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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립된 석탄 혼합회의 성토재 및 뒤채움재로서의 활용에 관한 연구
The Utilization of Pond Ash as Embankment and Backfill Material 원문보기

지질공학 =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20 no.3 = no.65, 2010년, pp.297 - 310  

김대현 (조선대학교 토목공학과) ,  기완서 (조선이공대학 토목건설과) ,  김선학 (조선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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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태안화력본부 회사장에 비회와 저회가 혼합되어 매립된 혼합회를 건설재료로 활용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대상 혼합회의 물리적 시험 및 역학적 시험을 실시하여 도로성토용 재료 및 구조물 뒤채움용 재료로 활용가능한지 판단하고자 공학적 특성을 검토하였다. 비중, 최대 최소밀도, 액 소성, 입도분석, XRD, 강열감량시험을 통해 물리 화학적 특성을 평가하였고 투수, 다짐, CBR, 삼축압축시험을 실시하여 역학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혼합회의 실험결과 비중은 2.18~2.20, 건조밀도$9.38{\sim}13.32\;kN/m^3$, 수정 CBR은 16.5~21%, 투수계수$1.32{\times}10^{-4}{\sim}1.89{\times}10^{-4}cm/sec$, 배수마찰각은 $36.43{\sim}41.39^{\circ}$로 나타났다. 물리 역학적 실험결과를 토대로 도로성토용 재료와 구조물 뒤채움용 재료로써의 품질기준과 비교해 본 결과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러나 비회의 함유율이 높은 혼합회는 일부 품질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므로 도로성토용 재료와 구조물 뒤채움용 재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저회와의 배합을 통한 품질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presents basic research into the utilization of mixed ash (fly ash and bottom ash) from the ash pond of the Taean Thermal Power Plant as a construction material. We conducted physical and mechanical experiments on the mixed ash and examined its engineering characteristics in terms of 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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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짐은 함수비를 크게 변화시키지 않고 간극속의 공기를 배출시켜 입자간의 결합을 치밀하게 함으로써 단위밀도를 증가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일반적으로 도로성토용 재료로 사용되고 있는 화강토의 최대건조밀도(γdmax) 는 18.
  • 본 연구는 태안화력본부 회사장에 매립되고 있는 혼합회를 건설재료로 활용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연구대상 혼합회의 물리적 시험 및 역학적 시험을 실시하여 도로성토용 재료 및 구조물 뒤채움용 재료로 활용하기 위해 공학적 특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비회와 저회가 혼합된 비율에 따른 혼합회의 물리 ・ 역학적 특성을 비교 ・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다짐시험은 간극 내의 공기를 배출시켜 입자 간의 결합을 치밀하게 함으로써 단위밀도를 증가시키는 과정이며 실내다짐시험방법에는 KS F 2312에 따르면 몰드 크기와 래머무게의 조합에 따라 A, B, C, D, E 등 5가지 종류로  구분되어있다. 본 연구에서는 매립된 석탄혼합회가 도로성토용 재료 및 구조물 뒤채움용 재료로 활용가능성 여부와 현장다짐도를 재현하여 역학적 특성(투수성, CBR, 전단강도)시험을 수행하는데 이용하고자 도로노상 및 구조물 뒤채움에 다짐관리기준에 제시되어 있는 수정다짐(D다짐)을 대표적으로 실시하여 검토하였다(국토해양부, 2009a,b; 한국도로공사, 2009a,b). 다짐시험에 사용한 시료는 회사장에서 채취된 두 혼합회를 110±5℃로 24시간 노건조시킨 후 함수비를 증가시키면서 시료비 반복사용법으로 6회 실시하여 시험결과를 얻었다.
  • 6%를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태안화력본부 회사장에 매립된 혼합회를 도로성토용 재료와 구조물 뒤채움용 재료로 활용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화력발전소에서 부산 되는 비회와 저회의 입도분포특성을 바탕으로 매립된 혼합회를 채취하여 혼합 비율을 확인하였다(Fig. 2). 이 중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는 비회와 저회의 혼합비율 5 : 5(MA-1)와 7 : 3(MA-2)으로 혼합된 두 종류의 혼합회를 연구대상 시료로 선정하였다(Fig.
  • 본 연구에서는 태안화력본부의 회사장에 매립된 비회와 저회의 혼합회를 도로성토용 재료와 구조물의 뒤채움용 재료로 재활용가능성을 검토하여 화력발전소에서 부산 되는 석탄회의 재활용율을 높이고 도로성토용 재료와 구조물 뒤채움용 재료로 재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기초연구로서 태안화력본부의 회사장에 매립된 비회와 저회의 혼합비율이 다른 두 종류 석탄 혼합회를 채취하여 첫째, 혼합회의 물리 ・ 화학적 특성을 규명하고자 비중, 액 ・ 소성, 입도분석, 최대 ・ 최소밀도, XRD, 강열감량 실험결과를 비교·분석하고, 둘째, 혼합회의 역학적 특성을 규명하고자 다짐, 투수, CBR, 삼축압축강도 실험 결과를 비교 ・ 분석하고 셋째, 혼합회의 공학적 특성을 분석하여 도로성토용 재료와 구조물 뒤채움용 재료로써의 품질기준과 비교 ・ 고찰하고 활용가능성을 판단하고자 한다.
  • 또한 도로공사 표준시방서에 제시된 도로성토용 재료와 구조물 뒤채움용 재료의 품질기준에 적합한지 판단하고자 다짐시험결과와 수침 CBR시험결과를 이용하여 수정 CBR값을 산정하였다. 삼축압축시험(KS F 2346)은 배수상태에서 수직응력을 계속 증가시켜 전단파괴가 발생될 때의 배수점착력과 배수마찰각을 산정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도로성토용 재료의 강도정수와 비교하여 활용가능성을 판단하고자 실시하였다. 삼축압축시험에 사용되는 시료는 실내다짐시험에서 얻어진 최적함수비(O.
  • 9). 압밀배수 삼축압축시험을 통하여 연구 대상 혼합회를 도로성토용 재료 및 뒤채움용 재료로 활용가능한지 적합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화력발전소의 부산물인 석탄회를 도로의 노체나 노상 재료로 활용하기 위한 기준은 아직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지만 일반도로의 노체 및 노상재료의 기준과 비교하여 석탄회를 도로의 성토재료로써 활용가능성 여부를 판단하고자 하였다. 노체재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Table 1에 제시된 노체의 최대치수는 300 mm이하, 수정 CBR 값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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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기물을 적극 재활용하는 것이 국내외적으로 지대한 관심사인 이유는 무엇인가? 환경문제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는 현 시점에서 폐기 되는 자원을 재활용하고 폐기물을 이용한 새로운 용도개발을 통한 고부가치화 기술개발은 환경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경제성 확보의 효과가 있다. 따라서 폐기물을 적극 재활용하는 것은 국내외적으로 지대한 관심사 중의 하나이며 향후 재활용 기술에 대한 개발 필요성과 관심은 계속 증대될 것이다.
비회와 저회의 혼합회를 도로성토용 재료와 구조물의 뒤채움용 재료로 재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국내에서 많이 발생되고 있는 산업폐기물 중 석탄회는 화력발전소에서 유무연탄을 1600로 연소한 후 발생되는 재로서 크게 비회(Fly-ash)와 저회(Bottom-ash)로 구분된다(환경부, 2006). 국내에서는 년 석탄회의 발생량이 약 600만 톤 이상으로 재활용 비율은 58.1%에 이르고 있다(차동원 외, 1999). 이중 비회는 시멘트 대체 재료로서 재활용되고 있으나 저회는 대부분 매립장에 페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력수요량의 증대로 석탄회의 발생량은 매년 증대되어 매립지의 확보가 필수 적이나, 환경문제 등으로 인해 매립지의 증대는 어려운 상황에 직면에 있으므로 석탄회를 건설재료로 재활용하면 실질적으로 경제적인 효과가 클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매립장의 부족 및 자원 재활용측면에서 석탄회의 재활용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계속 진행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석탄회 발생량에 비해 재활용 비율은 미미한게 현실이다(권혁두, 2008). 따라서 도로성토용 재료와 구조물의 뒤채움용 재료로 재활용 방안을 검토하는 것이 무엇보다 재활용 비율을 높이는데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된다.
석탄회는 크게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따라서 폐기물을 적극 재활용하는 것은 국내외적으로 지대한 관심사 중의 하나이며 향후 재활용 기술에 대한 개발 필요성과 관심은 계속 증대될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 많이 발생되고 있는 산업폐기물 중 석탄회는 화력발전소에서 유무연탄을 1600로 연소한 후 발생되는 재로서 크게 비회(Fly-ash)와 저회(Bottom-ash)로 구분된다(환경부, 2006). 국내에서는 년 석탄회의 발생량이 약 600만 톤 이상으로 재활용 비율은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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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국토해양부, 2009a, 도로공사 표준시방서, 보조기층 및 기층공사, 4-9. 

  2. 국토해양부, 2009b, 도로공사 표준시방서, 토공사, 29-49. 

  3. 권혁두, 2008, 지반보강 및 차수 그라우팅재로서의 Bottom Ash 활용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pp. 2. 

  4. 박민용, 2004, 경량성토재로서의 부산석회 재활용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12p. 

  5. 이인모, 2000, 토질역학의 원리, 새론, 151p. 

  6. 차동원, 1999, 한전의 석탄회 및 탈황석고 재활용 현황, 고성능 콘크리트 국제 워크숍 논문집, 245-270. 

  7. 천병식, 고용일, 1992, 석탄회의 도로성토재 및 노상재로서의 활용을 위한 비회와 저회의 적정혼합비,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12(1), 177-176. 

  8. 천병식, 장명순, 최현석, 1996, 석탄회의 성토재 및 포장재로서의 재활용에 관한 연구, 1996년 연약지반 처리위원회 봄 학술세미나, 한국지반공학회, 93-107. 

  9. 한국도로공사, 2009a,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 보조기층 및 기층공사, 4-8. 

  10. 한국도로공사, 2009b,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 토공사, 23-38. 

  11.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1990, 유연탄 화력 회사장 면적축소 방안, 1-6. 

  12. 한국지반공학회, 1997, 구조물기초설계기준, 한국지반공학회, 22-25. 

  13. 환경부, 2006, 폐기물 관리법, 환경부 폐기물 자원국. 

  14. Gray, D. H., and Lin, Y. K., 1972, Engineering Properties of Compacted Flyash, Joural of the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Division, ASCE, 98(SM4), 361-380. 

  15. Raymond, S., and Smith, P. H., 1996, Shear Strength, Settlement and Compaction Characteristics of Pulverized Fuel Ash, Civil Eng. and Public Workes Review, 1107-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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