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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에폭시 프리프레그를 이용한 스와시 플레이트의 성형공정 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Forming Process for Swash-Plate by Using Prepreg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19 no.2 = no.116, 2010년, pp.127 - 131  

김기성 (동의대학교 기계공학과) ,  윤한기 (동의대학교 기계공학과) ,  신지영 (동의대학교 기계공학과) ,  허관도 (동의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rbon-epoxy prepreg has been introduced in the forming of the upper and lower swash plates that control the pitch of rotor blade of unmanned helicopter because of its lightweight. Taguchi experimental method has been used by introducing the variables such as arrangement angle, laminated number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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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110Kg급 무인헬리콥터용 스와시 플레이트를 Al6061-T6 로 열간단조한 것과 비교해서 프리프레그를 이용하여 제작할 때 요구되는 기계적 성질을 만족하는 성형공정을 구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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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프레그는 어떤 이유로 특성에 따른 성형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가? 자동차 및 항공기 산업은 연비, 안전도, 운전 성능 개선 등을 위해 알루미늄 합금을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강도 향상 및 경량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4]. 항공 산업에서는 강도향상 및 경량화를 위해 복합재료로서 프리프레그(Prepreg)가 사용되고 있으며, 적층방법에 따라서 기계적 특성이 다르므로 요구되는 특성에 따른 성형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5~9].
알루미늄 합금은 자동차 및 항공기 산업에서 어떤 것을 위해 이용하고 있는가? 자동차 및 항공기 산업은 연비, 안전도, 운전 성능 개선 등을 위해 알루미늄 합금을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강도 향상 및 경량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4]. 항공 산업에서는 강도향상 및 경량화를 위해 복합재료로서 프리프레그(Prepreg)가 사용되고 있으며, 적층방법에 따라서 기계적 특성이 다르므로 요구되는 특성에 따른 성형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5~9].
무인헬리콥터의 부품 스와시 플레이트에 Prepreg를 이용한 강도 및 경량화를 위한 실험 결과는 어떠한가? (1) Taguchi 실험계획법을 이용하여 프리프레그의 적층 수 12ply, 배열 각도 0°, 성형 온도 130℃일 때 최대 인장강도를 가질 수 있는 성형 방법인 것으로 예측 할 수 있었으며, 이 조건으로 실험한 결과 최대인장강도는 918.62MPa 로서, Al6061-T6 의 최대 인장강도 310MPa 에 비해 약 3 배 이상의 강도로 강화되었다. (2) 무인헬리콥터의 제자리 비행시 발생하는 하중을 적용한 구조해석에서 상부 스와시 플레이트에 작용하는 최대 등가응력은 27.50MPa 이고 하부 스와시 플레이트에 작용하는 최대 등가 응력은 7.41MPa 이었다. (3) 프리프레그로 성형된 스와시 플레이트는 Al6061-T6 로 단조된 것에 비교해서 상부 스와시 플레이트는 17.7g, 하부 스와시 플레이트는 50.8g 의 무게 감소가 가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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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 H. Kim, T. K. Ryou, B. B. Hwang, 1999, An Analysis on the forging processes for 6061 aluminum alloy wheel, KSTP, Vol. 8, No. 5, pp. 498-506. 

  2. H. C. Lee, B. M. Kim, K. H. Kim, 2003, Process design for improving tool life in hot forging process, KSTP, Vol. 12, No. 1, pp. 18-25. 

  3. H. Sakurai, 2008, Recent tendency of Al forging in Japan, KSTP, Vol. 17, No. 8, pp. 550-557. 

  4. K. S. Kim, K. D. Hur, 2009, Characteristics of bending deformation in aluminum rectangular bar by press die, KSTP, Vol. 18, No. 1, pp. 13-19. 

  5. Y. H. Kim, W. B. Bae, J. C. Kim, H. S. Kim, 199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luminum piston by forging process, KSPE, Vol. 14, No. 9, pp. 30-36. 

  6. S. Y. Son, J. D. Kim, S. W. Koh, 1997, Effect of water environment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unidirectional CFRP, KSOE, Vol. 11, NO. 4, pp. 23-30. 

  7. S. H. Song, C. W. Kim, 2001, The mixture ratio effect of epoxy resin, curing agent and Accelerator on the Fatigue Behavior FRMLs, KSME, Vol. 25, No.4, pp. 592-601. 

  8. M. H. Kim, Rhee K. Y., Paik Y. N., Lee W. R., 2005, A study on the prepreg to improve interlaminar fracture of graphite/epoxy Composites, KSME, pp. 319-323. 

  9. Y. C. Kwon, J. H. Lee, Y. S. Jung, N. S. Kim, Y. S. Lee, 2007, A study on cavity behavior during hot open die forging process, KSTP, Vol. 16, No, 4, pp. 293-298 

  10. K. D. Hur, K. S. Kim, J. H. Kong, W. I. Lee, 2009, Evaluation of hot forming strength by using prepreg, KSME, Vol. 9, pp. 213-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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