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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프트웨어 위기에 즈음한 전산교육의 실태와 현장 요구사항 원문보기

정보과학회지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28 no.4, 2010년, pp.55 - 58  

원유집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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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소프트웨어 개발인력에 대한 불합리한 인건비 책정방식, 다단계의 도급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각종 소프트웨어 발주사업, 3D라고 치부되는 소프트웨어 개 발에 대한 인식 등 소프트웨어 기술력 제고에 많은 장애 요인이 있다. 본 고에서는 교육이라는 측면에서 소프트웨어 기술력 제고에 대학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를 간단히 짚어본다.
  • 자연과학과 공학은 분명한 차이점이 있다. 자연과 학은 근원적인 문제의 해결을 추구하는 것이고, 공학은 현실에 존재하는 문제를 좀 더 잘 해결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학부 수준의 전산 교육에서 반드시 강화되어야 하는 부분이 실제 구현을 통하여 학습 내용을 체화하는 과정이다.
  • 한가지 간과해서는 안 될 사실은 현장에 직접 적용이 가능한 지식의 경우 지식 수명이 매우 짧을 수 있다는 것과 근본 원리에 대한 이해 없이 실행 지식만을 습득할 경우, 모방은 할 수 있으나 새로운 기술의 창조는 어렵다는 사실이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교육을 예로 들어보자.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교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불행하게도, 아직까지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이러한 선순환 구조가 정착되지 않았다. 이러한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기 위한 작은 소력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에 있어서 대학이 개선해야 할 사항을 기업들의 요구사항을 빌려서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아이폰은 팔리고, 옴니아는 왜 않팔리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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