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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면적 입체설계능력 육성교육 원문보기

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7 no.1, 2010년, pp.22 - 24  

차성운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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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창의 3의 경우에는 제품개발의 전체적 과정 이해를 통해“기계공학의 적용 및 응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도록 하고, 제품설계 및 제작을 비롯한 제품 기획 및 마케팅/홍보등의직접적체험을통한중요성을이해할수있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방식의 수업을 통한 상상력 및 창의력 배양과 공학에 대한 내적 동기를 부여하고 가치있는 제품에 대한 새로운 시각 부여하도로 한다. 이 과정에서 창의성 및 독특한 제품에 대한 가치 뿐만이 아니라 고객을 위한 제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실습을 통해 공작기계의 기본적 사용능력 습득하게 된다.
  • 이 과정에서 창의성 및 독특한 제품에 대한 가치 뿐만이 아니라 고객을 위한 제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실습을 통해 공작기계의 기본적 사용능력 습득하게 된다. 또한 팀 프로젝트의 진행을 통해 팀원간의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 진행은 제품개발에 관한 아이디어, 제품의 기본구상, 제품 설계, 제품 제조/판매 등의 일련의 과정을 시스템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단순히 제품 설계 및 제조에만 관점을 두지 않고, 제품의 초기 기획 및 마케팅/홍보 등의 중요성을 제품 개발의 일련의 과정을 직접 진행해 봄으로써 이해하도록 한다. 새롭고,창의성 있는 독특한 제품에 대한 가치 뿐만 아니라 잘 팔릴 수 있는 제품에 대한 가치도 제품개발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접근해 본다. 제품 개발 방법은 아래의 [그림 3]과 같은 일련의 과정을 통해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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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합설계능력의 교육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설계를 통한 공학 교육은 기업이 요구하고 있는 인재의 역량에 부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종합설계능력의 교육을 위해서는 개인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 및 팀의 구성원으로 소속된 팀의 팀워크 향상능력 배양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은 사고를 통한 문제의 정의 과정과 문제의 해결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 도출된 아이디어의 구체화, 팀 구성원들 간의 업무 분담과 협동 등 다양한 능력을 습득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공학 설계 교육은 어떤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설계는 공학 교육의 최종적 목표 중 하나이며, 효율적인 설계를위한 공학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육 모델들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 되었다. 대부분의 공학 설계 교육은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지닌 인재 양성을 위한 종합설계능력(Capstone Design)에 그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설계를 통한 공학 교육은 기업이 요구하고 있는 인재의 역량에 부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 및 팀의 구성원으로 소속된 팀의 팀워크 향상능력 배양을 위해 습득해야 하는 것은? 종합설계능력의 교육을 위해서는 개인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 및 팀의 구성원으로 소속된 팀의 팀워크 향상능력 배양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은 사고를 통한 문제의 정의 과정과 문제의 해결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 도출된 아이디어의 구체화, 팀 구성원들 간의 업무 분담과 협동 등 다양한 능력을 습득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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