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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조선업종에서 인간공학 프로그램의 운영사례
A Study of the Implementation of the Ergonomics Program in a Shipbuilding Company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29 no.4, 2010년, pp.487 - 493  

김유창 (동의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장성록 (부경대학교 안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ork related musculoskeletal disorders (WMSDs) became a major problem since 2000 in shipbuilding industry. WMSDs are known to be resulted from awkward postures, high repetitive motions, excessive forces, mechanical stress and vibration. Korean government enacted a law to require companies to take 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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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용된 인간공학적 기법은 작업내용에 따라 NLE, ANSI Z-365, RULA, REBA 등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스트레스의 원인에 대하여 앞서 실시한 유해요인조사보다 상세히 기술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은 국내에서 인간공학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시행해온 모 조선업체를 대상으로 인간공학 프로그램 운영의 효과를 요약 정리하였고(김유창과 장성록, 2006), 인간공학담당자와의 면담 및 설문조사를 통하여 인간공학 프로그램의 운영 중에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모 조선업체를 대상으로 인간공학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를 기초로 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인간 공학 프로그램 활동의 효과를 도출하고, 인간공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동안 발견한 문제점들을 기술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인간 공학 프로그램 활동의 효과를 도출하고, 인간공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동안 발견한 문제점들을 기술하였다. 앞서 기술한 문제점들을 기반으로 인간공학 프로그램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모 조선업체를 대상으로 인간공학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를 기초로 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인간 공학 프로그램 활동의 효과를 도출하고, 인간공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동안 발견한 문제점들을 기술하였다. 앞서 기술한 문제점들을 기반으로 인간공학 프로그램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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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작업관련성 근골격계질환이 산업안전보건 분야의 주된 문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작업관련성 근골격계질환은 최근 몇 년간 사업장의 집단 적인 발병, 산업재해자수의 급증 등으로 인하여 산업안전보건 분야의 주된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선박, 자동차, 중공업 등의 제조업에서 이러한 문제는 노·사간의 갈등을 야기 하는 주요인으로 작용하여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었다(김유창과 배창호, 2006; 이윤근과 임상혁, 2006).
인간공학 프로그램이란? 인간공학 프로그램이라 함은 유해요인조사, 작업환경개선, 의학적 관리, 교육·훈련, 평가에 관한 사항 등이 포함된 근골격계질환을 예방·관리하기 위한 종합적인 관리시스템을 말한다(김유창,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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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구본언, 박근상, 김창한, 조선업의 심출작업에 종사하는 비정형 근로자에 대한 근골격계질환 분석, 대한인간공학회지, 26(2), 113-12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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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매우 다양한 공정과 작업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작업이 밀폐된 혹은 한정된 작업공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른 업종에 비해 부적절한 작업자세 및 무리한 작업, 반복작업 등으로 인한 근골격계질환 발생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김상우, 2005; 구본언, 2007).

  2. 김상우, 강동묵, 신용철, 조선업에서 산업재해로 인정된 근골격계질환의 특성, 한국산업위생학회지, 15(2), 114-123,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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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매우 다양한 공정과 작업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작업이 밀폐된 혹은 한정된 작업공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른 업종에 비해 부적절한 작업자세 및 무리한 작업, 반복작업 등으로 인한 근골격계질환 발생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김상우, 2005; 구본언, 2007).

  3. 김유창, 배창호, 중공업에서의 근골격계질환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안전학회지, 21(4), 108-11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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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선박, 자동차, 중공업 등의 제조업에서 이러한 문제는 노·사간의 갈등을 야기 하는 주요인으로 작용하여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었다(김유창과 배창호, 2006; 이윤근과 임상혁, 2006).

    인간공학 프로그램이라 함은 유해요인조사, 작업환경개선, 의학적 관리, 교육·훈련, 평가에 관한 사항 등이 포함된 근골격계질환을 예방·관리하기 위한 종합적인 관리시스템을 말한다(김유창, 2006).

  4. 김유창, 이관석, 장성록, 최은진, "한국에서의 근골격계질환 경제성 분석", 대한인간공학회 창립20주년 기념 학술대회 논문집, 233-23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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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유창 등(2002)은 하인리히의 재해손실비용 모델(재해 손실비용= 직접비+ 간접비, 직접비: 간접비= 1:4)에 의하여 한국에서 근골격계질환으로 인한 1인당 재해손실비용은약 1억 5천만원으로 추산된다고 보고하였다.

  5. 김유창, 장성록,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한 조선업종에서 인간공학프로그램의 운영과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안전학회지, 21(6), 101-10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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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에서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한 조선회사의 인간공학 프로그램 운영 효과에 대한 연구가 몇몇 진행되었다(김 유창과 장성록, 2006; 표연과 정병용, 2007).

    김유창 등은 (2006) 인간공학 프로그램의 운영에서 근골격계질환자수와 손실비용 감소, 근골격계질환 요양 복귀자수 증가 등을 보고 하였다.

    본 논문은 국내에서 인간공학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시행해온 모 조선업체를 대상으로 인간공학 프로그램 운영의 효과를 요약 정리하였고(김유창과 장성록, 2006), 인간공학담당자와의 면담 및 설문조사를 통하여 인간공학 프로그램의 운영 중에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6. 노동부, 산업재해분석, 2003-2008. 

  7. 오순영, 정병용, 조선업종의 유해요인조사 및 인간공학적 개선, 대한인간공학회지, 24(1), 27-3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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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의 입법화와 노조를 중심으로 한 근골격계질환 예방에 대한 작업자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최근 몇몇 대기업을 중심으로 인간공학적 작업환경개선과 인간공학 프로그램 도입 등 근골격계질환 예방활동을 추진하기 위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오순영과 정병용, 2005; 이관석과 김유창, 2005; 이윤근과 한인임, 2009).

  8. 윤진호, 주무현, 토요타 생산시스템의 진화와 노동의 인간화, 한국산업노동학회, 7(1), 59-9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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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의 토요타는 직무부담을 객관적으로 정량평가하기 위해 TVAL(Toyota Verification of Assembly Line)을 개발·사용하였다(윤진호 등, 2001).

  9. 이관석, 김유창, 호텔 및 택배업종의 근골격계질환 예방관리 매뉴얼 개발, 산업안전공단보고서,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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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의 입법화와 노조를 중심으로 한 근골격계질환 예방에 대한 작업자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최근 몇몇 대기업을 중심으로 인간공학적 작업환경개선과 인간공학 프로그램 도입 등 근골격계질환 예방활동을 추진하기 위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오순영과 정병용, 2005; 이관석과 김유창, 2005; 이윤근과 한인임, 2009).

  10. 이윤근, 임상혁, 자동차 조립 작업에서의 노동 조건 변화와 근골격계질환과의 관련성, 한국산업위생학회지, 16(3), 276-28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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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선박, 자동차, 중공업 등의 제조업에서 이러한 문제는 노·사간의 갈등을 야기 하는 주요인으로 작용하여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었다(김유창과 배창호, 2006; 이윤근과 임상혁, 2006).

  11. 이윤근, 한인임, 타이어 제조회사에서의 참여적 근골격계질환 예방관리프로그램 적용효과, 한국산업위생학회지, 19(1), 51-6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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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의 입법화와 노조를 중심으로 한 근골격계질환 예방에 대한 작업자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최근 몇몇 대기업을 중심으로 인간공학적 작업환경개선과 인간공학 프로그램 도입 등 근골격계질환 예방활동을 추진하기 위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오순영과 정병용, 2005; 이관석과 김유창, 2005; 이윤근과 한인임, 2009).

  12. 정기효, 이상기, 권오채, 유희천, 김대성, 근골격계질환 예방관리프로그램에 대한 구조 분석 및 실무자 요구사항 조사, 대한인간공학회지, 24(3), 35-41, 2005. 

  13. 표연, 정병용, 조선회사 인간공학 프로그램의 운영사례, 대한인간공학회지, 26(3), 45-5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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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에서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한 조선회사의 인간공학 프로그램 운영 효과에 대한 연구가 몇몇 진행되었다(김 유창과 장성록, 2006; 표연과 정병용, 2007).

    표연 등은(2007) 근골격계질환자수의 감소, 근로손실일수 감소 등의 안전지수뿐만 아니라 연간 조립량의 증가와 매출액의 증가 등의 생산성 지수의 향상에 대해여 연구 하였다.

  14. Joseph, Bradley S., Corporate ergonomics program at Ford Motor Company, Applied Ergonomics, 34(1), 23-2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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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의 Ford 사는 생산설비의 디자인과 계획단계에서부터 근골격계질환과 관련될 수 있는 문제점을 고려하고 있다(Joseph, 2003).

  15. General Accounting Office(GAO), Worker protection: private sector ergonomics yield positive results, 97-99,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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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비스타 국제 운송 회사는 인간공학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시행 전인 1993년에 비하여 1996년에 근골격계질환 보상비는 61%, 건당 보상비용은 49%가 감소하였다고 보고하였다(GAO, 1997).

  16. Intel Corporation, Intel Corporation wins 1999 outstanding office ergonomics award,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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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외 인간공학 프로그램의 구축과 시행으로 인한 효과에 대하여 살펴보면, 인텔(1999)은 인간공학 프로그램 도입 후 1994년부터 1998년까지 근골격계질환의 비율이 72% 감소되었고, 직/간접비용은 약 1억 달러 이상 절약되었다.

  17. Azar, Jack C., Environment, Health & Safety, Summary section of Xerox's comments on OSHA's ergonomics standard,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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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록스의 경우에도 1992년 인간공학 프로그램 도입 후 근골격계질환자수가 24% 감소되었고, 근골격계질환 관련 직접비용도 56%가 감소되었다고 보고하였다(Azar,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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