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부산시 해양산업 육성을 위한 '해양산업박람회' 개최방안 구상
Strategy for Growth of Ocean Industries through Holding the Busan Ocean Industry Expo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6 no.1 = no.40, 2010년, pp.115 - 123  

김상구 (한국해양대학교 해양행정학과) ,  우양호 (한국해양대학교 국제해양문제연구소) ,  정문수 (한국해양대학교 유럽학과)

초록

본 연구는 부산의 지역해양산업의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해양산업박람회의 개최 논리와 효과적인 실행 방안을 구상하고자 했다. 본 연구가 다루고자 하는 해양산업박람회는 기존의 모든 해양산업들을 포괄하는 종합전시회로서의 위상과 의미를 담고 있다. 그러므로 향후 부산에서 진정으로 개최되어야 할 박람회는 해양산업박람회가 되어야 한다는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취지와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순차적으로 부산의 해양산업 환경과 비중을 검토하고, 기존 전시회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본 다음, 해양산업체에 대한 의견조사를 통해 해양산업박람회의 합리적인 개최논리와 방안을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Busan Ocean Industry Expo on ocean related industries and Busan regional economy. The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the various projects related to Busan Ocean Industry Expo and answered the question of how to link the effects to development of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의 배경에서 본 연구는 부산시 해양산업 발전 방향을 해양산업(종합)박람회의 개최 차원에서 다루고자 하며, 이를 토대로 전반적인 해양산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가 다루고자 하는 해양산업박람회는 기존의 모든 해양산업들을 포괄하는 종합전시회로서의 의미가 있어, 향후 부산에서 진정 개최되어야 할 박람회는 해양산업박람회가 되어야 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 한다. 본 연구가 다루고자 하는 해양산업박람회는 기존의 모든 해양산업들을 포괄하는 종합전시회로서의 의미가 있어, 향후 부산에서 진정 개최되어야 할 박람회는 해양산업박람회가 되어야 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목적의 체계적인 달성을 위해 본 연구는 첫째, 부산의 해양산업 환경과 비중을 검토하고, 둘째, 기존 전시회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본 다음 셋째, 해 양산업 체 들의 의 견조사를 통해 해 양산업박람회 개 최 논리와 방안을 결론으로 제시할 것이다.
  • 데이 2일, 일반관람 1일)로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전시회는 '세계적 수산전문 EXPO'를 지향하고 있으며 부산을 21세기 세계 최대 수산 물류 무역 중심도시로 육성, 발전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전문화된 비즈니스 쇼로 성장하기 위해 이벤트 성격의 행사는 지양하는 추세이며, 참가업체의 비즈니스 기회 확대에 중점을 두고 있다.
  • 대해 사전 의견조사를 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부산지역 해양산업체들에 대한 해양산업박람회 개최의 필요성과 타당성에 관한 인식조사를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김길성?박복재(2008), 여수세계박람회의 경제적 효과 제고방안: 광양만권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집, 제3호, pp. 37-55. 

  2. 노용호?김화경(2006), 지각된 가치와 태도에 의한 산업전시박람회참관자의 행동의도, 관광학연구, 제30권 제6호, pp. 361-379. 

  3. 부산광역시(2009), 부산광역시 해양산업육성에 관한 조례 (부산광역시 공고 제2009-814호). p. 6 

  4. 부산국제무역수산엑스포(2009), http://www.bisfe.com. 

  5. 부산국제해양대제전(2009), http://www.marineweek.org. 

  6. 부산발전연구원(2001), 해양수도의 기능 및 역할 수립과 부분별 사업검토, 연구보고서, pp. 1-45. 

  7. 부산발전연구원(2007a), 해양수도 부산의 잠재력분석과 추전전략 연구, 연구보고서, pp. 1-88. 

  8. 부산발전연구원(2007b), 해양특별시 설치타당성 연구 조사 용역, 연구보고서, pp. 1-23. 

  9. 신윤창?김호식?김장기?손경숙(2002), 관광문화박람회를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의 탐색: 2002 삼척세계동굴박람회를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6권, 제3호, pp. 191-212. 

  10. 유재경(2003), 지역진흥 이벤트로서 일본 박람회 역할에 관한 연구, 일본문화연구, 제9집, pp. 119-132. 

  11. 통계청(2009), KOSIS(사업체기초통계) 조사, http://www.kosis.kr. 

  12. 한국해사문제연구소(2009), 해운, 조선, 물류 2010년 산업전망과 현안, 월간해양한국(11월), pp. 116-119. 

  13. 해양산업발전협의회(2007), 부산지역 해양산업 실태조사 및 분석, 연구보고서, pp. 1-35. 

  14. 홍영호?박희수(2006), 산업박람회 참가자의 중요속성 인식에 관한 연구, 이벤트컨벤션연구, 제5권, pp. 73-91. 

  15. Cooper, M. (1999), "Prediction and Reality: The Development of the Australian Convention Industry 1976-1993, and Beyond", Journal of Convention & Exhibition Management, Vol. 1(4), pp. 3-15. 

  16. Hultsman, W. (2001), "From the eyes of an exhibitor: Characteristics that make exhibitions a success for all stakeholders", Journal of Convention & Exhibition Management, Vol. 3(3), pp 27-44. 

  17. Morrow, S. (2001), The Art of the Show. An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Exposition Management. IAEM Foundation Inc.(3rd edition), pp. 1-43. 

  18. Ngamsom, B. and J. Beck(2000), "A Pilot Study of Motivation, Inhibitors, and Facilitators of Association Members in Attending International Conferences", Journal of Convention & Exhibition Management, Vol. 3(3), pp. 45-62. 

  19. Tongren, H. N. and J. P. Thompson(1981), "The Trade Show in Marketing Education",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 20(fall), pp. 250-25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