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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방법으로 다수의 시점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공간분할 방법의 경우 단위 시점당 해상도의 문제 그리고 시간 분할의 경우 시점 영상의 밝기 감소 문제 그리고 영상 투사 광학계를 적용하는 경우 3D 표시 시스템의 부피, 무게, 그리고 정렬 및 고정에 대한 문제 등으로 상용 제품으로의 활용에 어려움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의 안경방식 3D 표시 기술의 다음 세대로 예견되는 다시점의 대표적 기술에 대한 기본 원리와 장/단점을 기술하였다. 다시점 기술은 기본적으로 특수 안경을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시점 영상의 연속성 문제와 시역 제한 문제 그리고 Crosstalk 문제 등의 난제들이 해결되어야 대중적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견된다.
  • 이러한 환경 하에서 현재의 안경식 3D 표시 기술의 다음 상용화 대상인 다시점 3D 디스플레이의 기술 개발 현황과 그 발전 방향을 소개한다.
  • 이후에 동경농공대의 Takaki 교수팀에서는, 무안경 방식으로 다수의 시청자가 자연스러운 운동시차를 제공가능하기 위하여 변형 이차원 배열의 다중결상계를 이용하는 구성방식을 사용하여 대화면 3차원 디스플레이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3차원 표시를 위한 특수한 화소 구성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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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차원 영화에서 출발하여 현재 3D TV로 확산된 3D 기술이 어떠한 분야로 확대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가? 이러한 움직임은 3차원 영화에서 출발하여 현재 3D TV로 확산중에 있다. 이러한 확산은 3D 모니터, 3D 휴대 기기, 3D 광고, 3D 게임, 3D 의료, 3D 교육, 3D 시뮬레이션 기기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될 가능성을 보여준다.
어떠한 기술의 발전이 영화의 큰 흐름을 3차원으로 이동시키고 있는가? 최근의 3차원 영화는 새로운 영화 환경을 창조해 나가고 있다. 3차원 영상의 촬영기술, 표시 기술 등의 발전이 영화의 큰 흐름을 3차원으로 이동시키고 있다. 근래의 영화 아바타는 역사상 최고의 흥행기록을 갱신하며 그 변화의 중심에 있다.
2010년 3월 3일 전자신문 기사에서는 3차원 (3D) TV 시장의 성장세를 어떻게 예상하는가? 2010년 3월 3일 전자신문 기사에 의하면, 3차원 (3D) TV 시장이 향후 5년간 연평균 80%에 이르는 초고속 성장세를 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더 나아가 시장조사기관인 아이서플라이에 따르면 세계 3D TV 출하량은 올해 420만대에서 오는 2015년 7800만대로 급격히 늘어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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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Y. Kajiki, 김 성규," 초다안 입체 디스플레이", 광학과 기술, 2001년 4월, 5권 2호, 특집 3차원 영상기술 I, pp. 21-24 

  2. K. Susami, 김성규, 반지은, "3차원 디스플레이와 시각 응답 ?초다안 입체 화상에 대한 폭주.조절.동공반응의 측정," 광학과 기술, 2001년 7월, 5권 3호, 특집 3차원 영상기술 II, pp. 7-15 

  3. 김성규, "초다시점(SMV) 및 다초점(MF) 3차원 영상 표시장치의 소개," 인포메이션디스플레이, 기술특집 논문, 제8권 제3호, pp. 9-16, 2007. 8. 

  4.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3차원디스플레이산업비전 및 발전전략," 2008 

  5. 김성규, "스테레오방식의 3DTV를 위한 3차원 영상의 촬영과 표시 그리고 관찰자와 관련된 왜곡," 방송공학회지, 제13권 1호, pp.38-44, 2008.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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