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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59 no.9, 2010년, pp.1593 - 1599
정채균 (한전 전력연구원 송배전연구소) , 박흥석 (한전 전력연구원 송배전연구소) , 양병모 (한전 전력연구원) , 강지원 (한전 전력연구원 송배전연구소) , 이종범 (원광대 공대 전기정보통신공학부)
This paper describes the EMTP modeling method using searching coil test for HVDC submarine cables. HVDC submarine cables consist of conductor, lead sheath and amore. It is different from general cable which is composed with just conductor and aluminium sheath. Therefore, the transient characteris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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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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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제주 - 해남간의 HVDC 해저케이블은 언제부터 운전되었는가? | 일반적으로 HVDC 해저케이블은 해저에 포설되므로 케이블 길이가 길어지고 육상 케이블에 비해 더 좋은 전력 품질이 요구되며, 깊은 해저에 포설되는 특성상 조류 등의 영향을 받아 케이블에 매우 큰 압력이 작용할 위험이 있어 외상에 대한 방호의 목적으로 금속성 외장(Amore)이 필요하다[1]. 현재 국내에서는 제주-해남간에 ±180kV HVDC 해저케이블이 1998년부터 운전중에 있으며, 진도-제주간 200MW 2회선 2단계 HVDC 해저케이블이 건설중에 있다[2-3]. 이처럼 국내 HVDC 해저케이블은 제주지역을 중심으로 증설되고 있으나, 2006년 4월에 발생한 제주-해남간 해저케이블 계통에서 발생한 고장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4], 해저케이블 구간에서 발생한 고장으로 인해 제주 지역에 광역정전이 발생하였고, 이와 더불어 고장점 탐지 지연으로 인한 복구 시간 장기화 및 과다한 복구 비용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 |
HVDC 해저케이블에 요구되는것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HVDC 해저케이블은 해저에 포설되므로 케이블 길이가 길어지고 육상 케이블에 비해 더 좋은 전력 품질이 요구되며, 깊은 해저에 포설되는 특성상 조류 등의 영향을 받아 케이블에 매우 큰 압력이 작용할 위험이 있어 외상에 대한 방호의 목적으로 금속성 외장(Amore)이 필요하다[1]. 현재 국내에서는 제주-해남간에 ±180kV HVDC 해저케이블이 1998년부터 운전중에 있으며, 진도-제주간 200MW 2회선 2단계 HVDC 해저케이블이 건설중에 있다[2-3]. | |
본 논문에서 활용한 써칭코일 시험 시스템의 구성은 무엇인가? | 그림 1에서는 실증시험을 위해 설치한 써칭코일 시험 시스템을 보여준다. 그림에서처럼 4개의 3축 자계센서가 있으며 측정된 데이터는 정확한 위치추정을 위해 GPS 수신기와 연동하게 된다[5]. |
한국전력공사, "지중송전 케이블 시스템", 2002. 12
이종석, 문봉수, 강원탁, 김경석, "진도-제주간 직류연계 사업을 위한 변환소 건설 개요", 2009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7
이종석, 문봉수, 송삼섭, 홍순명, "진도-제주간 HVDC 연계 사업 해저케이블 보호공법", 2009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7
문신용, 김정대, 장석한, "HVDC 해저케이블 고장점 탐지 사례 연구", 2008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7
박진우, 양병모, 문경희, 박준우, 노태형, 김형호, "HVDC 고장점 탐지 모의 실증시험장 구축", 2010 대 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7
정채균, 박준우, 문경희, 양병모, 강지원, 김종채, "HVDC 해저케이블 고장점 추정에 관한 연구", 2009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7
정채균, 박준우, 문경희, 양병모, 강지원, "HVDC 해저 케이블 TDR 시험을 통한 전파속도 검증", 대한전기학회 논문지 Vol. 58, N0. 10, 200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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