시스템 운영 시 고려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체계적으로 수집된 자료와 GIS와의 결합을 통한 심화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통계처리를 통한 사고분석, 최근 유행하고 있는 Empirical Bayesian 또는 Fully Bayesian 분석 기법을 통한 교통사고분석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 원 자료(row data)에는 각 사고의 위치 참조를 위하여 전체 도로(route)에 대한 위치 값 및 각도로가 위치한 카운티(County)마다 새로이 시작하는 위치 값 등 2가지의 위치 값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넓은 지역인 전체도로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전체 도로에 대한 위치 값 및 각 도로의 필드를 참조 값으로 처리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통계적 분석 및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지표를 이용하여 분석하기 위하여, 각 도로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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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 5가지는 무엇인가? 미연방 교통국 보고서(USDOT, 2001)에 의하면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은 도로상태, 교통특성, 운전자 습관, 자동차 종류, 환경인자등 크게 5가지 요인으로 구분되며, 이러한 요인들은 상호작용을 하며 복합적으로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도로 및 교통 체계는 엄격하게 정해진 법률과 기준에 의해서 계획, 건설되며 한정적인 재정범위 내에서 원활한 교통흐름과 교통사고로부터의 안전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시설의 유지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2008년 미국 미주리(Missouri)주에서, 세인트루이스(St. Louis) 도심을 관통하는 주요 도로인 I-64 도로의 보수사업을 진행을 위해 어떤 방식을 사용했는가? 2008년 미국 미주리(Missouri)주에서는 세인트루이스(St. Louis) 도심을 관통하는 주요 도로인 I-64 도로의 보수사업을 진행하였는데, 일반적으로 채택하는 도로 일부의 차단을 통한 점진적 사업의 시행이 아닌 공사기간동안 도로를 전면 통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전면 통제 공사방법은 미국에서도 드물게 시도되는 사업방식으로, 폐쇄 기간 동안 공사구간 주변지역에 미치는 교통 및 경제적 영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으며, 특히 사업전후 우회도로에 대한 교통 혼잡, 교통사고에 대한 객관적 분석에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동적 분할 기법은, 무엇의 단점을 보완하여 속성테이블만의 수정을 통한 변동성의 처리를 지원하는가? 2) 동적 분할 기법(Dynamic Segmentation) 은 한 항목의 속성 값으로 하나의 값만을 가져야 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결점을 보완하여, 한 개의 공간개체로 인식된 도로와 같은 속성항목에 대해 새로운 공간개체의 추가 없이 선형측정치에 따라 서로 다른 속성 값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따라서 강력한 분석기능을 제공하나 수정이 어려운 네트워크데이터모델의 단점을 보완하여 속성테이블만의 수정을 통한 변동성의 처리를 지원함으로써, 실시간으로 갱신되는 교통사고분석에서만 아니라, 네트워크 모델을 많이 적용하는 교통 GIS분야에서 활용가능성이 높은 기법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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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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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FHWA Safety Program. http://safety.fhwa.dot. gov/hsip/fivepercent/2009/09ga.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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