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라이휠 에너지 저장장치를 위한 저 전력소모 하이브리드 마그네틱 베어링의 설계
Design of Low Power Consumption Hybrid Magnetic Bearing for Flywheel Energy Storage System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0 no.8 = no.161, 2010년, pp.717 - 726  

김우연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에너지메카닉스센터) ,  이종민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에너지메카닉스센터) ,  배용채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김승종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에너지메카닉스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application into a 1 kWh flywheel energy storage system(FESS), this paper presents the design scheme of radial and axial hybrid magnetic bearings which use bias fluxes generated by permanent magnets. In particular, the axial hybrid magnetic bearing is newly proposed in this paper, in which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1 kWh급 에너지 저장용 플라이휠 장치에 장착되는 약 140 kg의 회전체를 지지하기 위한 HMB의 설계과정을 소개한다. 플라이휠의 에너지 저장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주 질량 관성 모멘트가 커야 하기에(4), Fig.
  • 이 논문은 1 kWh급 FESS를 위한 축 방향과 반경 방향의 HMB의 구조 및 제어 원리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설계 방법을 소개하였다. 특히, 축 방향 HMB의 영구자석이 회전체의 자중 지지 역할도 함께 수행하는 구조는 시스템의 소형화에 크게 기여하는 장점이 있다.
  • 이 논문에서 소개되지는 않았지만, 앞의 방법으로 설계된 HMB의 성능 검증을 위하여 FESS 시작품을 제작하였고, 2010년 4월 현재, PD 제어기를 적용하여 안정된 자기부상에 성공하였다. 이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보다 자세한 제어기 설계와 실험적 검증 결과는 후속 논문에서 소개하기로 한다. 참고로, 제작된 시작품은 5자유도 부상 상태에서 약 40 W의 전력을 소모하였는데, 만약 공급 전압이 100 V이고 2 A 정도의 바이어스 전류를 갖는 일반적인 AMB 경우라면, 소모전력은 2 kW에 이를 것이다.

가설 설정

  • 여기서 N은 권선수이고 I는 제어 전류이다. 그리고, gap1에서 발생하는 영구자석에 의한 자기력 F1이 정확히 자중과 상쇄된다는 가정 하에, 정상 상태에서 gap2에서 발생하는 최대 축 방향 전자기력은 식 (7)과 같이 유도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그네틱 베어링의 단점은 무엇인가? 사실 초전도 베어링을 쓰는 경우에도 낮은 감쇠력을 보완하기 위해서 추가로 소형 마그네틱 베어링을 댐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에너지 저장용 플라이휠에서 마그네틱 베어링의 사용은 대세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마그네틱 베어링은 실시간 피드백 제어로써 어떤 상황에서도 안정성을 보장해야 한다는 부담 외에도, 회전체를 장시간 부상시키기 위해 자체적으로 소모하는 전력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안정성 보장을 위해서는 하드웨어적 잉여성(redundancy)과 회전체 역학 기반의 다양한 제어기 강건 설계 기법들이 연구되어 왔고, 소모전력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으로는 영구자석이 정적인 힘(static force)을 제공하고 전자석이 제어력만을 담당하는 하이브리드 구조가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이브리드 마그네틱 베어링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를 하이브리드 마그네틱 베어링(hybrid magnetic bearing, HMB)이라 한다(1~3). HMB에서는 회전체가 부상 상태에서 진동이 미소할 경우 이론적으로 소모 전력은 거의 없다.
에너지 저장용 플라이휠 장치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에너지 저장용 플라이휠 장치는 크게 플라이휠을 포함한 회전체부, 전기 에너지와 회전 에너지의 상호 변환을 위한 전동/발전기, 회전체를 지지하는 베어링부로 구성된다. 플라이휠은 공기 마찰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진공 내에서 회전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는 구름 베어링과 같은 접촉식 베어링의 사용이 불가능하여 마그네틱 베어링이나 초전도 베어링과 같은 비접촉 베어링이 사용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Allaire, P. E., et al., 1990, “Permanent Magnet 

  2. Fukata, S. and Yutani, K., 1998, “Characteristics 

  3. No, S. K., Kim, J. S. and Choi, S. K., 1995, 

  4. Choi, S. K., Kim, Y. C., Yoon, K. C. and 

  5. Kim, S.-J. and Okada, Y., 2001, “A Small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