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5 no.1, 2010년, pp.66 - 73
박경욱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오경숙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류남훈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이혜미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응곤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The curriculum of programming education including algorithm has been recognized as a very important subject to many students majoring in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including electronic engineering and computer related departments. However, many students have had difficulties with it due to i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식정보사회에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중요한 능력이란? | 지식정보사회에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중요한 능력은 어떤 사실을 아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상황에 당면했을 때 아이디어의 창출, 적용을 통해 문제 상황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 |
순서도 배치 모듈의 구성은? | 순서도 배치 모듈은 작업하고자 하는 알고리즘에 따라 순서도를 선택하여 순서도 배치 영역에 배치하는 모듈이다. 이 모듈에는 변수 선언 모듈, 조건 입력 모듈, 명령 입력 모듈, 분기방향 입력 모듈로 구성된다. 선택한 순서도는 종류에 따라 변수를 선언하거나, 조건을 입력할 수 있으며, 또한 명령을 입력하기도 한다. | |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효과는? |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컴퓨터를 활용하여 학습자가 컴퓨터에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수행하도록 하는 작업으로써 일반적인 사고력 신장과 메타 인지적 측면의 효과, 이해도에 대한 모니터링, 문제 분석 기술 등의 향상뿐만 아니라 컴퓨터 계산 원리 이해와 논리적 사고의 표현 등의 학습 효과를 가지고 있다[1]. |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권창미, "프로그래밍 수업이 인지발달 수준과 논리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안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현혜경, "LOGO 프로그래밍 학습이 논리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안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백영균,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교육공학연구, Vol.4, No.1, pp.145-165, 1988.
박판우, 이성근, "웹기반 프로그래밍 교수/학습 시스템", 대구대학원 석사논문, 2001.
박미화, "목표모형에 기반한 중등 일반계 프로 그래밍 교육과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p.1-2, 2006.
이정모, 이건효, "초보자의 C언어 학습과정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분석 연구 : 프로그래밍 학 습과정 동안의 은유 사용의 효과", 인지과학, Vol.9, No.4, pp.2-3, 1998.
Marc H. Brown, "Techniques for Algorithm Animation," IEEE Computer, Vol.2, No.1, pp.28-39, Jan. 1985.
John T. Stasko, "Tango: A Framework and System for Algorithm Animation," IEEE computer, Vol.23, No.9, pp.27-39, Sep. 1990.
Marc H. Brown, "Exploring Algorithms Using Balsa-II," IEEE Computer, Vol.21, No.5, pp.14-36, May 1988.
Marc H. Brown, "MacBALSA Version Aleph.3," Manuscript, 1989.
Marc H. Brown, "Zeus: A System for Algorithm Animation and Multi-View Editing," DEC. SRC research report 75, Feb. 1992.
Jone T. Stasko, "The Path-Transition Paradigm: A Practical Methodology for Adding Animation to Program Interfaces," Manuscript, College of Computing,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June 1991.
Jone T. Stasko, "XTANGO Algorithm Animation Designer's Package," Manuscript, College of Computing,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Oct. 1992.
Jone T. Stasko, "A Methodology for Building Application-Specific Visualization of Parallel Programs," Technical Report, Graphics, Visualization, and usability Center,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1992.
Moreno, A., N. Myller, E. Sutinen and M. Ben-Ari, "Visualizing programs with Jeliot 3,"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Working Conference on Advanced Visual Interfaces AVI 2004, 2004.
Rajala, T., M.-J. Laakso, E. Kaila and T.Salakoski, "VILLE ? A language-independent program visualization tool," Proceedings of The Seventh Koli Calling Conference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2007.
Sajaniemi, J. and M. Kuittinen, Visualizing roles of variables in program animation, Information Visualization, pp.137-153, 2004.
Virtanen, A. T., E. Lahtinen and H.-M. J¨arvinen, VIP, "A Visual Interpreter for Learning Introductory Programming with C++", Proceedings of the Fifth Finnish/Baltic Sea Conference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pp. 129-134, 20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