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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5 no.6, 2010년, pp.645 - 650
장용남 (동서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박수홍 (동서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본 연구에서 울산 현대중공업 및 사천 유니슨에 설치사용 중인 공업용로의 연소문제 및 시스템을 분석하고 열효율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연료절감 및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단조산업에 사용 중인 공업용로는 원소재의 가열 및 재료의 특성향상을 위한 설비로 운전조건 및 연소시스템에 따라 연료의 사용량 및 재료의 특성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현대중공업에 설치운전 중인 100톤 가열로 및 열처리로의 연소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통상적으로 각 가열장치에 설치된 버너(Burner)는 용량에 맞는 공연비를 가지며 버너가 작동할 수 있는 Turndown ratio를 가지고 있다. 이는 각각의 공업용로 특성을 정하는 것으로서 가열성능 및 온도정밀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용량이 큰 버너를 설치한 열처리로는 가열성능은 향상시킬 수 있어도 유지구간에서의 온도정밀도를 얻기 힘들다. 이에 버너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연소시스템을 개선하여 각 가열구간에 맞는 연소특성을 적용 분석한 현대중공업의 가열로 및 열처리로를 예시로 연료의 절감 및 온도정밀도를 향상시키도록 본 연구에서 방안을 제시하였다.
In this research, the problem of combustion and its system in Hyundai Heavy Industries and Sachuan Unison will be analyzed in order to provide some methods of thermal efficiency improvement and help to make a positive influence on fuel savings and their productivity. In forging industries, in ord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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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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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rculation fan과 같은 별도의 장치는 높은 온도(통상800℃이상)에서 적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제약이 있다는 것은 무엇인가? | 하지만, Circulation fan과 같은 별도의 장치는 높은 온도(통상800℃이상)에서 적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제약이 따른다. 즉, 높은 온도에서 일정한 열원을 공급하는 기능은 우수하지만 목표온도 근처에서 공급되는 열원 및 교반능력이 줄어들면서 자체적으로 분위기의 정도를 높이기에는 문제가 있다. | |
연소시스템을 제어하는 PLC의 구분은? | 공업로의 연소시스템은 각 설비를 Control하는PLC 와 상위 PLC를 Ethernet 통신으로 Group관리하는 Computer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실제 연소시스템을 제어하는 PLC는 연소에 직접 관여하는 가열장치(Burner)제어부와 로압, 연소공기 등을 설정하는 보조장치 제어부 로 구분될 수 있다. | |
Ratio control system은 목표온도에 근접할수록 가열장치의 출력이 감소하는데 온도를 높이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 Ratio control system은 목표온도에 근접할수록 가열장치의 출력이 감소하여 실제 온도의 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Circulation fan등과 같은 별도의 교반장치가 요구된다. 하지만, Circulation fan과 같은 별도의 장치는 높은 온도(통상800℃이상)에서 적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제약이 따른다. |
Frank P.Incropera David P.Dewitt, "Fundamentals of Heat and Mass Transfer", Kyobo press, P244-300, Fourth edition
North American Mfg. Technical handbook.
Korea KOSO Co., www.kosokor.co.kr
kengin Engineering, www.kiabc.com
김영권, 공업로 제어시스템에 관한 연구, 동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노동순, 연소시스템 고성능 지능화 기술개발,기술보고서, 한국원자력연구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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