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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영역 패널법을 이용한 융합익기 형상 초소형 무인기의 공력해석
Aerodynamic Analysis of the Blended Wing Body Type MAV using the Time-Domain Panel Method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7, 2010년, pp.637 - 646  

박진한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조이상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조진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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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텐셜 기저 패널법과 시간전진법을 통합한 시간영역 패널법을 이용하여 융합익기 형상 초소형 무인기 FM07에 대한 정상/비정상 공력해석을 수행하였다. 융합익기 형상 무인기인 FM07의 공력해석에는 초기 설계형상(Case I)과 가로세로비를 증가시키고 무게중심을 후방으로 이동시킨 개선형상(Case II)이 사용되었다. 정상 공력해석을 통해 FM07 무인기의 개선형상이 초기형상에 비하여 보다 큰 양항비와 높은 피칭 안정성을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FM07의 비정상 급가속(발사체 이륙단계)을 나타낸 공력해석에서는 초기 급격한 증가를 보이는 공력계수들이 수초 후에 안정화되어 정상상태에 근사한 값을 나타내었다. FM07의 순항시 발생할 수 있는 피치진동운동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여 진동에 따른 공력계수의 이력 현상을 확인하였으며, 개선형상이 보다 큰 민감도를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ime-domain panel method based on the potential flow theory and the time-stepping method is developed to predict the steady/unsteady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FM07, which is the BWB (Blended-wing body) type MAV. In the aerodynamic analyses, we used two types of the initial model(Case I) an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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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시간영역 패널법을 이용하여 초소형 무인기 FM07의 초기모델인 Case I과 개선모델인 Case II 형상에 대한 정상/비정상 공력 특성 해석을 수행하여 개선된 공력성능 확보가 가능하도록 공력설계를 수행하고자 한다. 시간영역 패널법은 유동장 해석을 수행하는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에 비하여 외부 유동 영역에 대한 격자를 생성할 필요가 없고, 수치적으로 빠른 시간 내에 공력특성을 예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시간영역 패널법을 이용하여 현재 개발 중인 초소형 무인기 FM07에 대한 정상 공력계수 도출 및 비정상 급가속운동/피치진동운동에 따른 공력 데이터를 도출하였으며, 기존의 초기모델(Case I)과 개선모델(Case II)에 대하여 공력 특성의 비교 및 평가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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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익기란 무엇인가? 전익기는 공력성능 향상을 위해 날개와 동체가 결합된 항공기의 형태로 Hugo[3]에 의해 처음 연구가 수행되었다. Katz와 Byrne[4]은 풍동실험을 통해 에어포일 단면의 동체와 날개에 대한 공력특성을 연구하였다.
초소형 무인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전세계적으로 정찰 및 공격의 군사목적이나 교통, 환경감시 등의 민간목적의 용도로 무인항공기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그 중 초소형 무인기(Micro Air Vehicle, MAV)는 중대형 무인항공기에 비해 소형, 경량으로 개인휴대가 가능하여 소규모 군사용도 및 정찰, 감시 분야에 활용 가능성이 크고 공해, 소음 및 연료소비 등으로 부터 비교적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1]. 그러나 초소형 무인기는 중량 및 크기가 제한되어 보다 높은 공력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동체와 날개가 일체형으로 통합된 미래형 항공기로 공기역학적 성능이 개선된 융합익기(BWB) 형상의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2].
무인항공기 산업에서 최근 융합익기 형상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중 초소형 무인기(Micro Air Vehicle, MAV)는 중대형 무인항공기에 비해 소형, 경량으로 개인휴대가 가능하여 소규모 군사용도 및 정찰, 감시 분야에 활용 가능성이 크고 공해, 소음 및 연료소비 등으로 부터 비교적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1]. 그러나 초소형 무인기는 중량 및 크기가 제한되어 보다 높은 공력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동체와 날개가 일체형으로 통합된 미래형 항공기로 공기역학적 성능이 개선된 융합익기(BWB) 형상의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2]. 융합익기는 Northrop사의 B-2 Spirit과 같은 전익기(Flying wing)에서 발전한 형상으로 에어포일형태의 통합된 동체를 바탕으로 고양력의 발생과 항공기 중량을 저감시킬수 있어 소형화 및 경량화가 필수적인 초소형 무인항공기 분야에 효율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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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Wilson, J, R, "The Blended Wing Takes Fligh", Aerospace America, AIAA, August. 2008, pp. 26-31. 

  2. Andre, S., Hans, B., “The AC20.30 Blended Wing Body Configuration : Development & Current Status 2006”, 25th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eronautical Science, ICAS, 2006. 

  3. http://en.wikipedia.org/wiki/Flying_wing 

  4. Katz, J., and Byrne, S., “Stall Resistance Features of Lifting Body Airplane Configurations”, 36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AIAA-1998-760-221. 

  5. Liaquat, U., and John, P., “Application of an Integrated Approach to the UAV Conceptual Design”, 46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IAA-2008-144. 

  6. Sara. B., “Blended Wing UAV”, CompositesWorld, May. 2007. 

  7. “2009/2010 UAS Yearbook - UAS: The Global Perspective”, 7th Edition, June 2009, pp. 105-107. 

  8. 이세욱, 양진열, 조진수, “패널법을 이용한 임의의 3차원 BWB 형상 항공기에 대한 공력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7권, 제11호, 2009, pp. 1066-1072. 

  9. Moran, J., Theoretical and Computational Aerodynamics, John Wiley & Sons, New York, 1984. 

  10. Hess, J. L., “Calculation of Potential Flow about Arbitrary Three-Dimensional Lifting Bodies”, Final Technical Report, McDonnell Douglas Report, Oct. 1972. 

  11. Katz, J., and Plotkin, A., Low-Speed Aerodynamics, McGraw-Hill, New York, 1991. 

  12. Katz, J., "Calculation of the Aerodynamic Forces on Automotive Lifting Surfaces", ASME Journal of Fluids Eng., Vol. 107, 1985, pp. 438-443. 

  13. Katz, J., and Maskew, B., "Unsteady Low-Speed Aerodynamic Model for Complete Aircraft Configurations", AIAA Paper 86-2180, Journal of Aircraft, Vol.25, No.4, 1988, pp. 30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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