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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0 no.8 = no.161, 2010년, pp.717 - 726
김우연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에너지메카닉스센터) , 이종민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에너지메카닉스센터) , 배용채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김승종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에너지메카닉스센터)
For the application into a 1 kWh flywheel energy storage system(FESS), this paper presents the design scheme of radial and axial hybrid magnetic bearings which use bias fluxes generated by permanent magnets. In particular, the axial hybrid magnetic bearing is newly proposed in this paper, in which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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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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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틱 베어링의 단점은 무엇인가? | 사실 초전도 베어링을 쓰는 경우에도 낮은 감쇠력을 보완하기 위해서 추가로 소형 마그네틱 베어링을 댐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에너지 저장용 플라이휠에서 마그네틱 베어링의 사용은 대세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마그네틱 베어링은 실시간 피드백 제어로써 어떤 상황에서도 안정성을 보장해야 한다는 부담 외에도, 회전체를 장시간 부상시키기 위해 자체적으로 소모하는 전력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안정성 보장을 위해서는 하드웨어적 잉여성(redundancy)과 회전체 역학 기반의 다양한 제어기 강건 설계 기법들이 연구되어 왔고, 소모전력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으로는 영구자석이 정적인 힘(static force)을 제공하고 전자석이 제어력만을 담당하는 하이브리드 구조가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하이브리드 마그네틱 베어링의 특징은 무엇인가? | 이를 하이브리드 마그네틱 베어링(hybrid magnetic bearing, HMB)이라 한다(1~3). HMB에서는 회전체가 부상 상태에서 진동이 미소할 경우 이론적으로 소모 전력은 거의 없다. | |
에너지 저장용 플라이휠 장치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에너지 저장용 플라이휠 장치는 크게 플라이휠을 포함한 회전체부, 전기 에너지와 회전 에너지의 상호 변환을 위한 전동/발전기, 회전체를 지지하는 베어링부로 구성된다. 플라이휠은 공기 마찰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진공 내에서 회전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는 구름 베어링과 같은 접촉식 베어링의 사용이 불가능하여 마그네틱 베어링이나 초전도 베어링과 같은 비접촉 베어링이 사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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