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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v.5 no.3, 2010년, pp.9 - 13
이석홍 (현대건설 기술개발원)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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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래그란? | 슬래그(Slag)란 고로 및 전로 등에서 금속을 제조할 때 용탕 중에서 목적금속과의 비중차이에 의하여 분리된 맥석을 말한다. 그림 1에서와 같이 슬래그의 종류에는 크게 선철과정에서 발생하는 고로슬래그와 정련공정에서 발생하는 제강슬래그로 구별된다. | |
고로슬래그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 고로슬래그는 제철소 고로에서 선철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금속 생성물을 말하는 것으로(주원료 : 철광석, 부원료 : 코크스, 석회석) 구성원소는 일반암석과 같으며 성분은 시멘트와 유사하다. 고로슬래그는 냉각방법에 따라 급냉 슬래그(수재슬래그, Water cooled)와 서냉 슬래그(괴재슬래그, Air cooled)로 구분된다. 제강슬래그(SFS, Steel Furnace Slag)는 철에서 강을 만들기 위해 쇳물에 녹아있는 불순물인 탄소, 규소성분 등을 제거하는 공정에서 발생되며, 고로에서 제조된 쇳물에 고압의 산소를 불어넣어 정련하는 공정에서 생성되는 전로슬래그 (BOS, Basic Oxygen Steelmaking Slag)와 고철 등을 전기로에서 정련할 때 생성 되는 전기로슬래그 (EAF, Electric Arc Furnace Steelmaking Slag)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 |
무탄소 상온 아스팔트 혼합물 포장을 사용한다면 어떤 이점을 누릴 수 있겠는가? | 전기로 슬래그 골재를 활용한 무탄소 상온 아스팔트 혼합물 포장은 여러 장점을 갖고 있다. 이를 널리 활용한다면 산업부산물을 골재로 활용함으로써 골재난 해소와 무분별한 골재채취를 해결할 수 있으며, 기존 포장과 달리 가열에너지 소비를 감소시키며 CO2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저감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장적용 사례에서와 같이 도로 본래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공용성을 확대시켜 도로의 순기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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