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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보감(東醫寶鑑)" "외형편(外形篇)" 골문(骨門) 인용문(引用文)에 대(對)한 고찰(考察)
A Review on quotations in chapter of bone, Wehyungpyun, Dongeuibogam 원문보기

대한한의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oriental medical informatics, v.16 no.1, 2010년, pp.135 - 139  

권해경 (원광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  송지청 (원광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  조은희 (원광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Quotations in "Dongeuibogam" are originated from books of Oriental Medicine. Those are exactly same with original books. However, some quotations are not in same comparing to original books. Authors are in concerns that the original sentences which are quoted in "Dongeuibogam" are how different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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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著者는 骨門의 原文에 引用書로 밝힌 書籍들을 原文對照를 통해 확인하던 中 원서의 내용과 『寶鑑』 原文의 差異點을 발견하여 그 내용을 整理하고 比較 考察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寶鑑』의 原文 中 單方은 제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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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骨이란? 骨은 人體를 構成하고 있는 五體 中의 하나이다. 『東醫寶鑑』(이하 『寶鑑』이라 함)에서는 「外形篇」骨門에서 骨에 대한 生理 病理와 관련 질환, 그리고 單方 本草와 鍼灸法을 說明하였다.
東醫寶鑑에서 骨에 대해 어떤 설명이 있나? 骨은 人體를 構成하고 있는 五體 中의 하나이다. 『東醫寶鑑』(이하 『寶鑑』이라 함)에서는 「外形篇」骨門에서 骨에 대한 生理 病理와 관련 질환, 그리고 單方 本草와 鍼灸法을 說明하였다. 『寶鑑』에 대한 文獻的 考察 硏究로는 旣存에 양준석1), 전영세2), 최정우3) 等의 硏究가 있는데, 『寶鑑』이 가지는 의사학적 가치에 견주어 본다면 관련 연구는 너무 미약한 편이다.
『寶鑑』「外形篇」 骨門에서 「單方」을 제외한 引用文과 引用書의 原文을 比較 考察하여 어떤 결과를 얻엇나? 「外形篇」 骨門에서 참고한 서적을 살펴보면 『素問』에서는 「宣明五氣」,「五藏生成」,「脈要精微論」,「解精微論」,「逆調論」,「痿論」등을 引用하였고, 『靈樞』에서는 「經脈」,「骨度」,「五變」,「衛氣失常」등을 引用하였다. 특히 「刺熱」, 「至眞要大論」 의 王氷註를 引用하면서 출전을 『內經』이라 한 곳도 있었다. 기타 『直指』에서는 「虛勞·虛勞方論」, 「身體·身疼方論」의 文章을 引用하였고, 『資生』에서는 「腠理」와 「骨疼」의 文章, 『脈經』에서는 「診五藏六腑氣絕證候第三」의 文章, 『難經』에서는 「第四十五難」의 文章, 『綱目』에서는 「刺灸通論」의 文章을 인용하였다. 한편 『內經』에서 引用하였다고 한 곳 가운데 하나와 『易老』를 출전으로 하는 내용은 引用處를 밝혀놓기는 하였으나 실제로 찾을 수 없어서 『寶鑑』의 原文과 比較 考察할 수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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