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부산 지역 대학생들의 환경 소양에 관한 인식 조사
A Study on the Exploration of College Students' Environmental Literacy in Susan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3 no.1 = no.44, 2010년, pp.87 - 98  

김선영 (부산대학교) ,  조운복 (부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college students' environmental knowledge, attitudes as well as their behaviors in Busan. Among four areas (biodiversity, carbon cycle, ozone, and global warming) of environmental knowledge, students represented the most understanding on global warming, and the least understand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뿐만 아니라 교양과목을 통한 대학에서의 환경 교육은 다양한 관심사와 다양한 수준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게 되며, 자칫 학생들의 필요를 만족시키지 못하기도 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전반적 환경 인식, 즉 환경지식, 태도 및 환경 친화적 행동에 관한 조사를 통해 다양한 요구와 관심사를 지닌 대학생들을 위한 환경강좌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환경 지식, 환경 태도 및 환경친화적 행동의 세 가지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 이러한 조사연구를 통해 본 연구는 중등교육 이후 대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지식, 태도, 행동에 관한 전반적인 인식조사 방법을 제공하여 대학 수준에서의 올바른 환경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환경 지식, 환경 태도 및 일상생활에서 실천 가능한 절약행동과 재활용 습관을 통한 환경친화적 행동에 관한 인식조사를 하였으며, 또한 각 영역별로 성별에 의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환경 지식, 환경 태도 및 환경친화적 행동의 세 가지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
  • 학생들의 전공 영역은 경영학, 경제학, 기계공학, 통계학, 심리학, 고고학, 간호학, 물리학, 화학, 의류학 등 30 개 이상의 다양한 전공 영역의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필수 교양으로 채택된 '환경 생물학, 강좌는 환경과 생물에 관련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생태학적 관점에서 현재 당면한 환경 문제를 인식하며, 올바른 의사결정을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환경생물학, 강좌를 이수한 학생들은 전반적인 환경적 소양을 습득하도록 기대되어졌다.
  •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의 환경 친화적 행동을 알아보기 위해 절약 행동과 재활용 습관에 관해 질문하였다. 학생들의 절약 행동을 알아보기 위해 4개 문항, 즉 전기절약, 대중교통 이용, 물 절약, 휴지절약으로 구성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항상, 때때로, 또는 결코 하지않는다에 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