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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0 no.7 = no.160, 2010년, pp.658 - 664
최명환 (한국원자력연구원) , 김지호 (한국원자력연구원) , 허형 (한국원자력연구원) , 유제용 (한국원자력연구원)
A control element drive mechanism(CEDM) is a reactor regulating system, which inserts, withdraws or maintains a control rod containing a neutron absorbing material within a reactor core to control the reactivity of the core. The ball-screw type CEDM for the integral reactor has a spring-damper sys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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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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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봉구동장치의 기능은? | 제어봉구동장치(control element drive mechanism; CEDM)는 원자로가 정상운전중일 때 제어봉의 삽입량을 조절하여 노심 반응도를 적절히 제어하며, 또한 원자로 계통에 사고가 발생하여 긴급한 출력정지가 요구될 때 제어봉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노심 내부로 삽입시켜 운전을 정지시키는 기능을 한다. 제어봉구동장치는 최초의 원자로 가동과 함께 다양한 형식이 개발되어 원자로 제어시스템으로 사용되어 왔다. | |
in-vessel CEDM의 목적은? | 제어봉구동장치는 최초의 원자로 가동과 함께 다양한 형식이 개발되어 원자로 제어시스템으로 사용되어 왔다. 또한 제어봉이탈사고의 가능성이나 원자로 압력용기의 기계적 관통부를 배제하여 원자로의 안전성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원자로 압력용기 내부에 구동장치를 배치하는 in-vessel CEDM이 연구 개발되기도 하였다(1). 국내 · 외의 가압경수로형 상용원자로에는 주로 모터로 구동되는 래치형 마그네틱 잭(latch-type magnetic jack) 방식의 구동장치가 사용되고 있다. | |
일체형원자로 제어봉구동장치의 낙하거동을 파악하고, 제어봉 긴급 삽입시 구동부 낙하로 인한 충격 완화를 위해 설계된 완충장치의 성능검증하기 위한 낙하시험을 수행하여 얻은 결론은? | (1) 볼스크류형 제어봉구동장치의 낙하 특성은 낙하초기 잔류 자력의 영향이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속도의 변화가 없는 등속운동을 한다. (2) CEDM의 낙하시간은 하중이 증가하거나 낙하높이가 감소함에 따라 짧아지고, 보수적인 경우로서 73 kgf을 낙하하였을 때 4.5초 걸려 설계 요건인 5.6초를 만족하였다. (3) CEDM 압력용기 내부가 배수된 상태에서 구동부가 낙하하는 경우, 낙하속도는 충수시 보다 약 2.5배 빨라지고 충격력이 커지기 때문에 충수는 CEDM의 안전한 운전에 중요하다. (4) 수력댐퍼의 초기 유로면적이 커짐에 따라 완충장치의 변위가 증가하며, 설계의 관점에서 스프링의 강성 및 유로면적에 대한 적절한 조합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5) 스프링과 수력댐퍼를 이용한 완충장치는 CEDM 낙하행정에 대한 낙하로 인한 충격력을 충분히 완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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