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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의 가치혁신 전략 : 제조업을 중심으로
The Value Innovation Strategy of the Korean Manufacturing Companies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8 no.1, 2010년, pp.10 - 19  

정규석 (강원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petitive strategies of the Korean manufacturing companies have changed from the "cost leadership" strategy in the early developing stage since 1960's to the "stuck in the middle" position since 1990's in the face of emerging new cost leaders as the Chinese companies. The data on the strateg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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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소비자가 품질- 가격 상충관계 속에서 동일한 가치를 느끼는 품질과 가격 간의 동일가치선을 제시한다. 다음으로 양 직선의결합을 통하여 소비자의 품질-가격 사이의 선호도에따라 공급되는 제품들 중 어떠한 것이 구매되는 지를보여준다. 이 결과는 전통적 전략이론의 대표자인 Porter (1980)가 주장한 것과 같이 차별화나 원가우위형 전략은 성공적인 전략이 될 가능성이 높으나 어중간한 상태는 실패한 전략유형이 될 가능성이 높음을 보여준다.
  • 또한 본 논문은 전략적 효과성 추구에 앞서 지속적개선과 혁신을 통한 기업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현실에서는 경쟁자들도 혁신을 하고 있으며, 특히후발자들은 벤치마킹의 덕으로 인하여 더 빠른 속도로혁신을 하고 있기 때문에 혁신 한다는 그 자체로서 충분한 것이 아니라 혁신속도가 중요하다.
  • 동일능력선을 제시하다. 또한 소비자가 품질- 가격 상충관계 속에서 동일한 가치를 느끼는 품질과 가격 간의 동일가치선을 제시한다. 다음으로 양 직선의결합을 통하여 소비자의 품질-가격 사이의 선호도에따라 공급되는 제품들 중 어떠한 것이 구매되는 지를보여준다.
  • 본 논문에서는 세계적 경쟁 속에서 세계적 기업들과비교할 때 기술력 등의 열세로 품질에서 차별화하기 어렵고, 저임에 근거한 후발국들과는 가격경쟁력에서 뒤짐으로서 Porter(1980)가 주장하는 실패한 전략유형인 어중간한 위치 (stuck in the middle)에 놓이기 쉬운한국기업들에게 기능적 운영 분야에서의 효율성 추구를 통한 자원능력의 강화란 나름대로의 합리성을 지니는 것일 수 있음을 이론적 분석을 통하여 보여주고자한다.
  • 본 논문은 31개 한국의 제조기업이 수립한 전략내용을 살펴보았다. 그것들은 품질향상,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 더 빠른 스피드 등 대부분 경쟁변수들을 상충적인 관계로 보고 우선순위를 두어 선택하기보다는 동시에 향상시키려고 한다.
  • 따라서 그것들은 전통적인 전략이론 관점에서 보면 비전략적으로비추어질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독특함이 없이 천편일률적이다. 본 논문은 그들의 전략적 행동이 충분한 이유를 지니고 있으며 또한 충분히 효과적일 수 있음을공급자 등능력선과 소비자 등가치선의 개념을 도입한이론적 분석을 통하여 설명한다. 전략적 위치가 실패전략 유형인 "어중간한 상태”에 놓여있고 자원능력이 선도라인에 놓여있지 못한 기업에게 전반적 가치사슬에걸친 가치혁신 활동은 매우 유용한 전략이 될 수 있으며 때로는 유일한 탈출구가 될 수도 있다.
  • 설문조사를 통한 연구의 경우에는 기업이 수립한전략의 전체내용을 분석하기보다는 특정한 연구주제에대한 설문에 맞주어 조사를 하거나, 재무제표에 나타난데이터(예: 매출액, 성장률, R&D 비용 등)를 중심으로기업의 전략을 도출해낸다. 본 논문은 실제 우리나라 31개 제조업들이 수립한 전략내용을 토대로 우리나라제조기업들의 전략 내용적 특성을 분석한다.
  • 본 논문은 우리나라 제조기업들의 효율성 추구적으로 보이는 전략적 행동을 분석하고 그 행동의 타당성을이론적으로 뒷받침하고자 한다. 기업의 전략 내용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자료의 수집이 어려워 사례연구를제외하고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연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본 논문은 한국기업들의 전략내용이 품질, 원가, 스피드 등 복수의 경쟁변수 향상을 동시에 추구하고, 그수단으로서 기술, 인력, 프로세스 등 전반적인 자원능력을 동시에 강화시키려함으로써 효율 추구적으로 보이고 따라서 비전략적으로 보이지만, 그들의 행동이 한국기업이 처한 현실에서는 얼마든지 효과적인 전략이 될수 있음을 공급자 자원능력선과 소비자 가치선 이론을도입, 분석하여 뒷받침한다.
  • 2007)로 표현되기도 했다. 논문은어중간한 위치에 놓여있는 대다수의 한국기업들에게보다 유리한 전략적 위치에 도달하기 위한 자원강화 활동 및 이에 기반한 운영효율성 제고 노력은 효과적인전략유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이론적으로 보여주고자한다, 즉 부적절하게 보이는 대다수 한국기업들의 전략이 실제로는 합리적 전략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략적 관점에 입각하여 서로 상충적이 라고 볼 수 있는품질과 원가 중에 하나를 우선적으로 선택하고 다른 것을 포기하기보다는 양자를 동시에 개선시키려는 노력은 가치(원가대비 품질)혁신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자료들을 분석해보면 전략교과서들이 제시하는방식의 시장-제품의 틀에 맞게 제시된 전략들이 거의없어서 우리기업들은 전략 이론이 제시하는 것처럼 명확한 사업영역 전략을 수립하는 경우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분석에서는 시장-제품 영역에 관한 전략이 명확하게 기술되지 않았더라도 시장에 관련된 전략, 신제품 개발에 관련된 전략내용이 있으면 시장 또는 제품 전략 내용을 갖는 것으로 인정하였다. 절반을약간 상회하는 17개 기업이 시장에 대한 전략(예: 해외시장 개척)을 언급하였고 신제품 개발에 관해서는 2개기업을 제외한 29개 기업이 관련된 전략을 가지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 어느 시장에 동일한 자원능력을 갖는 즉 등능력 선 상에 놓여있는 3개의 경쟁적 공급자만 존재하고 있으며그들이 선택한 위치는 각각 P, M, Q라고 가정하기로 한다. Porter(1980)의 본원적 전략유형에 따르면 P는 원가우위이며, Q는 품질 차별화가 되고, Me 어중간한 상태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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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http://award.kpc.or.kr(2009) 국가생산성대상 공적서, 2004-2009, 한국생산성본부(K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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