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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모델 구성요소의 측정항목 도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asurement Items for Service Model Component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9 no.1, 2010년, pp.141 - 156  

박상식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대학원) ,  김만진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대학원) ,  권혁인 (중앙대학교 상경학부) ,  주희엽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  류귀진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rvice industry has become the integral part of economy. And the activation of industry requires a scientific and systematic approach. As one of these kinds of efforts, IBM presented a service model which consisted of strategies, processes, technology, manpower and so on through Service Science.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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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IBM의 서비스사이언스는 비즈니스 모델에 유연성을 가미한 서비스 모델을 제안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보안하기 위하여 연구되고 있는 서비스 모델을 조사하고 이 둘 간의 차별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서비스 모델은 기존 비즈니스모델에서 시작된 개념으로 서비스사이언스라는 용어를 통해 모델의 구성요소를 비즈니스 전략, 비즈니스 프로세스, 기술, 인력과 같이 네 가지로 나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및 서비스사이언스와 더불어 각 요소에 대한 선행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러한 이유로 서비스사이언스라는 학문의 목표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경영을 실무적으로 적용하는데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 프로세스, 기술, 인력의 각 측면에서의 연구를 바탕으로 서비스 사이언스의 요소를 재정의 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신사업 형태로 추진될 서비스 모델의 기획 및 추진을 위해 필요한 핵심요소를 서비스사이언스의 관점에서 재정의 하고, 측정항목을 도출하여 실제 기획자가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무형적 성격이 강한 서비스모델에 대한 개념의 유형화 및 체계적 접근의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 인력에 대한 기존 서비스사이언스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인적 자원의 목표성에 한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한계점으로 인해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사이언스에서 말하는 환경 변화에 유연적인 대처가 가능해야 한다는 전제를 고려하여 인사측면의 관련된 연구를 통해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의 인적 자원이란, ‘인적자원관리활동 중 조직성과를 위한 방법들의 결합’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이는 People 뿐만 아닌 Workforce까지 고려한 것이다.
  • 마지막으로 실행가능성이다. 현재 이용 가능한 물적, 인적, 재무적 자원으로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것이다. 이러한 요소들을 살펴보면 기업의 경영환경, 경쟁기업, 고객과 같은 내ㆍ외부적 요소 모두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3].
  • 환경의 변화가 빠른 서비스 산업 시대에서 인적자원관리 또한 환경의 변화에 맞춰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이를 위한 대안으로 제기된 유연적 인적 자원관리를 적용시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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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계획 또는 아이디어인가요? 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어떻게 마케팅하며,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하는 계획 또는 사업 아이디어로 Timmers(1998)는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를 제품과 서비스, 정보의 흐름에 대한 구조라고 제시하고 있으며, 잠재적 이익, 수업원에 대한 설명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다[16]. Venkatraman and Henderson(1998)은 전략적 측면에서 고객 상호작용, 자산구성, 지식의 레버리지라는 상호의존적인 세 가지 차원을 반영하는 전략을 설계하기 위해 조정된 계획이라고 정의하고 있다[17].
서비스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또한 서비스란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것으로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며’, ‘보이지 않고(Invisible)’, ‘만질 수 없다는(Intangible)’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의 무형성으로 인해 지금까지 서비스에 대한 정의나 서비스 프로세스모델링, 성과 측정 등 서비스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방법론이 부재한 실정이다.
서비스의 무형성으로 인해 어떤 것이 특히 점점 더 어려워 지고 있나요? 이러한 서비스의 무형성으로 인해 지금까지 서비스에 대한 정의나 서비스 프로세스모델링, 성과 측정 등 서비스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방법론이 부재한 실정이다. 특히, 고객의 요구사항이 더욱 복잡하고 고도화 되어 가고 있는 현실에서 고객의 기대수준과 서비스 제공자간의 역량간의 격차를 해결하여 소비자의 니즈(needs)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최상현(2007)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서비스 산업은 선진국에 비해 발전이 늦고 국제경쟁에 노출되어 있는 제조업에 비해 생산성이 현저히 낮아, 국가 경제 전체의 경쟁력을 저하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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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우남, "e-비즈니스 기술의 사용이 공급사슬의 협력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고객관계와 공급자관계에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 나기주, "지속적인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의 구현",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 박경원, "경영전략, 성과측정 시스템의 이용, 측정치의 다양성, 그리고 경영성과간의 관계"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4. 최상현, "서비스사이언스 : 서비스 산업의 혁신", 한국산업기술재단, 2007. 

  5. 최윤근, "柔軟的 HRM이 組織成果에 미치는 影響 -BSC 도입 미도입 집단간의 지각반응 비교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6. 한국IT서비스학회 서비스사이언스연구회, 서비스사이언스, 매경출판, 2006. 

  7. Boswell, W. R. "Aligning Employees with the Organization's Strategic Objective Out of Line of Sight", Out of Mind, Doctoral Dissertation, Cornell University, 2000. 

  8. Davenport, Thomas H., "Process Innovation : Reengineering Work through Information Technology", Harvard Business Press, 1993. 

  9. Grover, V. and Malhotra, M.,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A Tutorial on the Concept, Evolution, Method, Technology, and Application",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15, No.3(1997), pp.193-213. 

  10. Magretta, "Why Business Models Matter", Harvard Business Review, 2002. 

  11. Mainspring, "2001 eBusiness Agenda : Emerging from the Confusion to Redefine Your Business", Mainspring Report, 2000. 

  12. Quinn, R. E., Beyond Rational Management, SanFrancisco : Jossey-BassInc. Publishers, 1988. 

  13. Rappa, M., "Business Model on the Web", http://ceommerce.ncsu.deu/business_model. html, 1999. 

  14. Rhim H., K. Park and H. Kim, "The Business and Information Technologies(BIT) Survey in Korea, Annual Report 2004-2005", Working Paper, 2005. 

  15. Rogers, J. A., D. C. Wen, and D. C. Chou, "Developing e-business : A Strategic Approach", Information Management and Computer Security, Vol.10, No.4(2002), pp.184-192. 

  16. Timmers, P., "Business Models for Electronic Markets", Electronic Markets, Vol.8, No.2(1998), pp.3-8. 

  17. Venkatraman and Henderson,. "Real Strategies for Virtual Organizing", Sloan Management Reviw, Vol.40(Fall), 1998, pp.33-48. 

  18. Wu, F., V. Mahajan, and S. Balasubramanian, "An Analysis of E-Business Adoption and Its Impact on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1, No.4(2003), pp.425-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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