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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모델링 및 주행 시뮬레이션을 통한 인휠드라이브 타입 6WD/6WS 차량 플랫폼의 주행 거동 분석
Behavior Analysis of In-wheel Drive Type 6WD/6WS Vehicle Based on System Modeling and Driving Simulation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6 no.4, 2010년, pp.353 - 360  

이정엽 (한양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서승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손웅희 (한양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유승남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한창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kid-steering method which applied to the various mobile robot platforms currently shows its effectiveness in the specified field areas and purposes. This system contains however, several problems of its intrinsic properties such as slippages occurred by different moving direction between vehic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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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6개의 바퀴에 구동용 모터를 삽입하여 각바퀴의 독립적인 회전력을 제어하여 외부의 기계적인 장치를 대신하여 이동체의 기동성을 제공할 수 있는 회전차 조향방식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하고 제어알고리즘을 적용하여시뮬레이션으로 효과를 검증한 것이다.
  • 8kW급 인휠 모터가각 바퀴에 삽입되어 있으며, 별도의 조향장치를 이용하지않고 좌우 인휠 모터의 구동 토크 차이에 의한 회전차 조향에 의하여 선회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6륜 인횔 이동로봇 개발에 앞서 주행 및 조향성능 예측, 제어로직 개발 및 검증을 위한 성능 해석시뮬레이터 개발을 위하여 컴퓨터 해석 툴을 이용한 모델링을 수행한다. 모델링은 인휠 모터 및 타이어와 6개 바퀴의 회전과 3개 방향(% y, z)의 운동(9-DOF)에 대한 것이다]8丄 각 바퀴를 표시하기 위한 첨자는 전방은 £ 중간은 m, 그리고 후방은「로 두 자리 첨자의 첫째 자리에 표시한다.
  • 인휠 독립구동이동로봇에서의 안정성 제어는 각 바퀴에 장착된 모터를이용하여 좌우측 바퀴의 토크차를 발생시켜 선회 운동 (direct yaw moment)를 발생시킴으로써 직접 선회방향 모멘트를 정확히 가감할 수 있어 한계 영역에서의 안정성이 증가하며 또한 조향과 제동, 구동을 담당하는 액추에이터가동일하므로 제어성이 향상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이다[7]. 연구에서는 향후 필드 운용을 지향하는 인휠드라이브시스템 기반 6륜 차량에 대해서 MATLAB Simulink®로 각구성품과 제어로직을 모델화 하고, ADAMS와 연동함으로서 차량의 기본적인 제어 성능을 해석하고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F는 바퀴에 작용하는 힘을 나타내는 것으로 각 바퀴에는 종방향:X), 횡방향 (Y)의 힘의 벡터로 작용하게 된다. 이때 무게중심은 휠베이스(W) 와 축간(LQ=Lr) 의 중심에 위치한다고 가정한다. 조향요구각0에 대해 플랫폼이 각 으로 회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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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R. M. Ogorkiewicz, "Design and development of fighting vehicles," Chapter 10, pp. 172-193, Macdonald and Co(publishers) Limited, 1968. 

  2. H. Nasu and H. Higasa, "Development of yonden electric vehicle PIVOT," JSAE, Review 16, pp. 77-82, 1995. 

  3. 최영춘, 박치만, 김정민, 최서호, 김현수, “인휠 독립구동 전기자동차의 주행제어 알고리즘 개발,” 한국자동차공학회 창립 30주년 기념 학술대회 논문집, pp. 2054-2059, 2008. 

  4. 이륙, 김정민, 김동현, 김현수, “인휠모터 독립구동 전기자동차의 제어 알고리즘 개발,” 한국자동차공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1772-1777, 2006. 

  5. S. Arimoto, "Linear controllable systems," Nature, vol. 135, pp. 18-27, July 1990. 

  6. R. C. Baker and B. Charlie, "Nonlinear unstable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vol. 23, no. 4, pp. 123-145, May 1989. 

  7. G. S. Choi and C. S. Kim, "Linear stable systems," IEEE Trans. of Automatic Control, vol. 33, no. 3, pp. 1234-1245, Dec. 1993. 

  8. M. Young, The Technical Writer's Handbook, Mill Valley, Seoul, 1989. 

  9. 강창익, 하인중, “브러쉬없는 직류전동기의 궤한선형화제어,” 대한전기학회 논문지, 제43권 제7호, pp. 982-990, 1994. 

  10. 김창환, 허헌, “VR 모터의 토크 제어,” 대한전기학회논문지, 제43권 제3호, pp. 971-981,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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