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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물과 식품산업의 품질 속성과 지각된 품질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How the Quality Attribute and the Perceived Quality Effect to the Customer Attitude for Agricultural Products and Food Industry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8 no.1, 2010년, pp.108 - 114  

최현우 (서경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6시그마) ,  이상복 (서경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6시그마)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study to find core factor of the perceived quality of internal quality and external quality factors on agriculture products and food industry. By empirical research, we prove that the perceived quality effects to the customer attitude on agricultural products and food Industr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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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그동안 연구가 미흡한 브랜드 특성을 농산물과 식품 구입 시 소비자들의 품질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요인으로 정립하고 내적 요인을 포함한 지각된 품질이 소비자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조사하였다. 품질 특성과 소비자 태도의 영향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는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농산물과 식품산업에서의 품질문제에 대한 실무적인 활용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 및 국가 경쟁력의 원천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추진되고 있는 농산물 및 식품산업의 지각된 품질에 어떤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지각된 품질은 소비자의'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경쟁력 확보를 위한 품질 활동에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앞에서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에 대한 연구와 지각된 품질 및 품질인증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기존연구들을 살펴본 핵심내용과 본연구에의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이 모델에서 각 요인간의 인과관계가 있음을 입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공산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구가 미진한 농산물 및 식품산업에서 지각된 품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브랜드 특성을 요인으로 포함하여 연구하고, 지각된 품질이 소비자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 수 있다. 최근의 기업 및 국가 기관의 주요 경쟁력 향상 방안 중의 하나가 이런 지각된 품질을 객관적으로 보증할 수 있는 품질인증표시를 활용하는 것이다. 특히 수입농산물의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 서 지 방자치 단체 에서는 적 극적 으로 농산물품질 인증을 지원 또는 주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제품의 내재적 속성은 소비자 태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제품의 외재적 속성은 소비자 태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제품의 외재적 속성은 지각된 품질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지각된 품질은 소비자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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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계수(2007), AMOS 16.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한나래출판사. 

  2. 김석지(2007), "지각된 와인의 가치 및 풍질이 재구매 요인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 박사학위논문 

  3. 김옥주(2005), "외식업체 조리종사원의 친환경농산물 구매인지도에 판한 연구" 경기대 석사학위논문 

  4. 박성규(2007), "우수브랜드 쌀 구매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호서대 석사학위논문 

  5. 서미옥(2006), "보이차의 품칠성과가 고객 가치, 고객 만족,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창원대 석사학위논문 

  6. 오명열(2003), "브랜드자산의 측정 및 관리를 위한 일반모형 개발에 대한 연구" 한양대 박사학위논문 

  7. 황윤재(2007), 농산물 브랜드 가치 분석: 농협 하나로 클럽 축산물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8. 홍범락(1997), "제품보증이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9. Aaker, David A.(1991), Managing Brand Equity :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New York: The Free Pres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연구회 역. 브랜드자산의 전략적 관리, 서울: 나남출판. 1992. 

  10. Aaker, David A.(1996), "Managing Brand Equity Across Products and Market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38, No.3(Spring), pp.102-120. 

  11. Bettman, James R & Park, C Whan(1980), "Effects of Prior Knowledge and Experience and Phase of the Choice Process on Consumer Decision Processes: A Protocol Analysi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7(3), pp.234-248. 

  12. Keller, K.L.(1993),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New Jersey: Pearson Education Inc, Prentice Hall. 브랜드앤컴퍼니 역. 브랜드매니지먼트, 서울: 브랜드앤컴퍼니. 1998. 

  13. Keller, K. L.(2003),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Ver 2, New Jersey: Pearson Education Inc, Prentice Hall. 

  14. Kinnani, Amna & Valarie Zeithaml(1993), "Advertising, Perceived Quality, and Brand Image" in Aaker, David A. & Alexender L. Biel, ed., Brand Equity & Advertising: Advertising's Role in Building String Brands. Hilsdale, New Jersey: Lawence Erlbaum Associates, pp.143-161. 

  15. Zeithaml, Valarie A.(1988),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July), pp.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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